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8 20:59
■ 구원의 본질 ː 구원의 형태 ː 구원의 속성 (구원론)
(서문)
우리의 구원에서 ‘구원의 본질’이 있다.
우리의 구원에서 ‘구원의 형태’가 있다.
우리의 구원에서 ‘구원의 속성’이 있다.
(본문)
1장 구원의 본질
구원의 본질은 다음과 같이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우리의 구원으로써 이것은 구원의 본질이다.
1. 중생의 씻음
‘중생의 씻음’은 곧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신약은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혼과 몸)가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구약은 여호와의 신)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생령 곧 산 영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다스리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요15:26-27)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이다. 그리하여 ‘보혜사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며,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2장 구원의 형태
구원의 형태는 다음과 같이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이다.
1. 기본구원
(롬3:21-22)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난 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엡1:7)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모든 믿는 자에게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곧 하나님의 의가 차별이 없다. 그리하여 ‘차별이 없는 것’을 서부교회 백영희목사님은 교리용어로 ‘기본구원’이라 하였다.
2. 건설구원
(엡2:22)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은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으로 지어져간다. 그리하여 ‘지어져 가는 것’을 서부교회 백영희목사님은 교리용어로 ‘건설구원’이라 하였다.
3장 구원의 속성
구원의 속성은 다음과 같이 ‘은혜와 믿음’이다.
(엡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구원은 은혜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1. 은혜
‘중생의 씻음 곧 기본구원’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았기에 은혜와 믿음에서 ‘은혜’이다.
2. 믿음
‘성령의 새롭게 하심 곧 건설구원’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았기에 은혜와 믿음에서 ‘믿음’이다
- 참고: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에서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을 지식이나 심정으로 믿으면 구원을 선물로 주신다는 것이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죄 사함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살 때에 즉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을 선물로 임하게 하신다는 말씀이다.
(문답)
문1: ‘구원의 본질’은 무엇인가?
답: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구원의 본질’이다. 그런 것은 예수 믿는 우리 안에 이루어지는 구원이다.
문2: ‘구원의 형태’는 무엇인가?
답: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구원의 형태’이다. 그런 것은 ‘중생의 씻음’은 모든 믿는 자가 차별이 없는 기본구원이다. 그리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믿는 자마다 지어져 가는 건설구원이다.
문3: ‘구원의 속성’은 무엇인가?
답: ‘은혜와 믿음’은 ‘구원의 속성’이다. 그런 것은 ‘중생의 씻음 곧 기본구원’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받았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 곧 건설구원’은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얻었다.
- 2024. 01. 18∥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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