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11 21:32
■ 생명력 있는 교회
(서문)
생명력 있는 교회가 있다.
생명력 없는 교회가 있다.
생명력 있는 교회는 구원의 진리적 교리와 구원의 믿음적 신앙이 있는 교회이다.
생명력 없는 교회는 구원의 진리적 교리와 구원의 믿음적 신앙이 없는 교회이다.
구원의 진리적 교리가 있는 교회는 그에 따라 구원의 믿음적 신앙도 있게 된다.
다음의 □ 안에 글은 한 달 전(2022. 05. 07)에 쓴 글 제목「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의 내용이다.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를 제시하는 것은 이것이 곧 구원의 진리적 교리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즉 구원의 진리적 교리가 있는 교회는 생명력이 있는 교회로 여기면 맞다. 그러나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즉 구원의 진리적 교리가 없는 교회는 생명력이 없는 교회로 여기면 맞다.
그리고 이 글은 본래 정리하여 분류를 ‘반석묵상’에 하려 했으나 ‘교리문답’에 하는 것은 ‘교회론’에 필요한 자료가 되겠다는 판단에서다.
(본문)
■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서론) 성경의 기본교리가 있다. 성경의 기본교리는 곧 구원의 기본교리이다. 성경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진리이다. 그렇기에 성경에 모든 말씀은 우리의 구원에 대한 진리이다. 그래서 성경의 모든 구원의 진리에는 구원의 기본교리가 있는 것이다. 그러면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는 무엇인가? 이에 대한 목차는 다음과 같다. 1장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 1. 피 곧 대속 2. 죄 사함 곧 구속 2장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의롭다 함 1.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①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② 주의 성령의 임하심 3장 영생과 생명 1. 영생 2. 생명 4장 부활 1. 예수님의 부활 2. 우리의 부활 다음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의 목차에 대한 내용이다. (본론) 1장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하나님이 예수께서 구주이심을 믿는 자에게 거저주시는(엡1:6) 은혜이다. 그리하여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딛3:5)’이다. 1. 피 곧 대속 1)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골1:22)의 대속을 하셨다. 2)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하셨다. 3)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골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 곧 구속 1) 육신의 연약한 자(롬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2)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롬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3)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를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장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의롭다 함 1.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하셨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다. 그러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이 무엇인가?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롬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달음(롬3:20)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즉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값없이(롬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렇기에 벧후1:1에 ‘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엡4:3, 벧후1:5, 벧후1:10, 유1:3) 한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①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②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19)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3장 영생과 생명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그것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는 무엇이기에 영생과 생명이 되는가? 1. 영생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 하신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로써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이다. 2. 생명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❸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눅4:18).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로써 이 생명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이다. 4장 부활 1. 예수님의 부활 (엡1:19-20)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셨다. 즉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셨다. 이것이 곧 예수님의 부활이다. 그러면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2. 우리의 부활 (롬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하셨다. 즉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신다. 이것이 곧 우리의 부활이다. 그러면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결론) 위의 본론에서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설을 하였다. 서론에서 언급한대로 성경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진리이다. 그렇기에 성경에 모든 말씀은 우리의 구원에 대한 진리이다. 그래서 성경의 모든 구원의 진리에는 구원의 기본교리가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구원의 진리가 되는 모든 성경 말씀을 해석하게 되면 결국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에 연결되고 또한 종착된다. 만일 성경말씀을 해석하거나 성경말씀을 설교 할 때에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에 연결 또는 종착되지 않으면 성경 말씀을 바로 해석하지 못한 것이며, 성경 말씀을 바로 설교하지 못한 것이다. 부족한 종이 그동안 성경 해석이나 설교에 있어서 연결이나 종착은 언제나 늘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이다. 그렇기에 부족한 종의 성경 해석이나 설교에 대하여 연결과 종착은 언제나 늘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라고 여겨서 지겨워 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모든 성경 말씀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에 연결되고 또한 종착된다. 그러므로 부족한 종의 성경 해석이나 설교를 지식으로 대하는 분들은 언제나 늘 그 해석이 그 해석이고 그 설교가 그 설교라 할 수 있다. 그렇지만 부족한 종의 성경 해석이나 설교를 구원으로 대하는 분들은 믿음 충만과 성령 충만의 증거가 있을 것이다. 성경은 다음과 같이 말씀한다. 주님은 우리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다. (요5:39-40)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 - 2022. 05. 07∥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
(결문)
우리 교회가 생명력 있는 교회가 있다.
우리 교회가 생명력 없는 교회가 있다.
생명력 있는 교회는 구원의 진리적 교리와 구원의 믿음적 신앙이 있는 교회이다.
생명력 없는 교회는 구원의 진리적 교리와 구원의 믿음적 신앙이 없는 교회이다.
구원의 진리적 교리가 있는 교회는 구원의 믿음적 신앙도 따라서 있게 된다.
생명력이 있는 교회가 되는 데에 중심은 목회자이다. 목회자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를 교인들에게 전하면 교인들은 구원의 진리적 교리에 맞게 신앙생활을 한다. 그리하면 구원의 진리적 교리에 맞는 구원의 열매를 맺는다. 이것이 생명력 있는 교회이다.
그런데 만일 목회자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를 교인들에게 전하지 아니하면 교인들은 구원의 진리적 교리에 맞게 신앙생활을 하지 못한다. 그리하면 구원의 진리적 교리에 맞는 구원의 열매는 맺지 못한다. 이것이 생명력 없는 교회이다.
- 2022. 06. 11∥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
공지 | 2024.11.24-1806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 김반석 | 2022.05.07 |
1086 |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 김반석 | 2022.06.18 |
1085 | 은혜와 믿음과 구원 | 김반석 | 2022.06.16 |
1084 | 교회와 전도 ː 선교와 교회 | 김반석 | 2022.06.16 |
1083 | 성도와 교회 | 김반석 | 2022.06.15 |
1082 | 대언자(예수 그리스도)와 보혜사(하나님의 성령) | 김반석 | 2022.06.12 |
1081 | 목회자의 성경공부와 신학공부 | 김반석 | 2022.06.11 |
» | 생명력 있는 교회 | 김반석 | 2022.06.11 |
1079 | 회개의 적용에 대하여 | 김반석 | 2022.06.10 |
1078 | 기독자의 죄 사함과 의롭다 함 | 김반석 | 2022.06.10 |
1077 | 복 ː 축복 | 김반석 | 2022.06.08 |
1076 | 신자와 불신자 | 김반석 | 2022.06.06 |
1075 | 사람의 두 종류 | 김반석 | 2022.06.06 |
1074 | 생령의 사람과 육체의 사람 | 김반석 | 2022.06.06 |
1073 |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역사 | 김반석 | 2022.06.01 |
1072 | 복과 축복 | 김반석 | 2022.06.01 |
1071 | 생명의 성령의 법 | 김반석 | 2022.05.30 |
1070 | 구원을 받은 것과 구원을 이루는 것 | 김반석 | 2022.05.29 |
1069 | 성경중심의 전도와 선교 | 김반석 | 2022.05.27 |
1068 | 죄와 의 | 김반석 | 2022.05.25 |
1067 | 죄(罪)는 무엇인가 | 김반석 | 2022.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