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과 복음, 구약의 율법과 복음ː신약의 율법과 복음, 유대인과 이방인

    선지자선교회

이 글은 다음의 3가지 글을 합본한 것이다.

   

- 율법과 복에

- 구약의 율법과 복음 ː 신약의 율법과 복음

- 유대인과 이방인

  

3가지 글을 합본했는가 하면 이 3가지 글은 이 3가지 글 서론에서 각각 언급했듯이 중국교회 한족 목사님이 질문한 주제에 대한 답변적 글이기 때문이다.

   

지금은 전 세계가 코로나바이러스-19 관계로 세계 각 나라의 입국이 통제된 상태이다. 그리하여 중국 선교지에 가지 못하고 있으나 하나님께서 내리시는 재앙이 그쳐서 선교지에 가게 되면 중국교회 한족 목사님을 방문해서 질문한 주제에 대하여 강의를 할 계획이다. 그리하여 지금 이 3가지 자료를 합본해놓으면 이 다음에 강의할 자료를 여기저기에서 찾지 않아도 되는 이점이 있는 것이다.

  

다음의 위에서 언급한 3가지 자료를 합본하였다.

  

========================================================================

계명의 두 종류 율법과 복음

------------------------------------------------------------------------------------------------------------------------------------------------

 

(서문)

  

하나님께서 믿는 우리에게 주신 계명은 다음과 같이 두 종류이다.

하나는 율법의 계명이다.

또 하나는 복음의 계명이다.

  

율법과 복음을 말하면 몇 년 전 중국 선교지에서 목회자성경공부 시간에 한족교회 목사님이 질문하신 메모가 언제나 또렷이 떠오른다.

   

계명의 두 종류 '율법과 복음'.jpg

 

위의 메모를 번역하면 다음과 같다.

  

율법과 복음의 진리에 관계

신약과 구약의 관계

   

주제

율법과 복음

신약과 구약

유대인과 이방인

  

그 당시 율법과 복음에 대하여 그 당시 깨닫는 정도에서 성경을 근거하여 설명을 하였었다. 몇 년이 지난 지금 같았으면 그 당시 보다 훨씬 더 정확하고 명확하게 설명하였을 것이라 생각하면 많은 아쉬움이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19가 잠잠해져서 해외 왕래가 자유롭게 되면 속히 중국 선교지에 질문하신 목사님을 방문하여 질문한 주제에 대하여 설명하는 시간을 꼭 갖고 싶다.

 

이 글은 위의 질문의 주제에서 율법과 복음에 해당되겠다.

   

(본문)

 

1장 율법의 계명

   

1.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하셨다. 이것은 율법의 계명이다.

  

2.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은 죄를 깨닫는 계명이다.

   

3.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하셨다. 그리하여 율법으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셨다(16:21). 그리고 하나님의 교회들이 유대인들에게 고난을 받았다(살전2:14).

  

2장 복음의 계명

  

1.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4-5)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하셨다. 이것이 복음의 계명이다.

  

2.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

  

(22:36-40) 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하셨다. 이것이 복음이다.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것이 복음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것이 무엇인가?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은 무엇인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곧 죄 사함(1:7)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믿음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믿는 믿음은 믿음이 아닌가?” 라고 반문을 할 수 있겠다. 물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믿는 믿음도 믿음이며,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도 믿음이다. 그리하여 믿음에는 이렇게 두 요소가 있는 것이다. 성경에는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에서도 두 요소를 말씀하셨으니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다.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고 하셨다. 그렇기에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자에게(1:13)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이것이 곧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는 것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성령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믿는 자에게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이 곧 내신 이 즉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제사장 직분)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선지자 직분)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눌린 자를 자유케(왕 직분)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그에게 난 자 즉 제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다.

  

(결문)

  

1: 하나님께서 믿는 우리에게 주신 계명은 무엇인가?

  

: 율법의 계명과 복음의 계명이다.

   

2: ‘율법의 계명은 무엇인가?

  

: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등이다. 그리하여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다만 죄를 지은 것을 깨달음이다.

  

는 하나님의 성령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는 육체(6:3)의 사람이 된 것이다. 즉 육신의 연약한(5:6) ,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5:8) ,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5:10) 된 자이다.

  

3: ‘복음의 계명은 무엇인가?

  

: ‘주 하나님을 사랑하라’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라이다. 그리하여 복음의 계명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것은 곧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은 곧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이 주신 영생(요일5:10-11)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 2020. 10. 021차 원고

- 김반석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

구약의 율법과 복음 ː 신약의 율법과 복음

------------------------------------------------------------------------------------------------------------------------------------------------

  

(서론)

  

율법은 무엇인가?

복음은 무엇인가?

 

율법과 복음에 대한 교리가 어렵다.

 

몇 년 전에 한국교계에 유명한 개혁주의 신학자들이 주최한 세미나에서 강사 되는 모 신학박사는 말하기를 구약은 율법만 있고 신약에서 복음이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구약에도 복음이 있었다.

 

위와 같이 서두를 여는 것은 현재 한국교계의 보편적 신학은 율법과 복음에 대하여 아직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교회 한족 목회자들이나 조선족 목회자들 중에서 신앙의 깊이가 있는 분들은 율법이 무엇인지 복음이 무엇인지 질문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분들은 성경공부 하는 기회만 되면 연구숙제로 둔 교리를 알기 원하는 마음이 간절하다. 그 덕분에 부족한 종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기 위해서 성경에서 말씀하는 율법과 복음에 대한 공부를 열심히 하는 계기가 되었다.

   

다음은 몇 년 전에 중국교회 한족 목회자가 목회자성경공부 시간에 자신이 궁금한 교리에 대한 주제를 메모하여 주신 것이다.

  

계명의 두 종류 '율법과 복음'.jpg
 

위의 메모를 번역하면 다음과 같다.

  

율법과 복음의 진리에 관계

신약과 구약의 관계

 

주제

율법과 복음

신약과 구약

유대인과 이방인

  

그리하여 이 글은 위의 메모에서 신약과 구약에 대한 해설이다. 즉 신약과 구약에서 율법과 복음은 무엇인가에 대한 해설이다.

   

그러면 구약의 율법과 복음은 무엇인가?

그리고 신약의 율법과 복음은 무엇인가?

  

본론에서 다음과 같은 목차로 성경을 근거해서 해설을 한다.

  

1장 구약의 율법과 복음

  

1. 율법

2. 율법의 강령

3. 복음의 예표

 

2장 신약의 율법과 복음

  

1. 율법

2. 율법의 강령

3. 복음

  

안내하는 것은, 이 글은 서론 외에는 2020. 06. 16에 정리한 글 제목 율법과 복음에 대하여의 내용과 같다. 율법과 복음에 대하여는 곧 구약의 율법과 복음ː 신약의 율법과 복음에 대한 글이기 때문에 내용을 그대로 활용하였다.

  

(본론)

 

1장 구약의 율법과 복음

   

1. 율법

  

(20:12-17)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살인하지 말지니라 *간음하지 말지니라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1) 네 부모를 공경하라, 살인하지 말지니라, 간음하지 말지니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살인하지 말지니라, 간음하지 말지니라,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하셨다. 이것이 율법이다.

 

2)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니까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한다. 다만 율법의 계명을 어기면 죄를 지은 것을 깨달음이다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은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고전3:16) 것으로써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참고로 보혜사 성령은 곧 하나님의 영(8:9)이며, 주의 성령은 곧 그리스도의 영(8:9)이다.

 

는 무엇인가? 그것은 율법의 계명을 어기므로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지 아니하는 육신의 연약한 자(5:6),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가 된 것이다. 그러므로 율법은 의롭다 함을 얻는 계명이 아니고 죄를 지은 것을 깨닫는 계명이다.

 

5:4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하셨다.

  

2. 율법의 강령

  

1)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4-5)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하셨다. 이것이 율법의 강령이다.

 

2)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19:18) 원수를 갚지 말며 동포를 원망하지 말며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나는 여호와니라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하셨다. 이것이 율법의 강령이다.

  

그러면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는 무엇인가?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자이다. 그러므로 율법의 강령은 곧 복음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무엇인가?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을 받았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이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4:18) 것이다.

  

3. 복음의 예표

  

1) 아담에게 가죽옷

  

(3: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하셨다. 그러므로 가죽옷은 복음을 예표 한다.

   

대하35:11유월절 양을 잡으니 제사장들은 저희 손에서 피를 받아 뿌리고 또 레위 사람들은 잡은 짐승의 가죽을 벗기고하셨다. 그러므로 가죽옷은 유월절 양을 예표 한다. 그리고 유월절 양은 신약에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 한다.

  

2) 아벨의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

  

(4:4)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하셨다. 그러므로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은 곧 복음을 예표 한다.

  

- ‘양의 첫 새끼는 곧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것을 예표 한다.

  

- ‘그 기름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을 예표 한다.

 

3) 노아의 단과 번제

  

(8:20) 노아가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모든 정결한 짐승 중에서와 모든 정결한 새 중에서 취하여 번제로 단에 드렸더니

 

노아가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모든 정결한 짐승 중에서와 모든 정결한 새 중에서 취하여 번제로 단에 드렸더니하셨다. 그로므로 단과 번제는 복음을 예표 한다.

   

- ‘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터(고전3:11) 곧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것을 예표 한다.

  

- ‘번제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을 예표 한다. 구약의 번제는 신약에서 우리의 믿음을 예표 한다.

   

4) 모세의 단과 번제와 화목제

  

(20:22-2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라 내가 하늘에서부터 너희에게 말하는 것을 너희가 친히 보았으니 *너희는 나를 비겨서 은으로 신상이나 금으로 신상을 너희를 위하여 만들지 말고 *내게 토단을 쌓고 그 위에 너의 양과 소로 너의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 내가 무릇 내 이름을 기념하게 하는 곳에서 네게 강림하여 복을 주리라

  

내게 토단을 쌓고 그 위에 너의 양과 소로 너의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하셨다. 그러므로 구약의 토단과 번제와 화목제는 신약의 복음을 예표 한다.

  

- ‘토단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터(고전3:11) 곧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것을 예표 한다.

  

- ‘번제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을 예표 한다. 구약의 번제는 신약에서 우리의 믿음을 예표 한다.

  

- ‘화목제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4:18) 것이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것이며, 또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요일5:10-11)이며, 또한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며, 또한 하나님께서 믿는 자에게 주시는 상(11:6) 곧 영원한 하늘나라에서 받는 의의 면류관(딤후4:7-8), 생명의 면류관(1:120, 영광의 면류관(벧전5:3-4)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구원의 복음이다.

  

2장 신약의 율법과 복음

  

1. 율법

  

1) 살인하지 말지니라, 간음하지 말지니라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하셨다. 이것이 율법이다.

  

2)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다만 율법의 계명을 어기면 죄를 지은 것을 깨달음이다.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은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고전3:16) 것으로써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참고로 보혜사 성령은 곧 하나님의 영(8:9)이며, 주의 성령은 곧 그리스도의 영(8:9)이다.

 

는 무엇인가? 그것은 율법의 계명을 어기므로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지 아니하는 육신의 연약한 자(5:6),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가 된 것이다. 그러므로 율법은 의롭다 함을 얻는 계명이 아니고 죄를 지은 것을 깨닫는 계명이다.

  

5:4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하셨다.

  

2. 율법의 강령

 

1)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22:36-40) 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하셨다. 이것이 율법의 강령이다.

  

2)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13:9)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가 율법의 강령이다.

   

그러면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무엇인가?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자이다. 그러므로 율법의 강령은 곧 복음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무엇인가?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을 받았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이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4:18) 것이다.

   

3. 복음

  

1)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복음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다음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4:18) 것이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것이며, 또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요일5:10-11)이며, 또한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며, 또한 하나님께서 믿는 자에게 주시는 상(11:6) 곧 영원한 하늘나라에서 받는 의의 면류관(딤후4:7-8), 생명의 면류관(1:120, 영광의 면류관(벧전5:3-4)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구원의 복음이다.

  

(결론)

  

본론에서 해설한대로 구약에서 율법’ ‘율법의 강령’ ‘복음의 예표가 있었다. 그리고 신약에서 율법’ ‘율법의 강령’ ‘복음이 있다.

  

1: ‘율법은 무엇인가?

  

: ‘네 부모를 공경하라, 살인하지 말지니라, 간음하지 말지니라,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20:12-17)’이다. 이 율법은 구약에도 있었고 신약에서도 있다.

  

율법의 행위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율법을 어기면 죄를 깨달음(3:20) 이다.

  

유대교의 유대인들은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고,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자들이다. 그러므로 유대교의 유대인들은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들(5:4)이다.

  

율법주의자는 율법의 계명을 지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자들을 칭함이다. 그런데 교회 안에서 잘못 인식하여 열심히 신앙생활 하는 자들을 율법주의자라고 잘못 칭하고 있다.

  

2: ‘율법의 강령은 무엇인가?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6:4-5)’이며,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19:18)’이며,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22:36-40)’이며,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13:9)’이다. 이 율법의 강령은 구약에도 있었고 신약에서도 있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곧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이며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자(요일5:1)이다. 그러므로 율법의 강령은 곧 복음이다.

  

3: ‘복음의 예표는 무엇인가?

  

: ‘가죽옷(3:21)’이며,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4:4)’이며, ‘단과 번제(8:20)’이며, ‘단과 번제와 화목제(20:22-24)’이다. 이 복음의 예표는 구약에만 있다.

  

가죽옷은 곧 유월절의 양을 예표하고,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을 예표하고, ‘단과 번제와 화목제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을 말씀한다.

  

4: ‘복음은 무엇인가?

 

: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이 복음은 구약에서 예표한 복음이 신약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것이며, 또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요일5:10-11)이며, 또한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며, 또한 하나님께서 믿는 자에게 주시는 상(11:6) 곧 영원한 하늘나라에서 받는 의의 면류관(딤후4:7-8), 생명의 면류관(1:120, 영광의 면류관(벧전5:3-4)이다.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1:1)이며, 천국 복음(4:23)이다.

  

- 2020. 10. 031차 원고

- 김반석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

유대인과 이방인

------------------------------------------------------------------------------------------------------------------------------------------------

 

(서론)

  

다음은 몇 년 전에 중국교회 한족 목회자가 목회자성경공부 시간에 자신이 궁금한 교리에 대한 주제를 메모하여 주신 것이다.

 

계명의 두 종류 '율법과 복음'.jpg
 

위의 메모를 번역하면 다음과 같다.

  

율법과 복음의 진리에 관계

신약과 구약의 관계

  

주제

율법과 복음

신약과 구약

유대인과 이방인

  

그리하여 이 글은 위의 메모에서 유대인과 이방인에 대한 해설이다.

   

그러면 성경에서 말씀하는 유대인은 무엇인가?

그리고 성경에서 말씀하는 이방인은 무엇인가?

  

(본론)

  

1장 유대인

  

1.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15:1)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하니라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하였다. 그러므로 할례를 받아야 구원을 얻는다는 유대인들이다.

   

(2:28-29) 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하셨다. 그러므로 육신에 하는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마음에 하는 할례가 할례라 하셨다.

  

1) 육신의 할례

 

(17:9-14)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그런즉 너는 내 언약을 지키고 네 후손도 대대로 지키라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너희는 양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니라 *대대로 남자는 집에서 난 자나 혹 너희 자손이 아니요 이방 사람에게서 돈으로 산 자를 무론하고 난 지 팔 일 만에 할례를 받을 것이라 *너희 집에서 난 자든지 너희 돈으로 산 자든지 할례를 받아야 하리니 이에 내 언약이 너희 살에 있어 영원한 언약이 되려니와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 곧 그 양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이니라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그런즉 너는 내 언약을 지키고 네 후손도 대대로 지키라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너희는 양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니라 *대대로 남자는 집에서 난 자나 혹 너희 자손이 아니요 이방 사람에게서 돈으로 산 자를 무론하고 난 지 팔 일 만에 할례를 받을 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들이 난 지 팔 일만에 양피를 베어 할례를 받았다. 이것이 육신의 할례이다.

  

2) 마음에 할례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곧 마음에 할례이다.

  

그러면 중생의 씻음무엇이며,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중생의 씻음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을 받았다. 이것이 중생의 씻음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리고 이것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4:18) 것이다.

  

2.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15:5) 바리새파 중에 믿는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 주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하였다. 그러므로 모세의 율법을 지키는 것이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는다고 하는 유대인들이다.

  

그러면 모세의 율법이 무엇인가?

 

1)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하셨다. 이것이 모세의 율법이다.

  

2)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을 지키는 행위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고, 다만 율법으로는 죄를 깨닫는다. 즉 율법의 계명을 법하면 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된 것을 깨달음이다.

   

3)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하셨다. 그러므로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유대인들은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이다.

  

4) 유대인은 주 예수와 선지자들을 죽이고

 

(살전2:15) 유대인은 주 예수와 선지자들을 죽이고 우리를 쫓아내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아니하고 모든 사람에게 대적이 되어

 

유대인은 주 예수와 선지자들을 죽이고 우리를 쫓아내고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으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유대인들과 할례를 받아야 구원을 얻는다는 유대인들이 주 예수와 선지자들을 죽이고 하나님의 교회를 핍박하였다.

 

5)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1:3)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이시다. 그렇기에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유대인들의 야훼(여호와)는 신구약 성경에서 말씀하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아니고 유대교의 이방 신이다.

  

3. 유대인 중에서 믿는 자

   

(21:20-26) 저희가 듣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바울더러 이르되 형제여 그대도 보는 바에 유대인 중에 믿는 자 수만 명이 있으니 다 율법에 열심 있는 자라 *네가 이방에 있는 모든 유대인을 가르치되 모세를 배반하고 아들들에게 할례를 하지 말고 또 규모를 지키지 말라 한다 함을 저희가 들었도다 *그러면 어찌할꼬 저희가 필연 그대의 온 것을 들으리니 *우리의 말하는 이대로 하라 서원한 네 사람이 우리에게 있으니 *저희를 데리고 함께 결례를 행하고 저희를 위하여 비용을 내어 머리를 깎게 하라 그러면 모든 사람이 그대에게 대하여 들은 것이 헛된 것이고 그대로 율법을 지켜 행하는 줄로 알 것이라 *주를 믿는 이방인에게는 우리가 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피할 것을 결의하고 편지하였느니라 하니 *바울이 이 사람들을 데리고 이튿날 저희와 함께 결례를 행하고 성전에 들어가서 각 사람을 위하여 제사드릴 때까지의 결례의 만기된 것을 고하니라

  

유대인 중에 믿는 자 수만 명이 있으니 다 율법에 열심 있는 자라하셨다. 그러므로 유대인 중에는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수만 명이 있었다. 그러므로 유대인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는다고 믿는 기독자 유대인이다.

  

2장 이방인

  

1. 주를 믿는 이방인

  

(21:25) 주를 믿는 이방인에게는 우리가 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피할 것을 결의하고 편지하였느니라 하니

  

주를 믿는 이방인에게는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이방인을 말씀한다.

  

(13:46-48) 바울과 바나바가 담대히 말하여 가로되 하나님의 말씀을 마땅히 먼저 너희에게 전할 것이로되 너희가 버리고 영생 얻음에 합당치 않은 자로 자처하기로 우리가 이방인에게로 향하노라 *주께서 이같이 우리를 명하시되 내가 너를 이방의 빛을 삼아 너로 땅 끝까지 구원하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하니 *이방인들이 듣고 기뻐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하며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더라

   

이방인들이 듣고 기뻐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하며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더라하셨다. 그러므로 영생을 주기로 작정된 이방인들은 다 믿었다. 이것이 주를 믿는 이방인이다.

 

그러면 주를 믿는 이방인은 무엇인가?

 

1)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을 받았다. 이것은 죄 사함을 주신 주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주를 믿는 이방인이다. 즉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이방인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4:18) 것이다.

   

2.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

  

(살전4:5)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과 같이 색욕을 좇지 말고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과 같이하셨다. 그러므로 신약에서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은 불신자 이방인이다.

  

그러면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은 무엇인가?

  

1)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1:3)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이심을 모르는 이방인이 곧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이다.

  

2)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요일4:7-10)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께로 나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다. 그렇기에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을 모르는 이방인이 곧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이다.

  

3. 주의 백성 이스라엘에 속하지 않은 이방인

  

(대하6:32) 주의 백성 이스라엘에 속하지 않은 이방인에게 대하여도 저희가 주의 큰 이름과 능한 손과 펴신 팔을 위하여 먼 지방에서 와서 이 전을 향하여 기도하거든

  

주의 백성 이스라엘에 속하지 않은 이방인에게 대하여도하셨다. 이것은 구약에서 주의 백성 이스라엘에 속하지 않은 이방인이다.

  

(문답)

  

1: ‘유대인은 무엇인가?

  

: 신약에서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아야 구원을 얻을 수 있다(15:1)는 유대인이 있고, 신약에서 모세의 율법을 지켜야 의롭다 함을 얻는다(15:5)는 유대인이 있다.

  

그리고 신약에서 유대인 중에서 믿는 자(21:20-26)가 있다.

  

2: ‘이방인은 무엇인가?

  

: 신약에서 주를 믿는 이방인(21:25)이 있고, 신약에서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살전4:5)이 있다.

  

그리고 구약에서 주의 백성 이스라엘에 속하지 않은 이방인(대하6:32)이 있다.

  

(첨부)

  

유대인

  

다음은 유대인과 관련된 성구를 성경에서 대략 찾은 것이다.

  

(7:3) 예수의 소문을 듣고 유대인의 장로 몇을 보내어 오셔서 그 종을 구원하시기를 청한지라

  

(14:1) 이에 이고니온에서 두 사도가 함께 유대인의 회당에 들어가 말하니 유대와 헬라의 허다한 무리가 믿더라

<!

(23:28) 유대인들이 무슨 일로 그를 송사하는지 알고자 하여 저희 공회로 데리고 내려갔더니

  

(25:15) 내가 예루살렘에 있을 때에 유대인의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그를 고소하여 정죄하기를 청하기에

  

(2:28-29) 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고전1:22-24)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8:33) 저희가 대답하되 우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남의 종이 된 적이 없거늘 어찌하여 우리가 자유케 되리라 하느냐 (8:39-40)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 아버지는 아브라함이라 하니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면 아브라함의 행사를 할 것이어늘 *지금 하나님께 들은 진리를 너희에게 말한 사람인 나를 죽이려 하는도다 아브라함은 이렇게 하지 아니하였느니라

  

(2:9)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아노니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훼방도 아노니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단의 회라

  

이방인

   

다음은 이방인과 관련된 성구를 성경에서 대략 찾은 것이다.

  

(10:45) 베드로와 함께 온 할례받은 신자들이 이방인들에게도 성령 부어 주심을 인하여 놀라니

<!-

(11:1) 유대에 있는 사도들과 형제들이 이방인들도 하나님 말씀을 받았다 함을 들었더니

  

(11:18) 저희가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가로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

  

(13:48) 이방인들이 듣고 기뻐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하며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더라

  

(14:27) 이르러 교회를 모아 하나님이 함께 행하신 모든 일과 이방인들에게 믿음의 문을 여신 것을 고하고

  

(19:10) 이같이 두 해 동안을 하매 아시아에 사는 자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주의 말씀을 듣더라

  

(28:28) 그런즉 하나님의 이 구원을 이방인에게로 보내신 줄 알라 저희는 또한 들으리라 하더라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3:29) 하나님은 홀로 유대인의 하나님뿐이시뇨 또 이방인의 하나님은 아니시뇨 진실로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느니라

  

(10:11-13) 성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고전1:24)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2:8-9) 베드로에게 역사하사 그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 또한 내게 역사하사 나를 이방인에게 사도로 삼으셨느니라 *또 내게 주신 은혜를 알므로 기둥같이 여기는 야고보와 게바와 요한도 나와 바나바에게 교제의 악수를 하였으니 이는 우리는 이방인에게로, 저희는 할례자에게로 가게 하려 함이라

  

(3:26-29)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주자나 남자나 여자 없이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너희가 그리스도께 속한 자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

  

(3:10-11)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거기는 헬라인과 유대인이나 할례당과 무할례당이나 야인이나 스구디아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 분별이 있을 수 없나니 오직 그리스도는 만유시요 만유 안에 계시니라

  

- 2020. 10. 051차 원고

- 김반석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