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02 15:38
■ 견인(堅忍)
(서론)
이 글의 제목은 「견인」이다.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 ‘견인’에 대한 교리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하나님의 택함을 입고 부르심을 받아 중생되어 하나님의 자녀가 된 자들은 은혜의 자리에서 전적으로 또는 최종적으로 떨어지지 않고 궁극적으로 구원을 얻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부족한 종이 개혁주의 조직신학의 ‘견인’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해서 정리하려는 대목은 다음과 같이 2가지이다.
하나는, 구원의 순서에서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에 ‘견인’이 포함된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견인’에 대한 명확한 근거 성구를 보충하는 것이다.
(본론)
1. 견인의 구원의 순서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는 성도의 구원(救援)의 순서(順序)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9가지를 말하고 있다.
① 소명(召命)
② 중생(重生)
③ 회심(回心)
④ 믿음
⑤ 칭의(稱義)
⑥ 입양(入養)
⑦ 성화(聖化)
⑧ 견인(堅忍)
⑨ 영화(榮華)
참고: 위의 9가지 중에서 성경에 있는 단어는 ‘중생’‘믿음’ ‘영화’이며, 성경에 있는 단어가 아닌 교리용어는 ‘소명’ ‘회심’ ‘칭의’ ‘입양’ ‘성화’ ‘견인’이다.
부족한 종은 성도의 구원의 순서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해서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로 깨닫는다.
① 택정(엡1:3-6)
② 중생의 씻음(딛3:5)
③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
④ 영화(롬8:30)
그리하여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의 순서 4가지에서 개혁주의 조직신학의 구원의 순서 9가지를 편성(編成)하면 다음과 같다.
① 택정->
② 중생의 씻음-> ①소명 ②중생
③ 성령의 새롭게 하심-> ③회심, ④믿음, ⑤칭의, ⑥입양, ⑦성화, ⑧견인
④ 영화-> ⑨영화
‘소명’은 롬8:30에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에서 ‘부르신’ 것을 말하는 것이기에 성경적으로 엄밀히 말하면 중생의 씻음을 말한다. 그래서 소명을 중생의 씻음에 편성하였다.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 ‘③회심, ④믿음, ⑤칭의, ⑥입양, ⑦성화, ⑧견인’을 구원의 순서로 말하는데 성경 진리적으로 엄밀하게 적용하면 구원의 순서가 되지 아니한다. 그런 것은 소명 즉 중생에서부터 견인이 시작되고, 그리고 믿음의 신앙에서 회심이 있고, 또한 칭의와 입양과 성화를 이루기 때문이다.
2. 견인에 대한 근거 성구
다음은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 ‘견인’에 대한 근거 성구를 제시한 것이다.
(요10:28-29) 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터이요 또 저희를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저희를 주신 내 아버지는 만유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롬8: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롬8:35-39)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나 핍박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기록된 바 우리가 종일 주를 위하여 죽임을 당케 되며 도살할 양같이 여김을 받았나이다 함과 같으니라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아무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고후5:4-5) 이 장막에 있는 우리가 짐 진 것같이 탄식하는 것은 벗고자 함이 아니요 오직 덧입고자 함이니 죽을 것이 생명에게 삼킨 바 되게 하려 함이라 *곧 이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에게 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라
(엡4:30)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너희가 구속의 날까지 인치심을 받았느니라
(빌1:6) 너희 속에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가 확신하노라
(딤후4:18) 주께서 나를 모든 악한 일에서 건져내시고 또 그의 천국에 들어가도록 구원하시리니 그에게 영광이 세세 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다음은 부족한 종이 ‘견인’에 대한 근거 성구를 보충한 것이다.
(롬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성도는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함께 계시는 중생의 씻음음 받았다. 그리하여 성령은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우리가 구원을 이루는 이 땅에 사는 동안 증거하신다. 그러므로 롬8:16 말씀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끝까지 구원하시는 즉 견인에 대한 중요한 근거 성구 중에 하나이다.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자기는 만일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이 불타 해를 받더라도 불 가운데서 구원을 얻은 것 같은 구원을 얻는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고전3:15 말씀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끝까지 구원하시는 견인에 대한 중요한 근거 성구 중에 하나이다.
(결론)
1.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의 순서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의 순서는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이다.
① 택정(택함과 예정)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② 중생의 씻음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③ 성령의 새롭게 하심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④ 영화
(롬8: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2. 견인에 대한 근거 성구를 보충
다음의 성구는 부족한 종이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 견인에 대한 근거 성구를 제시한 것 외에 보충한 것이다. 성경에는 이 성구들 외에도 견인에 대한 근거 성구를 찾으면 중요한 성구가 많을 것이다.
(롬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고전3:15)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첨부)
●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 대한 해설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러면 ‘중생의 씻음’은 무엇이며,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① 중생의 씻음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중생의 씻음이다. 즉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이 영원히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육)이 되었는데(창6:3),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함께 계시는 생기 있는 생령(창2:7) 곧 산 영(고전15:45)의 사람이 되었다. 이것이 중생의 씻음 즉 중생이다.
② 성령의 새롭게 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그러므로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서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 말하는 ‘회심, 믿음, 칭의, 입양, 성화, 견인’이 전부 포함되어 있다. 우리의 신앙생활에서 구원의 순서가 회심-> 믿음-> 칭의-> 입양-> 성화-> 견인으로 보이는 것 같으나 실제 성경 진리적으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서 순서와 상관없이 이루는 우리의 구원이다.
- 2021. 06. 02∥1차 원고
- 2021. 06. 04∥2차 교정
- 김반석목사∥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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