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10 23:20
■ 성경적 전도
(서론)
우리 교회가 전도를 한다.
어떤 때는 총동원주일로 정해서 전도를 한다.
전도를 하기 위함이라면서 이런저런 방법을 사용한다.
안 믿는 자들을 전도하기 위함이라면서 음악회를 열기도 한다.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교회로 불러 모으는 것이 전도인가? 그것이 전도일 수도 있고 전도가 아닐 수도 있다. 그런 것은 성경에서 말씀하는 전도가 되어야 전도가 된 것이고, 그것이 아니면 아무리 많은 사람을 교회로 불러 모아도 전도가 안 된 것이다.
그러면 성경에서 말씀하는 전도는 무엇인가? 전도에 대한 대표적 성구는 다음과 같다.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위의 두 성구에 맞는 전도를 하였으면 성경적 전도가 된 것이다.
위의 두 성구에 맞지 않은 전도를 하였으면 성경적 전도가 안 된 것이다.
(본론)
1장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하셨고, 그리고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을 우리에게 전하는 이것과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 곧 전도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을 우리에게 전하는 이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은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을 우리에게 전하는 이것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딛3:5)’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을 우리에게 전하는 이것이다.
- 참고: ‘중생의 씻음’은 곧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신약은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혼과 몸)가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구약은 여호와의 신)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산 영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다.
그러면 ‘피 곧 대속’은 무엇인가?
그리고 ‘죄 사함 곧 구속’은 무엇인가?
1) 피 곧 대속
①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골1:22)의 대속을 하셨다.
②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하셨다.
③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골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 곧 구속
① 육신의 연약한 자(롬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②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롬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③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를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
1)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다.
그러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은 무엇인가?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다.
- 참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그리하여 ‘보혜사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며,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19)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롬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달음(롬3:20)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즉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값없이(롬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렇기에 벧후1:1에 ‘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엡4:3, 벧후1:5, 벧후1:10, 유1:3) 한다.
②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그러면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인가?
그리고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인가?
○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27)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며, 그리고 이것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19)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2장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오직 성령이 우리에게 임하시면 우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주님의 증인이 되는 것이 전도이다.
그러면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은 무엇인가?
그리고 ‘너희가 권능을 받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는 무엇인가?
1.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엡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곧 오직 성령이 우리에게 임하시는 것이다.
-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위의 1장 ‘1.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을 우리에게 전하는 이것’에서 자세히 설명을 하여서 생략한다.
-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위의 1장 ‘2.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에서 자세히 설명하여서 생략한다.
2. 너희가 권능을 받고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요15:26-27) 이것이 곧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이다.
1)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는 곧 포로 된 자를 자유케 하는 것이다.
2) ‘모든 것을 가르치고’는 곧 눈먼 자를 다시 보게 하는 것이다.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는 곧 눌린 자를 자유케 하는 것이다.
3.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눅4:18)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19) 것이며, 이것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주님의 증인이 되는 것이다.
1)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은 곧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는 곧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3) 눌린 자를 자유케는 곧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문답)
문1: ‘전도’는 무엇인가?
답: ❶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행13:38-39)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전도이다.
❷오직 성령이 우리에게 임하시면 우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주님의 증인이 되는(행1:8)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전도이다.
(결론)
‘전도’는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을 우리에게 전하는 이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행13:38-39)이다.
‘전도’는 무엇인가? 오직 성령이 우리에게 임하시면 우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주님의 증인이 되는(행1:8)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교회가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불러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중생의 씻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성령의 새롭게 하심)을 얻게 하는 것이 영생의 구원이 되는 전도이다.
그러므로 우리 교회가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불러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시게 하는 것이 영생의 구원이 되는 성경적 전도이다.
- 2022. 12. 10∥김반석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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