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30 23:59
■ 율법과 율법의 강령 ː 복음과 복음의 강령
(서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계명은 2종류이다.
하나는, 율법의 계명이다.
또 하나는, 복음의 계명이다.
율법의 계명은 구약에도 주셨고 신약에도 주셨다.
복음의 계명도 구약에도 주셨고 신약에도 주셨다.
율법의 계명에는 율법의 강령이 있다.
복음의 계명에도 복음의 강령이 있다.
그러면 ‘율법과 율법의 강령’은 무엇인가?
그리고 ‘복음과 복음의 강령’은 무엇인가?
(본론)
1장 율법과 율법의 강령
1. 율법
(막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셨다. 그러므로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이 율법이다.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고, 율법으로는 법하였을 때에 죄를 지은 것을 깨닫도록 주셨다.
2. 율법의 강령
(마22:36-40) 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고,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다. 그러므로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와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두 계명이 율법의 강령이다.
● 구약에서 율법의 강령
(신6:4-5)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하셨다.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다.
(레19:18) 원수를 갚지 말며 동포를 원망하지 말며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나는 여호와니라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나는 여호와니라’ 하셨다. 이것이 크고 둘째 되는 계명이다.
2장 복음과 복음의 강령
1. 복음
1) 하나님의 택함과 예정
(엡1:3-14)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하셨다. 즉 하나님이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셨다. 이것은 하나님의 구원역사의 복음이다.
2)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역사의 복음이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성령의 구원역사의 복음이다.
2. 복음의 강령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하셨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이며, 이웃을 사랑하는 자라는 말씀이다. 그렇기에 복음의 강령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한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다.
1) 하나님을 사랑하라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우리가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이것은 자기에게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심이다.
2) 이웃을 사랑하라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19)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우리가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다. 이것은 곧 이웃에게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심이다.
(결론)
문1: ‘율법’은 무엇인가?
답: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이다.
문2: ‘율법의 강령’은 무엇인가?
‘주 하나님을 사랑하라’와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이다.
- ‘주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요15:26) 것이다. 이것은 자기에게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심이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❸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은 이웃에게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심이다.
문3: ‘복음’은 무엇인가?
답: ❶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창세 전에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택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신 것이다. 그리고 ❷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이다. 그리고 ❸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문4: ‘복음의 강령’은 무엇인가?
답: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는 것이다.
-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요15:26) 것이다. 이것은 자기에게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심이다.
-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는 것(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는 자)’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❸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은 이웃에게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심이다.
- 2022. 08. 30∥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
공지 | 2024.11.14-1798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 김반석 | 2022.05.07 |
1138 | 예수 믿은 증거 ː 예수 믿는 증거 | 김반석 | 2022.09.06 |
1137 | 육체의 정욕 | 김반석 | 2022.09.05 |
1136 | 신앙의 최종 최고 | 김반석 | 2022.09.05 |
1135 | 하나님은 한 분, 삼위 하나님, 삼위일체 하나님 | 김반석 | 2022.09.04 |
1134 | 예수님은 하나님 ː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 김반석 | 2022.09.03 |
1133 | 예수 믿어 죄 사함 받고 영생 구원을 얻읍시다 | 김반석 | 2022.09.02 |
1132 |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 김반석 | 2022.09.02 |
» | 율법과 율법의 강령 ː 복음과 복음의 강령 | 김반석 | 2022.08.30 |
1130 | 목회자의 직책과 교인의 본분 | 김반석 | 2022.08.30 |
1129 | 예수님의 인성(서론+성구) | 김반석 | 2022.08.28 |
1128 |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ː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 김반석 | 2022.08.26 |
1127 | 사랑성, 긍휼성, 자비성, 은혜성 | 김반석 | 2022.08.20 |
1126 | 하나님의 성품 12가지(김반석 정리본) | 김반석 | 2022.08.20 |
1125 | 사람의 인성구조 ‘이분론, 삼분론, 사분론’ | 김반석 | 2022.08.19 |
1124 | 영혼과 육체 | 김반석 | 2022.08.18 |
1123 | 믿음의 증거와 표적 | 김반석 | 2022.08.17 |
1122 | 주홍 같은 죄와 진홍 같은 죄 | 김반석 | 2022.08.14 |
1121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은? | 김반석 | 2022.08.12 |
1120 | 삼위일체 하나님 | 김반석 | 2022.08.11 |
1119 |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신 것은? | 김반석 | 2022.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