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죄 사함=은혜 ː 의롭다 하심=믿음

 

본문: (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서문)

 

이 글은 지난 달(2023. 03. 19)에 쓴 글 제목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 ː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과 내용이 같다. 그리고 이 글은 지난 달(2023. 03. 21)에 쓴 글 제목 죄 사함=기본구원 ː 의롭다 하심=건설구원과 내용이 같다. 다만 이 글에서는 제목만 변경하였는데 이 글에서 핵심을 또 하나 더 말하려는 것은 이 사람(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죄 사함은혜이며, 그리고 이 사람(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믿음이라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 글의 제목을 죄 사함=은혜 ː 의롭다 하심=믿음으로 하여, 제목으로서 이 글의 핵심을 또 하나 더 부각시키려는 것이다.

 

(서론)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하셨다.

 

이 사람은 무엇인가?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하셨다. 그러므로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 예수 그리스도가 이 사람이다.

 

(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 곧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 이 사람이다.

 

그러면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은 무엇인가?

 

이 글에서 조명하려는 핵심은 은혜와 믿음에 대한 것이다.

 

우리들이 은혜와 믿음에 대한 오해가 크다. 그리하여 이 사람(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음을 믿는 것을 믿음이라 여기고, 막상 이 사람(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 믿음인데 도리어 믿음을 상실(喪失)하고 있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만 보유(保有)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은 상실하고 있다.

 

그렇기에 이 사람(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은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단번에 받았기에 우리가 더 이상 죄 사함을 받을 이유가 없다.

 

그러나 이 사람(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죄 사함의 구속을 힘입어 믿음 곧 새 사람으로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리하여 벧후1:1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더욱 믿음에 힘써야 한다.

 

그래서 약2:14-26이 사람(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은 것만 믿는 것에 대하여 행함이 없는 죽은 믿음하셨다. 그리고 이 사람(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에 대하여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이라 하셨다. 즉 행함이 있는 산 믿음이다.

 

(본론)

 

1장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 은혜

 

1. 은혜

 

(2:8-9)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은 은혜이다.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그러므로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이다.

 

3. 거저

 

(1:6)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은 거저 주신 것이다.

 

4. 듣고

 

(3:2) 내가 너희에게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은 율법의 행위로냐 듣고 믿음으로냐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은 율법의 행위로냐 듣고 믿음으로냐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듣고이다. 그러나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이 믿음으로 성령을 받은 것이다.

 

5. 아는 일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아는 일이다. 그리고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이 믿는 것이다.

 

6.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은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신 것이다.

 

7. 하나님의 의() - 모든 믿는 자에게 차별이 없음

 

(3:21-26)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은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다.

 

8. 중생의 씻음

 

(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이다.

 

9. 예수 그리스도의 터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은 예수 그리스도의 터이다.

 

10. 단번

 

(9:11-12) 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은 단번이다.

 

2장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 믿음

 

1. 믿음

 

(2:8-9)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은 믿음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3. 값없이(선물)

 

(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은 값없이 받은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8)로 주셨다.

 

4. 믿음

 

(3:2) 내가 너희에게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은 율법의 행위로냐 듣고 믿음으로냐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은 율법의 행위로냐 듣고 믿음으로냐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은 믿음이다. 그런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의 임하시고, 그리고 주의 성령의 임하시기 때문이다.

 

5. 믿는 것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은 믿는 것이다. 그런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가 임하시고, 그리고 주의 성령이 임하시기 때문이다.

 

6.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은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신 것이다.

 

7. 예수 믿는 자의 의()

 

(3:21-26)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은 예수 믿는 자의 의이다.

 

8. 성령의 새롭게 하심

 

(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9. 예수 그리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 - 불타지 않고 그대로 있어 상을 받고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은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이다.

 

10. 지어져 감

 

(2:22)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은 지어져 가는 것이다. 그러나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은 단번이다.

 

(도표)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 은혜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 믿음

1

은혜

믿음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3

거저

값없이(선물)

4

듣고

믿음

5

아는 일

믿는 것

6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7

하나님의 의()=> 모든 믿는 자에게 차별이 없음(기본구원)

예수 믿는 자의 의()

8

중생의 씻음

성령의 새롭게 하심

9

예수 그리스도의 터

예수 그리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 불타지 않고 그대로 있어 상을 받음

10

단번

지어져 감(건설구원)

 

(결론)

 

위의 본론과 도표에서 보는대로 이 사람(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죄 사함에 대해서 은혜와 믿음에 한하여 적용하면 은혜에 해당된다.

 

그리고 이 사람(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에 대해서 은혜와 믿음에 한하여 적용하면 믿음에 해당된다.

 

그런데도 신자된 우리가 이 사람(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죄 사함에 대해서 크게 오해하여 은혜에 적용하지 아니하고 믿음에 적용하고 있다. 그리고 이 사람(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에 대해서 믿음에 적용해야 하는데도 도리어 믿음에 적용을 상실하고 있다. 그리되면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없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이 되어 불타 해를 받아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다.

 

그러므로 은혜와 믿음을 오해하는 것은 제일 좋아할 자는 마귀이다. 그런 것은 이 사람(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죄 사함에 대해서 공연히 믿음에 적용을 시키게 되면 이 사람(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에 대해서는 믿음에 적용시키는 것을 아예 상실하기 때문이다. 그리되면 새 사람으로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사는 믿음의 자기 십자가를 지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사람(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죄 사함에 대해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단번에 받는 것이니 은혜에 적용시켜야 한다.

 

그리고 이 사람(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에 대해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 곧 구속을 힙입어 믿음으로 이루는 것이니 믿음에 적용해야 한다.

 

(첨부)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교리용어로서 백영희의 구원론이다. 서부교회 백영희목사님은 1960년도에 구원론에서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을 발표하셨다. 그러니까 이 사람(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죄 사함에 대해서는 기본구원으로, ‘이 사람(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에 대해서는 건설구원으로 정립하셨다.

 

기본구원이라는 교리용어의 근거는 이 사람(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죄 사함모든 믿는 자에게 차별이 없다(3:21-26)는 것이다.

 

건설구원이라는 교리용어의 근거는 이 사람(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은 우리가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간다(2:22)는 것이다.

 

그리하여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구원의 형태(形態)를 표현한 것이다.

그리고 은혜와 믿음은 구원의 성격(性格)을 표현한 것이다.

 

- 2023. 04. 02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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