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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혈속죄와 이신득의에 대한 근거성구 ː 이신칭의에 대한 분석

 

(서론)

 

이 글은 보혈속죄:와 이신득의’:에 대한 근거성구를 제시한다. 그리고 이신칭의에 대한 분석을 한다.

 

그러니까 보혈속죄와 이신득의가 성경적 표현이라는 것을 성경을 근거하여 해설하고, 그리고 이신칭의는 성경적 표현이 아닌 것을 성경을 근거하여 분석한다.

 

- ‘보혈속죄(寶血贖罪)’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다이다.

 

- ‘이신득의(以信得義)’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다이다.

 

- ‘이신칭의(以信稱義)’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칭함을 받다이다.

 

(본론)

 

1보혈속죄와 이신득의에 대한 근거성구

 

1. 보혈속죄(寶血贖罪)

 

1)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

 

(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 곧 보혈속죄에 대한 근거성구이다.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 곧 보혈속죄에 대한 근거성구이다.

 

2. 이신득의(以信得義)

 

1)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

 

(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 곧 이신득의에 대한 근거성구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곧 이신득의에 대한 근거성구이다.

 

2이신칭의에 대한 분석

 

1. 이신(以信)

 

1)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가 곧 이신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는 것이 곧 이신이다.

 

2. 칭의(稱義)

 

(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1) 사죄의 구속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하셨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사죄의 구속을 받은 것을 말씀한다.

 

2) 칭의의 구속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하셨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칭의의 구속을 받은 것을 말씀한다.

 

그러므로 칭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칭의의 구속을 말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칭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은 것이기에 보혈칭의로 표현해야 맞고, ‘이신칭의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칭하다칭의칭의의 구속을 받았다고 표현하는 것은 틀린 것이다.

 

3) 화친의 구속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하셨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화친의 구속을 받은 것을 말씀한다.

 

(문답)

 

1: ‘보혈속죄대한 근거성구는 무엇인가?

 

: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13:38),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

 

2: ‘이신득의에 대한 근거성구는 무엇인가?

 

: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13:39),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

 

3: ‘이신칭의에 대한 오류는 무엇인가?

 

: 이신(以信)’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13:39)’이며, ‘그 안에서 또한 믿어(1:13)’이다.

 

그렇기에 이신에는 득의가 연결되어야 성경적 표현이며, ‘이신칭의가 연결되면 성경에 맞지 아니하는 비성경적이다.

 

칭의(稱義)’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에 속한 곧칭의의 구속이다.

 

그렇기에 칭의에는 보혈이 연결되어야 성경적 표현이며, ‘칭의이신이 연결되면 성경에 맞지 아니하는 비성경적이다.

 

(결론)

 

- ‘보혈속죄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다이다.

 

- ‘이신득의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다이다.

 

- ‘이신칭의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칭함을 받다이다.

 

그렇기에 이신칭의는 성경에 맞지 아니하는 비성경적 표현이다. 그런 것은 이신(以信)’에는 득의(得義)’가 연결 되어서 이신득의가 성경적으로 맞는 표현이고, 죄 사함에 속한 칭의(稱義)’에는 보혈(寶血)’이 연결되어서 보혈칭의가 성경적으로 맞는 표현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지만, ‘보혈에는 죄 사함 곧 속죄가 연결되어서 보혈속죄가 성경적으로 맞는 표현이다. 그리고 보혈칭의는 보혈속죄애 속한 칭의의 구속이기에 꼭 칭의를 표현하려면 칭의구속(稱義救贖)’이 성경적으로 맞는 표현이 된다.

 

- 2023. 08. 21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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