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29 21:20
■ 우상과 우상의 본질
(서론)
우상은 구원이 안 되는 것을 구원이 된다고 만들어 절하고 섬기는 것이다.
그러면 ‘우상’은 무엇인가?
그리고 ‘우상의 본질’은 무엇인가?
우상에 대한 대표적 성구는 출20:4-5이다.
우상의 본질에 대한 대표적 성구는 고전13:1-3이다.
(본론)
1장 우상
(출20:4-6)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1.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하셨다. 그러므로 구원이 안 되는 것을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어 *그것들에게 절하고, 그것들을 섬기는 것이 우상이다.
2. 나를 사랑하고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하셨다.
그러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다.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6:5)’와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레19:18)’이다. 즉 ‘주 하나님을 사랑하라(마22:37)’와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마22:39)’이다.
그리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은 곧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요일5:1)이다.
그리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람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요15:26-27)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심이 곧 우리가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다.
그래서 ‘보혜사의 임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요일5:10-11) 것이며, 그리고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그렇기에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영생과 생명의 구원이 되는 것이다.
2장 우상의 본질
(고전13:1-3)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1-1.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구원이 안 된다. 그런데도 사랑이 없는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하는 것이 구원이 된다고 만들어 절하고 섬기는 것이 우상의 본질이다.
1-2.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하셨다.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구원이 안 된다. 그런데도 사랑이 없는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구원이 된다고 만들어 절하고 섬기는 것이 우상의 본질이다.
1-3.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구원이 안 된다. 그런데도 사랑이 없으면서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는 것이 구원이 된다고 만들어 절하고 섬기는 것이 우상의 본질이다.
2. 사랑
‘사랑이 없으면’ 하셨다.
그러면 ‘사랑’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다.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6:5)’와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레19:18)’이다. 즉 ‘주 하나님을 사랑하라(마22:37)’와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마22:39)’이다.
그리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은 곧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요일5:1)이다.
그리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람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요15:26-27)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심이 곧 우리가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다.
그래서 ‘보혜사의 임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요일5:10-11) 것이며, 그리고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그렇기에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영생과 생명의 구원이 되는 것이다.
(문답)
문1: ‘우상’은 무엇인가?
답: 새긴 우상을 만들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어 *그것들에게 절하고, 그것들을 섬기는 것이다.
문2: ‘우상의 본질’은 무엇인가?
답: ❶사랑이 없는 방언과 천사의 말이 구원이 된다는 것과 ❷사랑이 없는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구원이 된다는 것과 ❸사랑이 없는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는 것이 구원이 된다고 하는 것이다.
문3: ‘나를 사랑하고(출20:6)’와 ‘사랑이 없으면(고전13:1-13)’에서 ‘사랑’은 무엇인가?
답: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6:5)’와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레19:18)’이다. 즉 ‘주 하나님을 사랑하라(마22:37)’와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마22:39)’이다. 그리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은 곧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요일5:1)이다.
그리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에 대해서는 위에서 자세히 설명하여서 생략한다.
(결론)
출20:4-6에서 말씀한 ‘우상’은 교회 밖에 불신자들이 만들어 절하고 섬기는 우상이라 할 수 있다.
고전13;1-3에서 말씀한 ‘우상의 본질’은 교회 안에 신자들이 만들어 절하고 섬기는 우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❶출20:4-6에서, 새긴 우상을 만들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어 *그것들에게 절하고, 그것들을 섬기는 것이나 또한 ❷고전13:1-3에서, 사랑이 없는 방언과 천사의 말이 구원이 된다는 것과 사랑이 없는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구원이 된다는 것과 사랑이 없는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는 것이 구원이 된다고 하는 것이나 꼭 같이 우상에 대한 말씀이다.
그러므로 출20:4-6에서 우상에 대한 말씀은 구약적이며, 고전13:1-3에서 우상에 대한 말씀은 신약적이다. 그리고 출20:4-6과 고전13:1-3은 우상에 대한 구약과 신약에서 대표적 성구이다. 또한 출20:4-6 말씀과 고전13:1-3 말씀은 ‘우상’과 ‘사랑’에 대한 구원의 진리가 같은 성구이다.
출20:4-6은 ‘우상’에 대해서는 알기 쉬우나 ‘우상의 본질’에 대해서 알기 어려운 성구이다. 그리고 고전13:1-3은 ‘우상의 본질’에 대해서는 알기 쉬우나 ‘우상’에 대해서는 알기 어려운 성구이다. 그래서 고전13:1-3 말씀이 ‘우상’에 대한 말씀인 것을 밝히 깨닫게 되면 우상의 본질이 무엇인지 밝히 깨닫게 되고, 그러면 출20:4-6에서 말씀하는 우상의 성격도 밝히 깨닫게 된다.
- 2023. 08. 29∥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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