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09 22:03
■ 택함이 무엇인가
(서론)
택함이 무엇인가?
하나님의 택함이 무엇인가?
믿는 우리가 하나님이 우리를 택하심에 대하여 어느 정도 잘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택함이 무엇인지를 질문하면 명확하게 대답하기가 어렵다. 그런 것은 하나님이 창세 전에 우리를 택하셨다는 그 정도는 알지만은 그보다 명확하게 가르침을 배운 적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부족한 종의 경우를 보면, 성경 엡1:3-4에 ‘하나님이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를 읽어서 알고, 또 평신도이었을 때는 이 말씀을 설교를 통해서 알고, 또 목회자 초기에는 주석을 통해서 알았지만 어떤 택함인지는 명확히 알지 못한 것 같다. 그리하여 부족한 종은 택함에 대한 명확한 진리의 도리를 아는 것이 그동안의 연구숙제였다. 그런데 이번에 하나님이 창세 전에 우리를 택하신 택함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알게 하는 대표적 성구를 찾았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택함’이 무엇인지를 부족한 종이 현재적 성경을 깨닫는 정도에서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려고 한다.
(본론)
1.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신 것이 곧 하나님의 택함이다.
2.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
(롬9:20-28) 이 사람아 네가 뉘기에 감히 하나님을 힐문하느뇨 지음을 받은 물건이 지은 자에게 어찌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 말하겠느뇨 *토기장이가 진흙 한 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 하나는 천히 쓸 그릇을 만드는 권이 없느냐 *만일 하나님이 그 진노를 보이시고 그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 *또한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 *호세아 글에도 이르기를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사랑치 아니한 자를 사랑한 자라 부르리라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 곳에서 저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 부름을 얻으리라 함과 같으니라 *또 이사야가 이스라엘에 관하여 외치되 이스라엘 뭇 자손의 수가 비록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구원을 얻으리니 *주께서 땅 위에서 그 말씀을 이루사 필하시고 끝내시리라 하셨느니라
‘또한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으로 유대인 중에서 뿐만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가 곧 하나님이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신 택함이다.
3.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
(롬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은 곧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으로 유대인 중에서 뿐만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로써 하나님이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심이다.
4.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
(벧전1:2)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은 곧 하나님이 창세 전에 우리를 택하신 택함이다. 즉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으로 유대인 중에서 뿐만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이다.
(문답)
문: ‘하나님의 택함’이 무엇인가?
답: ❶하나님이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심(엡1:3-6)이다. 즉 ❷영광 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으로 유대인 중에서 뿐만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이다. 즉 ❸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이다. 즉 ❹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이다.
(결론)
하나님의 택함은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으로서 곧 하나님이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심(엡1:4)이다. 즉 하나님이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으로 유대인 중에서 뿐만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이다.
그러므로 부족한 종이 이번에 하나님의 택함에 대하여 명확히 하나 깨달은 것은 곧 하나님이 창세 전에 우리를 하나님이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으로 유대인 중에서 뿐만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라는 것이다.
- 2023. 05. 09∥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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