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01 15:48
■ 죄 사함과 의롭다 함
(서론)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았다(엡1:7).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었다(갈2:16).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은 곧 ‘중생의 씻음(딛3:5)’이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이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구원의 요소는 2가지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은 무엇인가?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은 무엇인가?
그동안 부족한 종은 ‘죄 사함과 의롭다 함’에 대하여 여러 차례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였다. 이 달에도 이 글 외에 「‘죄 사함과 의롭다 함’의 이론과 실제」 「‘죄 사함과 의롭다 함’의 진리와 구원」을 정리하였다. 이렇게 여러 제목으로 정리를 하는 것은 구원론의 기본이 되는 ‘죄 사함과 의롭다 함’에 대하여 여러 각도로 조명하려는 것이다.
(본론)
1장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리하여 죄 사함의 구속은 곧 ‘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목의 구속’이다.
1. 사죄의 구속
(롬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하셨다. 이것이 사죄의 구속이다.
사죄의 구속은 곧 ❶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골1:22)의 대속으로 ❷육신의 연약한 자를 하나님의 영(롬8:9)이 거하시는 생령(창2:7) 곧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신 것이다.
2. 칭의의 구속
(롬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하셨다. 이것이 칭의의 구속이다.
칭의의 구속은 곧 ❶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으로 ❷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자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신 것이다.
3. 화목의 구속
(롬5: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하셨다. 이것이 화목의 구속이다.
화목의 구속은 곧 ❶하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는 대화평(代和平:골1:19-20)의 대속으로 ❷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평하고 또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신 것이다.
2장 의롭다 함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1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목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이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신다.
2)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 보혜사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신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1)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결론)
문1: ‘죄 사함’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❶사죄의 구속과 ❷칭의의 구속과 ❸화목의 구속을 받음이다. 즉 하나님의 영(롬8:9)이 거하시는 생령(창2:7) 곧 산 영(고전15:45)의 사람이 되게 하신 것이며,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가 되게 하신 것이며,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게 하신 것은 곧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로써 차별이 없다(롬3:21-22). 그리하여 서부교회 백영희목사님께서는 모든 믿는 자가 차별이 없이 받은 죄 사함의 구속에 대한 교리용어를 ‘기본구원’이라 하셨다. 이것은 또한 ‘중생의 씻음’에 대한 것이다.
문2: ‘의롭다 함’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즉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것이며, 그리고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으로써(고전3:11-15) 우리의 의(롬3:23-26)이다. 그리하여 서부교회 백영희목사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세우는 공력에 대하여 교리용어를 ‘건설구원’이라 하셨다. 이것은 또한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 대한 것이다.
- 2021. 05. 28∥1차 원고
- 김반석목사∥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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