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5 23:01
■ 온전한 사람 ː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
본문: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서론)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하셨다.
그러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은 무엇인가?
부족한 종은 이 글을 쓰기 직전에 본문 엡4:13 말씀에 대한 성경적 해설을 하였다.
본문 엡4:13 말씀에는 다음과 같은 4단락의 구원의 진리가 있다.
①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②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③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④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그리하여 위의 4단락에는 이 글에서 해설(해석+설명)하려는 2단락 즉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와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가 있다. 그런데도 이 2단락만을 별도로 하여 글을 하나 더 정리하는 것은 그동안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에서 온전한 사람이 무엇인지 자세히 정확하게 정리하지 못한 까닭이다. 그리하여 이번에 온전한 사람이 무엇인지를 성경을 근거해서 자세히 정확하게 성경을 근거하여 논설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론)
1장 온전한 사람
1.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 하신다. 이것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 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2.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
(골3:9-10)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새 사람 곧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신 자이며, 이것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다.
그러면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는 것’은 무엇인가?
다음과 같이 하나님의 8가지 성품을 좇는 것이다.
① 사랑성
② 긍휼성
③ 자비성
④ 은혜성
⑤ 의성
⑥ 거룩성
⑦ 온유성
⑧ 선성
다음은 하나님의 성품 8가지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간략한 해석이다.
1) 사랑성
(요일4:9-11)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하셨다. 이것은 하나님의 사랑을 말씀한 것이다.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하셨다. 이것은 우리의 사랑을 말씀한 것이다.
2) 긍휼성
(마9:13) 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셨다. 이것은 하나님의 긍휼을 말씀한 것이다.
(마5:7)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하셨다. 이것은 우리의 긍휼을 말씀한 것이다.
3) 자비성
(마18:21-22) 그 때에 베드로가 나아와 가로되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오리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게 이르노니 일곱 번뿐 아니라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 할지니라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오리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게 이르노니 일곱 번뿐 아니라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 할지니라’ 하셨다. 이것이 주 하나님의 자비를 말씀한 것이다.
(눅6:36) 너희 아버지의 자비하심같이 너희도 자비하라
‘너희 아버지의 자비하심같이 너희도 자비하라’ 하셨다. 이것은 우리의 자비를 말씀한 것이다.
4) 은혜성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이것은 주 하나님의 은혜이다.
(마10:7-8)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왔다 하고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문둥이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하셨다. 이것은 우리의 은혜이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거저 받았으니 이 구원의 복음을 거저 주는 것이다.
5) 의성
(롬3:21-26)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하셨다. 이것은 하나님의 의와 우리의 의를 말씀한 것이다.
‘하나님의 의’는 곧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게 하심(엡1:7)이다.
‘우리의 의’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6) 거룩성
(레11:44-45)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몸을 구별하여 거룩하게 하고 땅에 기는 바 기어다니는 것으로 인하여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다. 이것은 하나님의 거룩과 우리의 거룩을 말씀한 것이다.
7) 온유성
(마11:28-30)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하셨다. 이것은 주님의 온유를 말씀한다.
(마5:5)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하셨다. 이것은 우리의 온유를 말씀한 것이다.
8) 선성
(요10:14-16) 나는 선한 목자라 내가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또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인도하여야 할 터이니 저희도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리라
‘나는 선한 목자라 내가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하셨다. 이것은 곧 주 하나님의 선하심을 말씀한다.
(엡2:10)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하셨다. 이것은 우리의 선을 말씀한 것이다.
2장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
1.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갈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 곧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은 무엇인가?
2.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 곧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는 것이며, 그리고 이것이 곧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이다.
그러면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는 무엇인가?
1)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첨부)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가? 그것은 곧 다음과 같이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는 것이다.
●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본문: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본문 엡4:13 말씀에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하셨다. 이것이 곧 우리가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게 되는 구원의 진리이다.
그러면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는 무엇인가?
본문 엡4:13 말씀에는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이 앞에 말씀되었고, 그리고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가 뒤에 말씀되었다. 그러나 이 글을 정리하는 순서는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를 앞에 두고,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을 뒤에 둔다. 그런 것은 엡1:7-14 말씀에 근거하면 이 순서가 기본적 순서이기 때문이다.
1장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을 아는 일이다.
그리하여 이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딛3:5)’이다.
- 참고: ‘중생의 씻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받음이다. 즉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신약은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혼과 몸)가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구약은 여호와의 신)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산 영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다.
그러면 ‘피 곧 대속’은 무엇인가?
그리고 ‘죄 사함 곧 구속’은 무엇인가?
1. 피 곧 대속
1)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골1:22)의 대속을 하셨다.
2)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하셨다.
3)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골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 곧 구속
1) 육신의 연약한 자(롬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2)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롬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3)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를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장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이것이 곧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아는 일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에 하나가 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 참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6: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즉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는(골3:9-10)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롬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달음(롬3:20)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즉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값없이(롬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렇기에 벧후1:1에 ‘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엡4:3, 벧후1:5, 벧후1:10, 유1:3) 한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 하신다.
그리하여 이것은 곧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는(골3:9-10) 것이며, 그리고 이것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
그리하여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며, 그리고 이것이 곧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이다.
(문답)
문1: ‘온전한 사람’은 무엇인가?
답: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는(골3:10) 것이다.
문2: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은 무엇인가?
답: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는(갈4:19) 것이다.
문3: 우리가 온전한 사람과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을 어떻게 이루는가?
답: ❶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아는 것이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받음(엡1:7)이다.
❷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에 하나 되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 2022. 11. 25∥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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