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13 17:05
■ 예수 그리스도의 피가 왜 필요한가 ː 우리의 믿음이 왜 필요한가
(서론)
예수 그리스도의 피는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가 왜 필요한가?
우리가 죄 사함을 받는 데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가 필요하다.
우리의 믿음은 무엇인가?
우리의 믿음이 왜 필요한가?
우리가 의롭다 하심을 얻는 데에 즉 보혜사와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데에 우리의 믿음이 필요하다.
(본론)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는 무엇인가?
❶예수 그리스도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의 대속과 ❷예수님이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과 ❸예수님이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골1:19-20)의 대속이다.
2. ‘죄 사함’은 무엇인가?
❶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육신의 연약한 자(롬5:6)를 새 사람(골3:9-10)으로 사죄의 구속과 ❷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로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롬5:13)로 칭의의 구속과 ❸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가 하나님과 화목(동행) 하는 자(고후5:18)로 화친의 구속이다.
3. ‘우리의 믿음’은 무엇인가?
❶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사죄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새 사람으로(골3:9-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고전15:34)로 사는 것과 ❷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칭의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롬5:19)로 사는 것과 ❸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밀미암아 화친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고후5:18) 곧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4:. ‘의롭다 하심’은 무엇인가?
①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요15:26) 것이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또한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다(요일5:10-11). 그리고 ②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또한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요일5:10-11).
(결론)
위의 본론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와 ‘죄 사함’을 간단히 설명하였다. 그리고 ‘우리의 믿음’과 ‘의롭다 하심’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였다.
우리 신자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은 대체로 잘 안다. 그러나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에 대해서는 대체로 잘 알지 못한다. 그리하여 믿음으로 사는 것을 하지 아니하거나 등한시(等閑視) 한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을 지식이나 마음으로 의식하는 것을 믿음이라 여기는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많다.
이단 구원파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만 인정하고,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전적 부인한다. 이런 것이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고후11:4)을 전파하고 받게 하는 이단이다.
(관련성구)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죄 사함과 그리고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을 말씀하셨다.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과 그리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을 말씀하셨다.
그리하여 행13:38-39에서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죄 사함’은 엡1:7-14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힘입어 죄 사함’으로 자세히 말씀하셨다.
그리고 행13:38-39에서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은 엡1:7-14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으로 자세히 말씀하셨다.
- 2023. 07. 13∥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
공지 | 2024.11.24-1806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 김반석 | 2022.05.07 |
1406 | 신앙이 있나 신앙이 없나 | 김반석 | 2023.08.06 |
1405 | 설교 점검과 신앙 점검 (교회론) | 선지자 | 2023.08.03 |
1404 | 믿음에 대하여 | 선지자 | 2023.08.03 |
1403 | 믿음 충만과 성령 충만 | 김반석 | 2023.08.01 |
1402 | 옛 사람 ː 새 사람 | 김반석 | 2023.08.01 |
1401 | 상(賞)의 두 종류 | 김반석 | 2023.07.29 |
1400 | 의(義)가 구원이 된다 | 김반석 | 2023.07.26 |
1399 | 구원이 되는 신앙과 구원이 안 되는 신앙 | 김반석 | 2023.07.25 |
1398 | 구원론의 성경적 표현은 ‘보혈칭의와 이신득의’ | 김반석 | 2023.07.25 |
1397 | 칭의와 득의 | 김반석 | 2023.07.24 |
1396 | 보혈칭의와 이신득의 그리고 이신칭의 (2차본) | 김반석 | 2023.07.23 |
1395 | 예수 믿는 신앙 ː 예수 믿는 신앙이 아닌 것 | 김반석 | 2023.07.23 |
1394 | 보혈칭의와 이신득의 그리고 이신칭의 (1차본) | 김반석 | 2023.07.22 |
1393 | 의(義)가 무엇인가 | 김반석 | 2023.07.19 |
1392 |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 ː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 | 김반석 | 2023.07.19 |
1391 | 의인, 완전한 자, 하나님과 동행 | 김반석 | 2023.07.17 |
1390 | 율법의 의(義)와 믿음의 의(義)에 대한 차이 | 김반석 | 2023.07.16 |
1389 | 사랑이 없으면 구원이 안된다 ː 사랑이 있어야 구원이 된다 | 김반석 | 2023.07.14 |
» | 예수 그리스도의 피가 왜 필요한가 ː 우리의 믿음이 왜 필요한가 | 김반석 | 2023.07.13 |
1387 | 믿음이 무엇인가 | 김반석 | 2023.07.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