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04 19:45
■ 하나님은 한 분, 삼위 하나님, 삼위일체 하나님
(서론)
하나님은 한 분이시다.
하나님은 삼위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다.
다음의 본론에서 ‘하나님은 한 분’ ‘하나님은 삼위 하나님’ ‘하나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심을 말씀한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한다.
이단 여호와의증인은 하나님에 대하여 ‘삼위일체 하나님’이심을 부인한다. 그리고 예수님을 ‘창조물’이라고 궤변된 주장을 한다.
그리고 믿는 우리가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그리하여 삼위일체 하나님을 이해시키기 위해서 이런저런 비유를 들기도 한다. 그러나 자칫하면 비성경적 삼신론이 된다. 그리하여 부족한 종은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하여 연구숙제로 두고 있다가 성경을 근거하여 깨달은 것은,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실 때에 창1:26에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하셨다. 그리하여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하여 사람의 인성요소를 대비(對比)해 보았다. 즉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이 일체이시며 한 분이신 것과 같이, 사람의 인성요소 ‘영과 혼과 몸(살전5:23)’이 각각이나 일체이며 한 사람이다. 그렇기에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비유는 사람의 인성요소에 맞추면 이해가 잘 된다.
(본론)
1장 하나님은 한 분
1. 하나님은 한 분밖에 없는 줄 아노라
(고전8:4-6) 그러므로 우상의 제물 먹는 일에 대하여는 우리가 우상은 세상에 아무것도 아니며 또한 하나님은 한 분밖에 없는 줄 아노라 *비록 하늘에나 땅에나 신이라 칭하는 자가 있어 많은 신과 많은 주가 있으나 *그러나 우리에게는 한 하나님 곧 아버지가 계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났고 우리도 그를 위하며 또한 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니 만물이 그로 말미암고 우리도 그로 말미암았느니라
‘하나님은 한 분밖에 없는 줄 아노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한 분이시다.
2. 하나님은 복되시고 홀로 한 분이신 능하신 자
(딤전6:15) 기약이 이르면 하나님이 그의 나타나심을 보이시리니 하나님은 복되시고 홀로 한 분이신 능하신 자이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요
‘하나님은 복되시고 홀로 한 분이신 능하신 자이며’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홀로 한 분이시다.
2장 삼위 하나님
1. 삼위 하나님
1)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
(마28:18-20)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❶아버지와 ❷아들과 ❸성령’으로서 삼위 하나님이시다.
2)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
(고후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❶하나님과 ❷주 예수 그리스도와 ❸성령‘으로서 삼위 하나님이시다.
3)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
(벧전1:2)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❶하나님 아버지와 ❷예수 그리스도와 ❸성령’으로서 삼위 하나님이시다.
2. 삼위 하나님의 역사
1) 하나님의 역사
① 택함과 예정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택함과 예정’이 삼위 하나님에서 하나님의 역사이다.
② 하나님의 사랑
(고후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랑’이 삼위 하나님에서 하나님의 역사이다.
③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
(벧전1:2)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이 삼위 하나님에서 하나님의 역사이다.
2) 예수 그리스도의 역사
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12)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이 삼위 하나님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역사이다.
②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
(고후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하셨다. 그러므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삼위 하나님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역사이다.
③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
(벧전1:2)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이 삼위 하나님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역사이다.
3) 성령의 역사
①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삼위 하나님에서 성령의 역사이다.
② 성령의 교통하심
(고후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하셨다. 그러므로 ‘성령의 교통하심’이 삼위 하나님에서 성령의 역사이다.
③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
(벧전1:2)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하셨다. 그러므로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이 삼위 하나님에서 성령의 역사이다.
3장 삼위일체 하나님
1.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일체
1) 나와 아버지는 하나
(요10: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나(예수님)와 하나님은 하나’이시므로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은 일체이시다.
2) 그리스도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
(빌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이시므로 예수님과 하나님은 일체이시다.
2. 하나님과 성령은 일체
1)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하셨다. 그러므로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시므로 하나님과 성령은 일체이시다.
2) 하나님의 영
(롬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은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성령’이시므로 하나님과 성령은 일체이시다.
2. 그리스도와 성령은 일체
1) 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
(벧전1:11-12) 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이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얻으실 영광을 미리 증거하여 어느 시, 어떠한 때를 지시하시는지 상고하니라 *이 섬긴 바가 자기를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한 것임이 계시로 알게 되었으니 이것은 하늘로부터 보내신 성령을 힘입어 복음을 전하는 자들로 이제 너희에게 고한 것이요 천사들도 살펴보기를 원하는 것이니라
‘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이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얻으실 영광을 미리 증거하여 어느 시, 어떠한 때를 지시하시는지 상고하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자기(예수 그리스도)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성령)’이시므로 그리스도와 성령은 일체이시다.
2) 주의 영
(고후3:17-18)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주 예수 그리스도 속에 계신 주의 영(성령)이시므로 그리스도와 성령은 일체이시다.
3) 예수의 영
(행16:6-7) 성령이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시거늘 브루기아와 갈라디아 땅으로 다녀가 *무시아 앞에 이르러 비두니아로 가고자 애쓰되 예수의 영이 허락지 아니하시는지라
‘성령이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시거늘, 예수의 영이 허락지 아니하시는지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속에 계신 성령’이시므로 예수와 성령은 일체이시다.
(결론)
문1: ‘하나님은 한 분’이심을 말씀한 성구는 무엇인가?
답: ❶하나님은 한 분밖에 없는 줄 아노라(고전8:4-6) ❷하나님은 복되시고 홀로 한 분이신 능하신 자(딤전6:15)
문2: ‘삼위 하나님’이심을 말씀한 성구는 무엇인가?
답: ❶아버지와 아들과 성령(마28:18-20) ❷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고후13:13) ❸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벧전1:2) ❹하나님의 택함과 예정(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12), 성령으로 인치심(엡1:13-14)
문3: ‘삼위일체 하나님’이심을 말씀한 성구는 무엇인가?
답: ❶나(예수님)와 아버지는 하나(요10:30) ❷그리스도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빌2:5-8) ❸아버지(하나님)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요15:26) ❹하나님의 영(롬8:9) 즉 하나님께로서 나오시는 성령 ❺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벧전1:11-12) 즉 그리스도 속에 계신 성령 ❻주의 영(고후3:17-18) 즉 주(主) 속에 계신 성령 ❼예수의 영(행16:6-7) 즉 예수 속에 계신 성령
(첨부)
다음에는 두 제목의 글이 있다.
① ‘예수님은 하나님’
②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 ‘예수님은 하나님’에 대한 글은, 이단 여호와의증인이 예수님을 ‘창조물’이라 하는 궤변된 주장에 대하여 ‘예수님은 하나님’이심을 말씀한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반증하는 것이다.
-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에 대한 글은 믿는 우리가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잘 안다. 그러나 예수님이 왜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셨는지 이에 대한 도리는 자세히 잘 알지 못한다. 성경에는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에 대한 도리를 밝히 해석하는 말씀들이 있다. 그리하여 이 말씀들을 성경에서 찾아 제시 제시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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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수님은 하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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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마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하셨다.
예수 그리스도의 또 다른 이름은 ‘임마누엘’로서 번역하면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와 함께 계시는 하나님이시다.
2.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요1:1-3)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하셨다. 태초에 계신 말씀은 곧 예수님의 신성 되시는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므로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신 말씀 곧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시다.
3.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
(요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시다.
4.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빌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이시다.
5. 그는 참 하나님이시오
(요일5:20) 또 아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러 우리에게 지각을 주사 우리로 참된 자를 알게 하신 것과 또한 우리가 참된 자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니 그는 참 하나님이시요 영생이시라
‘그는 참 하나님이시오’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참 하나님이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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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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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나님의 아들
(마16:13-18) 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막1: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2. 낳았다
(히5:5-11) 또한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 되심도 스스로 영광을 취하심이 아니요 오직 말씀하신 이가 저더러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니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고 *또한 이와 같이 다른 데 말씀하시되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 제사장이라 하셨으니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그의 경외하심을 인하여 들으심을 얻었느니라 *그가 아들이시라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온전하게 되었은즉 자기를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하나님께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은 대제사장이라 칭하심을 받았느니라 *멜기세덱에 관하여는 우리가 할 말이 많으나 너희의 듣는 것이 둔하므로 해석하기 어려우니라
‘또한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 되심도 스스로 영광을 취하심이 아니요 오직 말씀하신 이가 저더러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니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고’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를 낳으셨다. 이것이 곧 하나님의 아들이다.
3. 위에서 났으며
(요8:23)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아래서 났고 나는 위에서 났으며 너희는 이 세상에 속하였고 나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느니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아래서 났고 나는 위에서 났으며’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위에서 나신 것은 곧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낳으신 것을 말씀한다.
(고전15:45-49)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자가 아니요 육 있는 자요 그 다음에 신령한 자니라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무릇 흙에 속한 자는 저 흙에 속한 자들과 같고 무릇 하늘에 속한 자는 저 하늘에 속한 자들과 같으니 *우리가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 것같이 또한 하늘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으리라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하셨다. 즉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요1:14) 둘째 사람 예수 그리스도는 하늘에서 나셨다. 즉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낳으셨다.
4.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고전1:30)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께로서 나오신 것이 곧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낳으신 것이며, 이것이 곧 하나님의 아들이다.
5.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오히려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빌2:5-11)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께로서 나오신(고전1:30) 것이며, 이것이 곧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낳으신 것이며,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마16:13-18)이라 하신 것이다.
6.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히1:1-3)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심을 가리켜서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께로서 나오신(고전1:30) 것이라 하셨고,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낳으신(히5:5-11) 것이라 하셨고,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마28:18-20, 마16:13-18, 막1:1)이라 하신 것이다.
- 2022. 09. 04∥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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