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배로운 구원

2024.01.17 20:44

김반석 조회 수:


선지자선교회

보배로운 구원

 

부제: 보배로운 피 ː 보배로운 믿음 ː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

 

(안내)

 

이 글은 본래 제목이 보배로운 피 ː 보배로운 믿음 ː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이다. 이것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보배로운 구원이다. 그래서 제목을 보배로운 구원으로 글을 하나 더 만들어서 교리문답 게시판에 게재한다. 그리고 제목 보배로운 피 ː 보배로운 믿음 ː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은 성경연구에 게재한다. 그러니까 꼭 같은 글을 제목만 바꾸어서 2개의 자료를 만들었다.

 

(서론)

 

(26:18) 여호와께서도 네게 말씀하신 대로 오늘날 너를 자기의 보배로운 백성으로 인정하시고 또 그 모든 명령을 지키게 하리라 확언하셨은즉

 

여호와께서도 네게 말씀하신 대로 오늘날 너를 자기의 보배로운 백성으로 인정하시고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백성된 우리는 하나님의 보배로운 백성이다.

 

그러면 우리가 하나님의 보배로운 백성이 되는 까닭은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에게 다음의 3가지가 있기 때문이다.

 

보배로운 피(벧전1:18-19)

보배로운 믿음(벧후1:1)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벧후1:4)

 

위의 3가지에 대하여 본론에서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위의 3가지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구절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론)

 

1장 보배로운 피

 

1.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

 

(벧전1:18-19)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이다.

 

그러면 보배로운 피는 무엇인가?

 

2.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 곧 보배로운 피이다.

 

보배로운 피는 다음의 3가지이다.

 

1) 새 사람으로 죄 사함을 받은 사죄의 구속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형(代刑)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새 사람으로 죄 사함을 받은 사죄(赦罪)의 구속이다.

 

2)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죄 사함을 받은 칭의의 구속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행(代行)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죄 사함을 받은 칭의(稱義)의 구속이다.

 

3)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죄 사함을 받은 화친의 구속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화(代和)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죄 사함을 받은 화친(和親)의 구속이다.

 

2장 보배로운 믿음

 

1.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

 

(벧후1:1)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이다.

 

그러면 보배로운 믿음은 무엇인가?

 

2.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는 것이 곧 보배로운 믿음이다.

 

보배로운 믿음은 다음의 3가지이다.

 

1) 사죄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형(代刑)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새 사람으로 죄 사함 곧 사죄(赦罪)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2) 칭의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행(代行)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죄 사함 곧 칭의(稱義)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3) 화친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화(代和)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죄 사함 곧 화친(和親)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3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

 

1.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벧후1:4)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하셨다. 그러므로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은 우리로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신 것이다.

 

그러면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는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은 무엇인가?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곧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이다.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는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은 다음의 2가지이다.

 

1)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포로된 자를 자유케),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눈먼 자를 다시 보게 하시며),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며, 이것이 곧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는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이다.

 

그리고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써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2)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4:18) 것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이며, 이것이 곧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는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이다.

 

그리고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써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문답)

 

1: ‘우리에게 보배로운 피(벧전1:18-19)’는 무엇인가

 

: 새 사람으로 죄 사함을 받은 사죄의 구속,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죄 사함을 받은 칭의의 구속,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죄 사함을 받은 화친의 구속

 

2: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은 무엇인가?

 

: 사죄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 칭의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 화친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

 

3: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벧후1:4)’은 무엇인가?

 

: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으로써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으로써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

 

(결론)

 

우리는 하나님의 보배로운 백성이다. 그런 것은 하나님의 백성에게는 다음의 3가지가 있기 때문이다.

 

보배로운 피(벧전1:18-19)

보배로운 믿음(벧후1:1)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벧후1:4)

 

보배로운 피에 대한 3가지를 성경을 근거해서 해설하였다.

보배로운 믿음에 대한 3가지를 성경을 근거해서 해설하였다.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에 대한 2가지를 성경을 근거해서 해설하였다.

 

보배로운 피(벧전1:18-19) 보배로운 믿음(벧후1:1)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벧후1:4)’은 우리가 받은 보배로운 구원이다.

 

보배로운 피(벧전1:18-19) 보배로운 믿음(벧후1:1)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벧후1:4)’은 우리가 전할 보배로운 복음이다.

 

- 2024. 01. 17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