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9 13:14
■ 구원을 받은 것과 구원을 이루는 것
(서론)
우리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을 받았는가?
우리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을 이루는가?
신자 된 우리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을 이미 단번에 받은 것이 있다.
신자 된 우리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을 힘써 계속 이루는 것이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을 받은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단번에 받았기 때문에 더 이상 받으려고 힘쓸 필요가 없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을 이루는 것은 이 땅에 사는 동안에 계속 이루어야 하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힘입어 믿음으로 힘써야 한다.
그러면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을 받은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을 이루는 것’은 무엇인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을 받은 것’과 ‘구원을 이루는 것’은 성경 진리의 핵심이며, 우리 신앙의 핵심이다. 그렇기에 목회자는 성경 진리의 핵심을 밝히 알고 전하는 목회를 해야 하고, 교인은 우리 신앙의 핵심을 밝히 알고 사는 신앙을 해야 한다.
(본론)
1장 구원을 받은 것
1. 중생의 씻음(딛3:4-5)
(딛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2.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엡1:7)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3. 예수 그리스도의 터(고전3:11-15)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4.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엡2:20-22)
(엡2:20-22)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5. 자기 구원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6. 하나님의 의(롬3:20-26)
(롬3:21-26)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7.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믿는 자에게 차별이 없음(롬3:21-22)
(롬3:21-22)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2장 구원을 이루는 것
1.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4-5)
(딛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2.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3.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
(엡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4.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고전3:11-15)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5.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6.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거룩한 성전이 되는 것(고전3:16-17)
(고전3:16-17)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
7.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는 것(갈4:19)
(갈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8.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엡4:13)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9. 공력 구원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10. 예수 믿는 자의 의(롬3:20-26)
(롬3:21-26)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1`1. 우리가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감(엡2:20-22)
(엡2:20-22)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결론)
위의 본론에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을 받은 것’과 ‘구원을 이루는 것’에 대한 성구를 제시하였다.
1. ‘구원을 받은 것’은 다음과 같다.
① 중생의 씻음(딛3:4-5)
②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엡1:7)
③ 예수 그리스도의 터(고전3:11-15)
④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엡2:20-22)
⑤ 자기 구원
⑥ 하나님의 의(롬3:20-26)
⑦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믿는 자에게 차별이 없음(롬3:21-22)
위와 같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단번(히9:12)에 구원을 받은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믿는 자에게 차별이 없다(롬3:21-22), 이에 대한 교리용어를 서부교회 백영희목사님은 ‘기본구원’이라 하였다.
2. ‘구원을 이루는 것’은 다음과 같다.
①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4-5)
②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
③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
④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고전3:11-15)
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
⑥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거룩한 성전이 되는 것(고전3:16-17)
⑦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는 것(갈4:19)
⑧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엡4:13)
⑨ 공력 구원(고전3:11-15)
⑩ 예수 믿는 자의 의(롬3:20-26)
⑪ 우리가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감(엡2:20-22)
위와 같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단번(히9:12)에 구원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음으로 힘써 구원을 이루는 것은, 우리가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는(엡2:20-22) 것이다. 이에 대한 교리용어를 서부교회 백영희목사님은 ‘건설구원’이라 하였다.
(참고)
서부교회 백영희목사님이 구원론에서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을 발표한 시기는 1960년대이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교계의 구원론은 진리적 정함이 없었다. 즉 의를 행하면 구원을 받아 천국에 가고, 죄를 지으면 구원을 받지 못해 지옥 간다는 것이었다. 그러니까 예수 믿는 신자라도 의를 행하면 천국에 가고, 죄를 지으면 지옥에 가는 즉 현실적 신앙에서 천국에도 가고 지옥에도 가는 성경의 진리적 정함이 없는 오류적 구원론이었다.
그리하여 백영희 목사님은 본론에서 제시한 ‘기본구원’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단번에 받은 것이므로 더 이상 받으려고 힘쓸 필요가 없고, ‘건설구원’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힘입어 믿음으로 이루는 것이므로 힘써야 한다는 것이다.
그럴 때에 교계 일부에서는 구원을 둘로 나눈다고 판단을 하였고, 또한 구원을 받았다고 안심하게 되면 예수 믿는 신앙생활을 등한히 하는데 방조하는 것이 된다면서 이단설로 정죄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백영희의 구원론 곧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두 가지 측면의 성경적 교리를 정립하였다. 하나는, 구원파의 ‘죄 사함’이면 구원을 다 받은 것으로 주장하는 이단교리를 성경적 교리 즉 기본구원으로써 반증하였고, 또 하나는, 예수 믿는 우리 신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의롭다 함을 얻는데 힘써야 하는 성경적 교리 즉 건설구원을 논증한 것이다.
- 2022. 05. 29∥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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