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목회자의 성경공부와 신학공부

 

(서문)

 

목회자는 공부하자.

목회자는 신학공부를 하자

목회자는 성경공부를 하자

 

목회자는 신학공부를 계속해야 한다.

목회자는 성경공부를 시작해야 한다.

 

목회자는 목회자가 되기 전 신학생일 때에 기본적 신학공부를 하였다. 그러나 신학교에서 신학과정은 있지만 성경과정은 없기 때문에 성경공부는 아예 하지 못하였다.

 

지금 시대는 컴퓨터와 인터넷 시대라서 예전 시대와는 아주 다르게 신학공부와 성경공부를 할 수 있는 형편이 많이 좋아졌다. 인터넷에서 얼마든지 필요한 자료를 찾을 수 있고, 컴퓨터에서 정리하고 저장할 수 있다.

 

그래서 젊은 목회자에게 권면하는 것은 공부를 하자는 것이다. 어떤 공부를 할 것인가? 그것은 신학공부와 성경공부이다, 신학공부는 지식의 학문을 공부하는 것이며, 성경공부는 구원의 진리를 공부하는 것이다. 신학을 공부해서 신학에서 논문한 진리의 답은 성경에 찾는 성경공부를 하자는 것이다.

 

다음의 안에 글은 이 글을 쓰기 일주일 전(2022. 06. 09)에 쓴 글 제목 신학공부와 성경공부이다.

 

(본문)

 

 

신학공부와 성경공부

 

(서론)

 

목회자가 되려면 신학공부를 해야 한다.

목회자가 되려면 성경공부를 해야 한다.

 

목회자가 되었어도 신학공부를 해야 한다.

목회자가 되었도 성경공부를 해야 한다.

 

그러니까 목회자의 신학공부와 성경공부는 끝남이 없는 것이다. 그렇더라도 목회자의 신학공부는 어느 정도에서 멈춤이 있지만 성경공부는 멈춤이 없다.

 

(본론)

 

1장 신학공부

 

부족한 종이 경험하기로는 신학공부에는 다음의 두 과목이 필수라고 여긴다.

 

조직신학

교회역사

 

- ‘조직신학은 주제와 항목과 내용을 파악해야 한다. 그러면 아래의 ‘2. 성경공부에 서 공부할 문제와 범위를 파악하게 된다.

 

- ‘교회역사초대교회는 성경적 교회이며, ‘중세교회는 타락한 교회이며, ‘개혁교회는 성경적 교회로 회복한 교회이며, ‘현대교회는 속화되어 가는 교회이다. 이것은 교회사의 대강(大綱)이다. 그래서 권위 있는 교회사 책을 보유하여, 중요한 교회사나 교리사를 하나씩 파악해 나간다.

 

그리고 다음의 두 과목은 필수 과목에서 부수적이라 여긴다.

 

성경신학

실천신학

 

- ‘성경신학은 견학을 하여 참고하는 것이다.

 

- ‘실천신학은 목회와 선교를 참고하는 것이다. 성경적 실천신학은 행1:8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이다.

 

그리고 다음의 자료는 보유해야 하고, 또한 편집할 수 있으면 해야 한다.

 

신학용어사전

 

- ‘신학용어사전은 교계의 신학사전과 그리고 교회사 책에서 교리사 부분을 발췌 정리한다.

 

2장 성경공부

 

부족한 종이 경험하기로는 성경공부에는 다음의 세 과목이 필수라고 여긴다.

 

성경요절편람

성경단어사전

조직적 성경교리

 

- ‘성경요절편함은 성경의 요절을 발췌하여 제목을 붙여서 가나다순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 ‘성경단어사전은 성경의 단어를 한글의 뜻풀이 사전이 아니라, 성경이 무엇임을 말씀하는 대로 나타내는 진리적 사전이다.

- ‘조직적 성경교리는 개혁주의 조직신학의 주제와 항목 즉 목차에 맞추어 해당되는 교리가 들은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아 제시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해를 돕기 위해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기도 한다.

 

그리고 다음의 한 과목은 필수과목에서 부수적이다.

 

이단반증

 

- ‘이단반증은 사이비교의 교리와 이단의 교리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반증이다. 이단반증은 신학공부에서 조직신학과 그리고 성경공부에서 조직적 성경교리를 바로 깊이 정리한 만큼 실력과 권위는 비례한다.

 

(결론)

 

교계의 신학교에서는 주로 신학공부만 한다. 그러나 사실은 신학교에서 신학공부도 하지만 성경공부도 해야 한다. 그래서 세상 의학원(醫學院)에서 예과와 본과가 있듯이, 신학교에서 신학공부는 예과적이고, 성경공부는 본과적이다.

 

신학공부와 성경공부에 대하여 하나 예를 들면, 높은 산에 등정을 하는 데에는 베이스캠프를 세운다. 그리하여 베이스캠프에 도착 후 정상을 향해 올라가는 것이 사실은 등정의 시작이다. 그런데 베이스캠프에 도착했다고 등정을 끝마친마냥 짐을 풀고 있다가 하산을 한다면 산의 정상을 오르는 데는 완전 실패이다. 이와 같이 신학공부를 하여 박사학위를 받으면 더 이상 성경공부를 향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것은 마치 베이스캠프에 도착했다고 등정을 끝마친마냥 짐을 풀고 있다가 하산하는 경우나 마찬가지이다.

 

신학공부는 무엇 때문에 하는가? 그것은 성경공부를 하기 위해 하는 것이다.

 

- 2022. 06. 09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결문)

 

위에서 신학공부와 성경공부에 대한 과목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과목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하였다.

 

우리 목회자들이 신학공부를 하여서 성경공부에 진입을 하게 되면 구원의 진리가 밝히 보인다. 그리하면 보이는 구원의 진리대로 교인들에게 전하면 성경적 구원의 설교가 되고, 보이는 구원의 진리대로 교인들을 지도를 하면 성경적 구원의 목회가 된다.

 

우리 목회자는 목적 있는 목회를 하고 목적 있는 신앙을 하자. 목적 있는 목회와 목적 있는 신앙에 필요한 것은 신학공부와 성경공부이다. 목회자의 목회와 신앙에 있어서 신학공부는 일반 예과적이며, 성경공부는 전문 본과적이다.

 

목회자가 신학공부와 성경공부를 충실히 하면 성경적 설교와 성경적 목회는 자연적으로 된다. 이것이 곧 목자가 앞서 가면 양들이 그의 음성을 아는 고로 따라 온다(10:4)고 하셨다. 이것이 교인 전도의 근본이며 첩경이다.

 

그렇지 않고 목회자가 전도해서 교인수를 늘리고, 예배당을 크게 하려고 하는 열심은 삯군 목자가 되는 근본이며 첩경이다.

 

- 2022. 06. 11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