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론(롬8:16) ⑥

2021.08.20 16:09

김반석 조회 수:

성령론(8:16)

  선지자선교회

부제: 성령이 우리 영으로 더불어 증거

 

본문: (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서론)

 

8:16은 성경에서 말씀하는 성령론의 대표적 성구 중에 하나이다. 그러므로 롬8:16 말씀을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을 하게 되면 성경적 성령론이 된다.

 

그러면 롬8:16에서 말씀하는 성령론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다.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는 것이 성경적 성령론이다.

 

그러면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는 것이 무엇인가?

 

참고: 개혁주의 조직신학 즉 벌코프 조직신에는 성령론이 별도로 없다. ‘성령론구원론안에서 취급하였는데 내용의 분량이 아주 적다. 성령론을 구원론 안에 취급해도 괜찮은 것은 구원론이나 성령론이나 내용이 거의 같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같은 내용을 구원론 중심으로 정리하면 구원론이 되고, 성령론 중심으로 정리하면 성령론이 된다.

 

(본론)

 

1장 성령이 친히

 

1.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

 

(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게 하는 것이 곧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는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1:7, 1:13)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4:18) 것이다.

 

2.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게 하시는 것이 곧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1:7, 1:13)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눌린 자를 자유케) 것이다.

 

2장 우리 영으로 더불어

 

1. 영과 육

 

(3: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의 인성구조는 영과 육이다.

 

2. 영과 혼과 몸

 

(살전5:23)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의 인성요소는 영과 혼과 몸이다. 이것을 인성구조로 표시하면 영과 육(혼과 몸)’이다.

 

3. 영과 혼과 및 마음과 몸

 

(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죄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의 인성요소는 영과 혼과 및 마음과 몸이다.

 

그러면 사람의 인성요소 넷 중에서 범죄하지 아니하는 인성요소는 무엇이며, 범죄하는 인성요소는 무엇인가? 그런데 범죄하지 아니하는 인성요소와 범죄하는 인성요소는 신자와 불신자가 다르다. 그런 것은 신자의 인성구조와 불신자의 인성구조가 다르기 때문이다.

 

(벧전2:11) 사랑하는 자들아 나그네와 행인 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사랑하는 자들아 나그네와 행인 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하셨다. 그러므로 신자가 범죄하지 아니하는 인성요소는 영혼 곧 영과 혼(생기 있는 생령<2:7> 즉 산 영<고전15:45>)이다. 그리고 신자가 범죄하는 인성요소는 육체 곧 마음과 몸이다.

 

그러나 불신자의 인성요소에서 범죄하지 아니하는 인성요소는 없다. 그리하여 불신자가 범죄하는 인성요소는 혼(마음의 생각과 뜻)과 몸 곧 육체(6:3) 곧 육신(7:5)이다.

 

(결론)

 

8:16은 성경에서 말씀하는 성령론의 대표적 성구이다. 그러므로 롬8:16 말씀을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을 하면 성경적 성령론이 된다.

 

그러면 롬8:16에서 말씀하는 성령론은 무엇인가?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신다.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쓴 글은 다음과 같다.

 

제목 성령론(21-21)성령의 충만함에 대한 해석의 글이다.

 

제목 성령론(17-13)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이 임하심에 대한 해석의 글이다.

 

제목 성령론(20:19-23)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 대한 해석의 글이다.

 

제목 성령론(요일5:10-11)영생과 생명에 대한 해석의 글이다.

 

제목 성령론(8:11)부활에 대한 해석의 글이다.

 

이글 제목 성령론(8:16성령의 증거에 대한 해석의 글이다.

 

(문답)

 

1: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는 것이 무엇인가?

 

: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게 하는 것이다. 우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게 하는 것이다.

 

2: 사람의 인성구조는 무엇인가?

 

: 영과 육이다.

 

3: 사람의 인성요소는 무엇인가?

 

: 영과 혼과 몸이다.

 

4: 신자가 범죄하지 아니하는 인성요소와 범죄하는 인성요소는 무엇인가?

 

: 신자의 영혼 즉 영과 혼(생기 있는 생령 곧 산 영)은 범죄하지 아니하고, 육체(마음과 몸)의 정욕이 범죄한다.

 

5: 불신자가 범죄하는 인성요소는 무엇인가?

 

: 불신자가 범죄하지 아니하는 인성요소는 없다. 불신자가 범죄하는 인성요소는 혼(마음의 생각과 뜻)과 몸 즉 육체이다.

 

2021. 08. 20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