2024.04.08 03:08
■ 예수 그리스도는 신인양성일위 (기독론)
(서론)
예수님의 신성은 그리스도로서 하나님이시다.
예수님의 인성은 육신으로서 사람이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는 신성(그리스도로서 하나님)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신다(골2:9-10).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는 신성과 인성이 한 격위로 계신다. 이것을 교리용어로 ‘신인양성일위(神人兩性一位)’로 표현한다.
(본론)
1장 신인양성일위(神人兩性一位)
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말씀’은 예수님의 신성이다.
‘육신’은 예수님의 인성이다.
2.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저희에게서 나셨으니
(롬9:5) 조상들도 저희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저희에게서 나셨으니 저는 만물 위에 계셔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
‘그리스도’는 예수님의 신성이다.
‘육신’은 예수님의 인성이다.
3.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골2:9-10)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너희도 그 안에서 충만하여졌으니 그는 모든 정사와 권세의 머리시라
‘신성’은 예수님의 신성이다.
‘육체’는 예수님의 인성이다.
4.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빌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근본 하나님의 본체’는 예수님의 신성이다.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신 것’은 예수님의 인성이다.
2장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은 하나님
1.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1) 나는 위에서 났으며
(요8:23)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아래서 났고 나는 위에서 났으며 너희는 이 세상에 속하였고 나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느니라
‘나는 위에서 났으며’가 곧 하나님의 아들이다.
2) 너는 내 아들이니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다
(히5:5) 또한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 되심도 스스로 영광을 취하심이 아니요 오직 말씀하신 이가 저더러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니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고
‘너는 내 아들이니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다’가 곧 하나님의 아들이다.
3)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고전1:30)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가 곧 하나님의 아들이다.
2. 예수님은 근본 하나님의 본체
1) 그(그리스도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
(빌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예수 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이시다.
2)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
(고후4:4) 그 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시다.
3)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
(골1:14-17)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그리스도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시다
4)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
(히1:1-3)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오 그 본체의 형상이시다.
3. 예수님은 하나님
1)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사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예수님의 이름은 임마누엘이시다.
2)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사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예수님은 전능하신 하나님이시다.
3) 임마누엘을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마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예수님의 이름은 ‘임마누엘’이시며,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이다.
4)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요1:1-18)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 *하나님께로서 보내심을 받은 사람이 났으니 이름은 요한이라 *저가 증거하러 왔으니 곧 빛에 대하여 증거하고 모든 사람으로 자기를 인하여 믿게 하려 함이라 *그는 이 빛이 아니요 이 빛에 대하여 증거하러 온 자라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지 아니하였으나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거하여 외쳐 가로되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니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하니라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신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다.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다.
5)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롬9:5) 조상들도 저희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저희에게서 나셨으니 저는 만물 위에 계셔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
그리스도는 만물 위에 계셔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다.
6)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골2:9-10)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너희도 그 안에서 충만하여졌으니 그는 모든 정사와 권세의 머리시라
예수님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히 육체로 거하신다.
7) 그는 참 하나님이시요
(요일5:20) 또 아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러 우리에게 지각을 주사 우리로 참된 자를 알게 하신 것과 또한 우리가 참된 자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니 그는 참 하나님이시요 영생이시라
예수 그리스도는 참 하나님이시다.
3장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은 사람
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신 말씀이 육신이 되셨다.
2.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았다.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었다.
3.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
(롬5:12-21)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느니라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 위에도 사망이 왕 노릇 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표상이라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곧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는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이 많은 사람에게 넘쳤으리라 *또 이 선물은 범죄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과 같지 아니하니 심판은 한 사람을 인하여 정죄에 이르렀으나 은사는 많은 범죄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에 이름이니라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사망이 그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이 한 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같이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율법이 가입한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 한 것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니라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4.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빌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그리스도 예수는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다.
5.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딤전2:5)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이시다.
(결론)
예수님의 신성은 그리스도로서 하나님이시다.
예수님의 인성은 육신으로서 사람이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는 신성(그리스도로서 하나님)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신다(골2:9-10).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는 신성과 인성이 한 격위로 계신다. 이것을 교리용어로 ‘신인양성일위(神人兩性一位)’로 표현한다.
교회사에서 보면 초대교회 때에 예수님의 인성은 인정하는데 신성은 부정하는 이단이 있었다. 그리고 예수님의 신성은 인정하는데 인성은 부정하는 이단도 있었다.
다음은 지금 시대에 예수님의 신성을 부정하는 유대교와 예수님의 인성을 부정하는 적그리스도 곧 사이비교가 있다.
● 예수님의 신성을 부인하는 유대교의 유대인들
(마16:13-18) 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는 것이 곧 예수님의 신성(그리스도로서 하나님)을 부인하는 자이다.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유대교의 유대인들이 예수님의 신성(그리스도로서 하나님)을 부인하는 자이다.
●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임하심을 부인하는 자 곧 적그리스도
(요이1:7) 미혹하는 자가 많이 세상에 나왔나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임하심을 부인하는 자라 이것이 미혹하는 자요 적그리스도니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임하심을 부인하는 자라 이것이 미혹하는 자요 적그리스도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늘로 올리우신 예수님은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는(행1:11) 것을 부인하는 자들이 적그리스도 곧 사이비교로서 예수님의 인성(육신으로써 사람)을 부인하는 자이다.
(마24:23-27) 그 때에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혹 저기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노라 *그러면 사람들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광야에 있다 하여도 나가지 말고 보라 골방에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번개가 동편에서 나서 서편까지 번쩍임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그 때에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혹 저기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혹 저기 있다 하는 거짓 그리스도 곧 사이비교가 적그리스도로서 예수님의 인성(육신으로써 사람)을 부인하는 자이다.
- 2024. 04. 08∥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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