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04 16:30
■ 은혜와 믿음과 행위
본문: (엡2:8-9)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서론)
본문 엡2:8-9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3단락이다.
①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②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③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위의 3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 글이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단락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은혜와 믿음과 행위’에 대하여 서론에서 간단히 말하면 다음과 같다.
❶ ‘은혜’는 곧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엡1:7)이다.
❸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과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화목(동행) 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❸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이다.
(본론)
1.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이 곧 하나님의 은혜이다.
그러면 ‘피 곧 대속’은 무엇이며, ‘죄 사함 곧 구속’은 무엇인가?
● 피 곧 대속과 죄 사함 곧 구속 1. 피 곧 대속 1) 대형벌의 대속 (골1:21-22) 전에 악한 행실로 멀리 떠나 마음으로 원수가 되었던 너희를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의 대속을 받았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이다. 2) 대복종의 대속 (빌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이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받았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이다. 3) 대화평의 대속 (골1:19-20)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이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골1:19-20)의 대속을 받았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이다. 2. 죄 사함 곧 구속 1) 사죄의 구속 (골3:9-10)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육신의 연약한 자(롬5:6)를 새 사람(골3:9-10)으로 사죄의 구속 하셨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이다. 2) 칭의의 구속 (롬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로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롬5:13)로 칭의의 구속하셨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이다. 3) 화친의 구속 (고후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가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고후5:18)로 화친의 구속하셨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이다. |
2.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것으로써 이것이 우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 그 안에서 또한 믿어 1.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 (골3:9-10)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육신의 연약한 자(롬5:6)를 새 사람(골3:9-10)으로 사죄의 구속을 하셨다. 그러므로 사죄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새 사람으로(골3:9-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고전15:34)로 사는 것이 곧 믿음이다. 2.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 (롬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로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롬5:13)로 칭의의 구속을 하셨다. 그러므로 칭의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롬5:19)로 사는 것이 곧 믿음이다. 3.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화목(동행) 하는 자로 사는 것 (고후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가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고후5:18)로 화친의 구속을 하셨다. 그러므로 화친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고후5:18) 곧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곧 믿음이다. |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 보혜사의 임하심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❶진리의 영으로서 함께 거하시고 또 예수 믿는 자 속에 거하신다.(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님께서 말씀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신다(요15:26). 이것이 곧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1)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포로 된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눈먼 자를 다시 보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것이 곧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1)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새 사람으로(골3:9-10) 죄 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롬5:19)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고후5:18)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
3.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1)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행13:39)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하셨다. 그러므로 모세의 율법으로는 우리가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한다.
2) 하나님 앞에서 아무나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하니
(갈3:11) 또 하나님 앞에서 아무나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하니 이는 의인이 믿음으로 살리라 하였음이니라
‘또 하나님 앞에서 아무나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하니’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 앞에서 아무나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하다.
3)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막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셨다. 이것은 율법의 계명이다. 그리하여 모세의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한다.
4)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모세의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수 없고, 다만 율법의 계명을 범하면 죄를 지은 것을 깨닫도록 하기 위해서 율법을 주셨다. 하나님께서 구약에서나 신약에서 율법을 주신 것은 의를 이루기 위한 계명이 아니고 죄를 깨닫도록 주신 계명이다.
5)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갈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에서 끊어지고, 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에서 떨어진 자이다.
(문답)
문1: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는 무엇인가?
답: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이다.
문2: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문3: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는 무엇인가?
답: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다.
(결론)
(엡2:8-9)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엡2:8-9 말씀은 우리가 구원을 이루는 구원론에서 아주 중요하고 핵심이 되는 성구이다. 그런데 교계의 신학과 목회자와 교인은 이 성구에 대하여 비성경적 지식을 가진 경우가 허다하다. 그리하여 엡2:8-9 말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여기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에 대해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을 은혜로 여긴다. 이것은 맞다.
-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에 대해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을 의식적으로 믿는 것으로 여긴다. 그래서 이 부분은 비성경적 오류이다. 그리하여 우리의 구원은 우리가 의식적으로 믿기만 하면 구원을 얻기에 우리에게서 난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선물이라 여긴다.
-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에 대해서는, 우리의 어떠한 행함에서 구원이 난 것이 아니라고 여긴다. 그리하여 성경에서 말씀하는 믿음으로 사는 것을 율법주의라고 정죄한다.
그러나 성경에서 말씀하는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과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화목(동행) 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그리고 성경에서 말씀하는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이다.
그러므로 성경에서는 우리의 구원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았으니 이것이 우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로써,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라는 말씀이다.
- 2023. 06. 04∥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
공지 | 2024.11.24-1806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 김반석 | 2022.05.07 |
1346 | ‘이신칭의’는 성경적 표현이 아니다 | 김반석 | 2023.06.09 |
1345 | 보혈속죄와 이신득의 | 김반석 | 2023.06.09 |
1344 | 칭의와 득의 | 김반석 | 2023.06.08 |
1343 | 평강은 곧 영생과 생명 | 김반석 | 2023.06.08 |
1342 | 평강은 무엇이며 어떻게 받는가 | 김반석 | 2023.06.07 |
1341 | 믿음을 전하는 목회자와 믿음으로 사는 교인 (교회론) | 김반석 | 2023.06.07 |
1340 | 행함이 없는 믿음 ː 행함이 있는 믿음 | 김반석 | 2023.06.05 |
1339 | 마틴 루터의 ‘이신칭의’에 대하여 | 김반석 | 2023.06.04 |
» | 은혜와 믿음과 행위 | 김반석 | 2023.06.04 |
1337 | 예수 믿는 것은 오직 믿음이다 - 2023.06.04 부분적 보완 | 김반석 | 2023.06.03 |
1336 | 예수 믿는 것은 구원 받은 것과 구원 이루는 것 | 김반석 | 2023.06.03 |
1335 | 예수 믿는 것은 율법의 행위가 아니다 | 김반석 | 2023.06.02 |
1334 | 예수 믿는 것은 믿음으로 사는 것이다 | 김반석 | 2023.06.02 |
1333 | 예수 믿는 것은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자 | 김반석 | 2023.06.01 |
1332 | 예수 믿는 것은 하나님의 성전이 되는 자 | 김반석 | 2023.06.01 |
1331 | 전도의 개념 | 김반석 | 2023.05.30 |
1330 | 구원에 대한 질문 10가지 | 김반석 | 2023.05.30 |
1329 | 십일조와 헌물 곧 온전한 십일조 (교회론) | 김반석 | 2023.05.29 |
1328 | 장로 ː 감독 (교회론) | 김반석 | 2023.05.28 |
1327 | 불신자가 짓는 죄 ː 신자가 짓는 죄 | 김반석 | 2023.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