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은혜

2021.02.23 01:09

김반석 조회 수:

하나님의 은혜

  선지자선교회

(서론)

 

하나님의 사랑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긍휼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자비는 무엇인가?

하나님의 은혜는 무엇인가?

 

1. 하나님의 사랑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심이다.

구원은 독생자에 관한 것이다.

하나님의 사랑은 구원 독생자를 보내심이다.

 

2. 하나님의 긍휼

 

하나님께서 죄인을 부르심이다.

죄인은 사람에 관한 것이다.

하나님의 긍휼은 죄인 사람을 부르심이다.

 

3. 하나님의 자비

 

하나님께서 죄악을 사하심이다.

죄악은 행위에 관한 것이다.

하나님의 자비는 죄악 행위를 사하심이다.

 

4. 하나님의 은혜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심이다.

값없이는 성령에 관한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는 값없이 성령을 주심이다.

 

이 글은 하나님의 사랑과 긍휼과 자비와 은혜에서 은혜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설이다. 이 글 앞에는 하나님의 사랑과 긍휼과 자비에 대한 해설을 하였다. 그리고 이 글을 정리한 다음에는 이 넷 자료를 합본할 것이다. 그리하여 합본한 글의 제목은 하나님의 사랑과 긍휼과 자비와 은혜에 대한 성경적 해설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은혜는 무엇인가?

 

부족한 종이 성경에서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대표적 성구를 찾아서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서 설명을 최소한 첨부한다. 여러분께서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보충하시기 바란다.

 

(본론)

 

1.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2:1-9)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그 때에 너희가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내려 하심이니라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2:1-9은 하나님의 사랑과 긍휼과 자비와 은혜에 대한 것이 망라된 말씀이다.

 

1)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하셨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를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게 하신(1:7) 것으로서 하나님의 사랑이다.

 

2)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하셨다. 이것은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 긍휼의 그릇 곧 우리 즉 유대인 중에서 뿐만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 부르신 자(9:23-24)로서 하나님의 긍휼이다.

 

3)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내려 하심이니라하셨다. 이것은 우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는(12:1) 것으로서 하나님의 자비이다

 

4)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하셨다. 이것은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2:16) 것으로서 하나님의 은혜이다.

 

그러면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는 무엇인가? 하나님의 은혜는 무엇인가?

2.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

 

(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이다.

 

그러면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는 무엇인가?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거저 받은 것이 하나님의 은혜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3:5)을 받은 것은 은혜로 거저 받은 것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목의 구속이다.

 

1) 사죄의 구속

 

대형벌의 대속

 

(5:6-7)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1:22)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우리가 아직 하나님의 영이 함께 거하시지 않는 육신의 연약한 자로 있을 때에(5:6-7)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사죄의 구속

 

(20:19-22)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셔서 주님을 믿는 제자들에게 오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셨다. 즉 육신의 연약한 자를 하나님의 영(8:9)이 거하시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이것이 우리가 받은 사죄의 구속이다.

 

2) 칭의의 구속

 

대복종의 대속

 

(5:8-9)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우리가 아직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로 있을 때에(5:8-9)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칭의의 구속

 

(5:18)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같이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았다. 즉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자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이것이 우리가 받은 칭의의 구속이다.

 

3) 화친의 구속

 

대화평의 대속

 

(5:10-11)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이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을 얻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

 

(1:19-20)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우리가 아직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로 있을 때에(5:10-1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1:19-20)의 대속을 하셨다.

 

화목의 구속

 

(2:15-16) 원수 된 것 곧 의문에 속한 계명의 율법을 자기 육체로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의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예수님께서 자기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하나님과 화평하시고, 또 십자가에서 아버지 하나님의 모든 충만으로 예수님 안에 거하시는 화목으로 말미암아 원수 된 것을 소멸하셨다. 즉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평하고 또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이것이 우리가 받은 화목의 구속이다.

 

참고로, 우리가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평 하는 것은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14:16-17, 14:26, 15:26)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것을 말씀한다. 그리고 우리가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것은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4:18)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을 말씀한다.

 

3.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값없이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 하나님의 은혜이다. 즉 하나님의 은혜는 값없이 성령을 주심이다.

 

그러면 우리가 값없이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은 무엇인가?

 

(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은혜로 거저 받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3:5) 받는 것이 곧 우리가 값없이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이다. 즉 하나님의 은혜는 값없이 성령을 주심이다.

 

(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하셨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은혜로 거저 받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 즉 값없이 받은 것이라는 말씀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은혜가 되는 거저값없이는 같은 말같지만 그에 대한 진리의 도리는 다음과 같이 차이가 있다.

 

- ‘거저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거저 받음이다.

 

- ‘값없이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값없이 받음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선물 즉 값없이 주심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는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다만 죄를 깨닫음(3:20)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14:16-17, 14:26, 15:26)주의 성령이 임하심(4:18)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2;16) 것이다.

 

다음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화목제이다.

 

참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 안에 있는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화목제이다.

 

참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 안에 있는 증거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4.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 증거

 

(20:24) 나의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 증거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을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 증거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을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서는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로우심 같이 우리도 은혜로울 수는 없고, 다만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 증거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결론)

 

: ‘하나님의 은혜는 무엇인가?

 

: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것이 하나님의 은혜로 거저 받은(1:6) 것이다. 이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3:5)’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거저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이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다. 이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우심과 같이 우리도 은혜로울 수는 없고, 다만 다만 우리는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 증거하는 일을 한다.

 

- ‘사랑에서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는 것이 마땅하다(요일4:11) 하셨다.

 

- ‘긍휼에서는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긍휼히 여김을 받은 것이라(5:7) 하셨다.

 

- ‘자비에서는 너희 아버지의 자비하심같이 너희도 자비하라(6:36) 하셨다.

 

- ‘은혜에서는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 증거하는 일을 한다(20:24) 하셨다.

 

 

- 2021. 02. 211차 원고

- 김반석 목사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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