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07 16:00
■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하여
(서론)
하나님은 삼위(三位)의 하나님이시다.
삼위의 하나님은 일체(一體)가 되신다.
그렇기에 하나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다.
성경에서 삼위의 하나님을 말씀한 대표적 성구를 찾아서 제시한다.
성경에서 삼위의 하나님이 일체이심을 말씀한 대표적 성구를 찾아서 제시한다.
(본론)
1장 삼위 하나님
1.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
(마28:18-20)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①아버지(하나님)와 ②아들(예수 그리스도)과 ③성령은 삼위 하나님이시다.
‘예수 그리스도를 아들’이라 하신 것은 곧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고전1:30)’를 말씀한다.
2.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
(고후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①주 예수 그리스도와 ②하나님과 ③성령은 삼위 하나님이시다.
3.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
(벧전1:1-4)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베드로는 본도, 갈라디아, 갑바도기아, 아시아와 비두니아에 흩어진 나그네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①하나님 아버지와 ②성령과 ③예수 그리스도는 삼위 하나님이시다.
2장 일체 하나님
1.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는 일체
(빌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이심으로 ①하나님과 ②그리스도 예수는 일체 하나님이시다.
(고전1:30)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오셨기게 ①하나님과 ②예수 그리스도는 일체 하나님이시다.
2. 하나님과 성령은 일체
(요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하셨다. 그러므로 성령은 아버지(하나님)께로서 나오시기에 ①하나님과 ②성령은 일체 하나님이시다.
(요일4:12-13)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 *그의 성령을 우리에게 주시므로 우리가 그 안에 거하고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아느니라
‘그의 성령을 우리에게 주시므로 우리가 그 안에 거하고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아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다. 즉 하나님은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다(약1:17).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을 주시므로 즉 보혜사(하나님의 영: 롬8:9)와 주의 성령(그리스도의 영: 롬8:9)이 임하심으로 우리가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안다. 그렇기에 ①하나님과 ②성령은 일체 하나님이시다.
(결론)
하나님은 삼위(三位)의 하나님이시다.
삼위의 하나님은 일체(一體)가 되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다.
문1: ‘삼위 하나님’은 무엇인가?]
답: 아버지(하나님)와 아들(예수 그리스도)과 성령(마28:18-20)으로써 삼위 하나님이시다.
문2: ‘일체 하나님’은 무엇인가?
답: ①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오셨다(고전1:30). 그리스도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빌2:5-8)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는 일체 하나님이시다.
②성령은 아버지(하나님)께로서 나오셨다(요15:26-27).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그의 성령을 우리에게 주시므로 우리가 그 안에 거하고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안다(요일4:12-13). 그러므로 하나님과 성령은 일체 하나님이시다.
(첨부)
아래의 첨부에는 삼위일체 하나님과 관련된 글 5가지가 있으니 제목은 다음과 같다.
①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②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③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④ 사람의 인성요소 ‘영과 혼과 몸’
⑤ 삼신론과 양태론은 이단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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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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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28:18-20)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1. 아버지(하나님)의 이름으로 세례
(딛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곧 아버지(하나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는 것이다.
2. 아들(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
(엡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 곧 아들(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는 것이다.
3. 성령(보혜사=하나님의 영, 주의 성령=그리스도의 영)의 이름으로 세례
1) 보혜사의 임하심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❶진리의 영으로서 함께 거하시고 또 예수 믿는 자 속에 거하신다.(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님께서 말씀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신다(요15:26). 이것이 곧 성령(보혜사=하나님의 영)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는 것이다.
①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포로 된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②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눈먼 자를 다시 보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③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것이 곧 성령(주의 성령=그리스도의 영)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는 것이다.
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새 사람으로(골3:9-10) 죄 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②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롬5:19)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③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고후5:18)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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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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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일5:4-8)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1. 성령 = 성령의 구원역사
1) 보혜사의 임하심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❶진리의 영으로서 함께 거하시고 또 예수 믿는 자 속에 거하신다.(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님께서 말씀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신다(요15:26). 이것이 곧 성령(보혜사=하나님의 영)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는 것이다. 이것이 곧 하나님께로서 난 자로써 세상을 이기는 성령의 증거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것이 곧 이것이 곧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는 성령의 증거이다.
2. 물(세례) = 하나님의 구원역사
(딛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물’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의 성령세례를 말씀한다. 이것이 곧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는 물(세례 곧 성령 세례)의 증거이다.
3. 피 =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역사
(엡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피’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과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을 말씀한다. 이것이 곧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는 피의 증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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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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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롬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신다. 그러므로 성령은 삼위의 하나님 중에서 제 삼위 하나님이시다. 그런데 이단 여호와의증인은 ‘성령’은 하나님이 아니고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비성경적 궤변된 주장을 한다. 또한 이단 여호와의증인은 예수님이 하나님이 아닌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비성경적 궤변된 주장을 한다. 이것은 이단 여호와의증인이 ‘삼위일체 하나님’을 부인하기 위한 것이다.
- 성령의 능력’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의 능력으로써 곧 ‘온전한 사람(엡4:13), 그리스도의 형상(갈4:19), 영생과 생명(요일5:10-11), 상급(고전3:11-15), 영광(딤후4:7-8, 약1:12, 벧전5:3-4), 부활(롬8:11)’이다.
- ‘성령의 능력에 따르는 표적’은 막16:17-18에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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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의 인성요소 ‘영과 혼과 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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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전5:23)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하셨다. ‘영과 혼과 몸’은 사람의 인성요소이다.
‘
사람의 인성요소는 ①영과 ②혼과 ③몸‘으로써 각각의 세 위격을 가졌다. 그러나 ①영과 ②혼과 ③몸은 일체로서 한 사람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모양대로 지음 받은 사람이다. 이와 같은 성격으로서 하나님은 아버지(하나님)와 아들(예수 그리스도)과 성령으로서 각각의 삼위를 가지셨으나 일체로써 한 분 하나님이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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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신론과 양태론은 이단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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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교리를 이단설로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 하나는 ‘삼신론’이며, 또 하나는 ‘양태론’이다.
- ‘삼신론’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은 각각의 세 하나님이라고 말하는 이단설이다.
- ‘양태론’은 하나님이 구약에서는 하나님으로 역사하시고, 신약 초기에는 예수 그리스도로 역사 하시고, 지금은 성령으로 역사하신다고 말하는 이단설이다.
또한 한 사람이 아버지도 되고, 남편도 되고, 선생도 되는 것처럼, 하나님도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으로서 한 분 하나님이시라고 예를 드는 경우는 양태론이 된다. 그런 것은 꼭 같은 한 사람이 상대에 따라 위격의 호칭만 다르기 때문이다.
- 2023. 05. 07∥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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