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17 00:31
■ 의, 기본적 의
(서론)
‘의(義)’가 무엇인가?
의(義)가 무엇인지 성경 진리적으로 분명히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세월이 갈수록 견고해지고 흐려지지 아니한다.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의(義)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다.
그러면 ‘믿음’은 무엇인가?
그리고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 무엇이기에 의롭다 함을 얻는 의(義)’가 되는가?
(본론)
(엡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곧 의(義)이다.
그러면 ‘피 곧 대속’은 무엇인가?
그리고 ‘죄 사함 곧 구속’은 무엇인가?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장 피 곧 대속
1. 대형벌의 대속
(골1:21-22) 전에 악한 행실로 멀리 떠나 마음으로 원수가 되었던 너희를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의 대속을 받았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이다.
2. 대복종의 대속
(빌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이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받았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이다.
3. 대화평의 대속
(골1:19-20)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이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골1:19-20)의 대속을 받았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이다.
2장 죄 사함 곧 구속
1. 사죄의 구속
(골3:9-10)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육신의 연약한 자(롬5:6)를 새 사람(골3:9-10)으로 사죄의 구속 하셨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이다.
2. 칭의의 구속
(롬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로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롬5:13)로 칭의의 구속하셨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이다.
3. 화친의 구속
(고후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가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고후5:18)로 화친의 구속하셨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이다.
3장 그 안에서 또한 믿어
1.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
(골3:9-10)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육신의 연약한 자(롬5:6)를 새 사람(골3:9-10)으로 사죄의 구속을 하셨다. 그러므로 사죄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새 사람으로(골3:9-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고전15:34)로 사는 것이 곧 믿음이다.
2.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
(롬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로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롬5:13)로 칭의의 구속을 하셨다. 그러므로 칭의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롬5:19)로 사는 것이 곧 믿음이다.
3.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화목(동행) 하는 자로 사는 것
(고후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가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고후5:18)로 화친의 구속을 하셨다. 그러므로 화친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고후5:18) 곧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곧 믿음이다.
4장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 보혜사의 임하심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❶진리의 영으로서 함께 거하시고 또 예수 믿는 자 속에 거하신다.(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님께서 말씀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신다(요15:26). 이것이 곧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1)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포로 된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눈먼 자를 다시 보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것이 곧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1)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새 사람으로(골3:9-10) 죄 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롬5:19)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고후5:18)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문답)
문1: ‘믿음’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❶사죄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새 사람으로(골3:9-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고전15:34)로 사는 것과 ❷칭의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롬5:19)로 사는 것과 ❸화친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고후5:18) 곧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문2: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 무엇이기에 의롭다 함을 얻는 의(義)’가 되는가?
답: ❶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진리의 영으로서 함께 거하시고 또 예수 믿는 자 속에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님께서 말씀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요15:26) 것과 그리고 ❷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이 의(義)이다.
(결론)
우리가 ‘죄 사함’을 받은 것은 전적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은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은 오직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우리가 ‘죄 사함’을 받은 것은 전적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받은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은 오직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죄 사함’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단번에 받았다. 그렇기에 우리가 죄 사함을 받기 위한 힘씀은 필요 없다. 우리가 힘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기 위함이다. 그런 것은 믿음이 없으면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벧후 1:1에 ‘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 기본적 의(義)
- 참고: 의(義)에 기본이 되는 기본적 의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❷그리하여 보혜사의 임하심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의(義)가 되며,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의(義)가 된다(교리용어로 '성화'). ❸그리고 보혜사의 임하심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의 의(義)가 되고,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의 의(義)가 된다. 이 외에도 의(義)는 의인, 완전한 자, 하나님과 동행, 하나님의 성전 된 자, 교회, 영광, 상급 등이 된다.
- 2023. 08. 16∥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
공지 | 2024.11.14-1798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 김반석 | 2022.05.07 |
1418 | 신자에게 차별이 없는 것과 차등이 있는 것 | 김반석 | 2023.08.17 |
1417 | 신자와 불신자의 차이 (인간론) | 김반석 | 2023.08.17 |
» | 의, 기본적 의 | 김반석 | 2023.08.17 |
1415 | 회개와 믿음 | 김반석 | 2023.08.15 |
1414 | 죄와 의 | 김반석 | 2023.08.15 |
1413 | 구원이 되는 설교인가 (교회론) | 김반석 | 2023.08.14 |
1412 | 두 종류의 사람 | 김반석 | 2023.08.13 |
1411 | 성령의 역사 ː 마귀의 역사 | 김반석 | 2023.08.12 |
1410 | 하나님의 사대성품(四大性品) | 김반석 | 2023.08.10 |
1409 | 예수님은 성령으로 잉태 | 김반석 | 2023.08.09 |
1408 | 회개하자, 믿음으로 살자 (구원론) | 김반석 | 2023.08.08 |
1407 | 구약의 ‘하나님을 경외’는 신약의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 | 김반석 | 2023.08.07 |
1406 | 신앙이 있나 신앙이 없나 | 김반석 | 2023.08.06 |
1405 | 설교 점검과 신앙 점검 (교회론) | 선지자 | 2023.08.03 |
1404 | 믿음에 대하여 | 선지자 | 2023.08.03 |
1403 | 믿음 충만과 성령 충만 | 김반석 | 2023.08.01 |
1402 | 옛 사람 ː 새 사람 | 김반석 | 2023.08.01 |
1401 | 상(賞)의 두 종류 | 김반석 | 2023.07.29 |
1400 | 의(義)가 구원이 된다 | 김반석 | 2023.07.26 |
1399 | 구원이 되는 신앙과 구원이 안 되는 신앙 | 김반석 | 2023.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