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09 23:57
■ 부르심의 2가지
본문: (고전7:22)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는 종이라도 주께 속한 자유자요 또 이와 같이 자유자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종이니라
(서론)
본문 고전7:22 말씀에는 우리를 부르심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2가지를 말씀하고 있다.
①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는 종이라도 주께 속한 자유자요’
② ‘또 이와 같이 자유자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종이니라’
그러므로 주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심의 2가지는 다음과 같다.
하나는,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로서 종이라도 주께 속한 자유자이다.
또 하나는, 자유자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은 자로서 그리스도의 종이다.
(본론)
1장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는 종이라도 주께 속한 자유자요
(고전7:22)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는 종이라도 주께 속한 자유자요 또 이와 같이 자유자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종이니라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는 종이라도 주께 속한 자유자요’ 하셨다.
그러면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는’는 무엇인가?
그리고 ‘종이라도 주께 속한 자유자요’ 는 무엇인가?
1.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는
1)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롬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하셨다. 이것이 곧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이다.
그러면 ‘또 미리 정한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는 무엇인가?
2)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엡2:1)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를 살리신 것이 곧 또 미리 정한 그들을 또한 부르신 것이다.
그러면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는 무엇인가?
3)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을 말씀한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이다.
2. 종이라도 주께 속한 자유자요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❶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❷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그리고 이것은 곧 ❸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요15:26-27)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이 곧 종이라도 주께 속한 자유자이다.
2장 또 이와 같이 자유자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종이니라
(고전7:22)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는 종이라도 주께 속한 자유자요 또 이와 같이 자유자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종이니라
‘또 이와 같이 자유자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종이니라’ 하셨다.
그러면 ‘또 이와 같이 자유자로 있을 때에’은 무엇인가?
그리고 ‘ 부르심을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종이니라’는 무엇인가?
1. 또 이와 같이 자유자로 있을 때에
(눅4:18-19)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 것이 곧 또 이와 같이 자유자로 있을 때이다.
2. 부르심을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종이니라
1)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마10:1)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신 것이 곧 부르심을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종이다.
그러므로 주님이 제자들에게 주신 ❶‘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는 권능’은 곧 제사장 직책이며, ❷‘모든 병을 고치는 권능’곧 선지자 직책이며, ❸‘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은 곧 왕 직책이다.
그러면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는 권능과 모든 병을 고치는 권능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은 무엇인가?
2)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눅4:18-19)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하셨다. 그러므로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은 곧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는 권능이며,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는 곧 모든 병을 고치는 권능이며, ‘눌린 자를 자유케’는 곧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이다.
그러면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은 무엇인가?
그리고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는 무엇인가?
그리고 ‘눌린 자를 자유케’는 무엇인가?
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②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③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문답)
문1: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는 종이라도 주께 속한 자유자요’는 무엇인가?
답: ❶‘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자(엡1:7)를 말씀한다.
❷‘종이라도 주께 속한 자유자요’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자를 말씀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갈2:16)를 말씀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을 말씀한다.
그러므로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유자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신 신자를 말씀한다.
문2: ‘또 이와 같이 자유자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종이니라’는 무엇인가?
답: ❶‘또 이와 같이 자유자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은 자는’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을 말씀한다.
❷‘그리스도의 종이니라’는 곧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신 것(마10:1)을 말씀한다. 즉 주님께서 주님의 제자들을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말씀한다.
그러므로 자유자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은 그리스도의 종은 곧 주님의 종 목회자를 말씀한다.
(결론)
본문 고전7:22 말씀에는 주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심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2가지를 말씀하셨다.
하나는,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로서 종이라도 주께 속한 자유자이다.
또 하나는, 자유자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은 자로서 그리스도의 종이다.
그러므로 주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심에 대하여 2가지가 있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만 다음의 말씀을 혼동 없이 정확하게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할 수 있다.
(갈1:15) 그러나 내 어머니의 태로부터 나를 택정하시고 은혜로 나를 부르신 이가
‘내 어머니의 태로부터 나를 택정하시고 은혜로 나를 부르신 이가’ 하셨다. 우리가 이 말씀에 대하여 주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심에 대한 2가지를 모른다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말씀하는 것으로 잘못 알 수 있다.
그러나 주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심에 대한 2가지를 분명히 알면, ‘내 어머니의 태로부터 나를 택정하시고’는 곧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를 말씀하는 것으로 밝히 알 것이고, 그리고 ‘은혜로 나를 부르신 이가’는 곧 자유자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종을 말씀하는 것으로 밝히 알 것이다.
- 2022. 12. 09∥1차 원고
- 2022. 12. 10∥2차 교정
- 김반석 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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