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26 18:51
■ 구원과 구원을 이루는 핵심과 구원의 실상
(서론)
‘구원’은 무엇인가?
‘구원을 이루는 핵심’은 무엇인가?
‘구원의 실상’은 무엇인가?
기독교에는 구원이 있고, 구원을 이루는 핵심이 있고, 구원의 실상이 있다.
이종교에는 구원이 없고, 구원을 이루는 핵심이 없고, 구원의 실상이 없다.
목회자는 구원과 구원을 이루는 핵심과 구원의 실상을 교인에게 밝히 가르쳐야 한다.
교인은 구원과 구원을 이루는 핵심과 구원의 실상을 목회자에게 자세히 배워야 한다.
(본론)
1장 구원
(딛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이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이다.
●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1. 중생의 씻음 ‘중생의 씻음’은 곧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신약은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혼과 몸)가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구약은 여호와의 신)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산 영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그리하여 ‘보혜사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며,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19) 것이다. |
2장 구원을 이루는 핵심
1.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중생의 씻음을 받았다.
그렇기에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요소 둘 중에 하나가 되는 중생의 씻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으로 된 것이다.
● 피(대속)와 죄 사함(구속) 1. 피 곧 대속 1)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골1:22)의 대속을 하셨다. 2)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하셨다. 3)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골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 곧 구속 1) 육신의 연약한 자(롬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새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2)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롬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3)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를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은(갈2:16) 것이다.
●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이 있는 믿음’이다. 그러므로 ‘행함의 믿음’과 ‘율법의 행위(롬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달음(롬3:20)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즉 값없이(롬3:24) 은혜로 주신다. 그렇기에 벧후1:1에 ‘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엡4:3, 벧후1:5, 벧후1:10, 유1:3) 한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27)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
3. 구원의 실상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가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이다. 이것이 곧 구원의 실상이다.
●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1.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27) 하시는 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다. 2.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❸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이 생명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이다. |
(문답)
문1: ‘구원’은 무엇인가?
답: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문2: ‘구원을 이루는 핵심’은 무엇인가?
답: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과 그리고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갈2:16)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람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그렇기에 우리에게 구원을 이루는 핵심은 ‘믿음’이다.
문3: ‘구원의 실상’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요일5:10-11)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그렇기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는 자기 안에 반드시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의 증거가 있다.
(결론)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받았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얻는다.
‘중생의 씻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단번(히9:12)에 받았다. 그렇기에 우리가 중생의 씻음을 받기 위해 힘쓸 필요는 전혀 없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우리가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간다(엡2:22). 그렇기에 우리가 성령의 새롭게 하심을 얻기 위해서는 이 땅에서 구원을 이루는 동안 힘써야 한다.
‘중생의 씻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義)이니 차별이 없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으로서 예수 믿는 자의 의(義)이니 차등이 있다.
- 2023. 08. 26∥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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