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론(구원의 두 요소)

2021.12.15 13:58

김반석 조회 수:


선지자선교회

구원론(구원의 두 요소)

 

(서론)

 

주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요소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요소는 둘이다.

 

중생의 씻음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그런데도 믿는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에 대해서는 잘 아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에는 잘 알지 못한다.

 

그러므로 믿는 우리는 구원론에 대한 진리를 깨달음에 명확함이 없고 몽롱함이 가득하다.

 

다음은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론 즉 구원의 두 요소를 성경에서 발췌하여 제시한다.

 

(본론)

 

1.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주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요소는 다음과 같이 둘이다.

 

1) 중생의 씻음

 

주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중생의 씻음이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

 

주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2. 죄사함과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의롭다 함)

 

1) 죄 사람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중생의 씻음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의롭다 함)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된다. 이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3. 하나님의 의와 예수 믿는 자의 의

 

(3:21-26)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1) 하나님의 의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은 하나님의 의()이다.

 

2) 예수 믿는 자의 의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은 예수 믿는 자의 의()이다.

 

4. 예수 그리스도의 터와 각 사람의 공력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1) 예수 그리스도의 터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터이다.

 

2) 각 사람의 공력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은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각 사람의 공력이다.

 

5.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와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1)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

 

(1:6)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은 거저주시는 바 하나님의 은혜이다.

 

2)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받은 것이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닫음(3:20)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것이다.

 

- ‘주의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6.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1) 기본구원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에 대하여 서부교회 백영희목사님은 기본구원이라 하였다. 그런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기 때문이다.

 

2) 건설구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에 대하여 서부교회 백영희목사님은 건설구원이라 하였다. 그런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이기 때문이다.

 

(결론)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요소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이다.

 

하나는 중생의 씻음, 죄 사함, 하나님의 의, 예수 그리스도의 터,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 기본구원이다.

 

또 하나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의롭다 함), 예수 믿는 자의 의, 각 사람의 공력,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건설구원이다.

 

- 2021. 12. 15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