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21 13:37
■ 예수 믿는 것은 받은 증거 많도다
(서론)
다음은 찬송가 제목 ‘구주 예수 의지함이’의 가사이다.
구주 예수 의지함이 심히 기쁜 일일세/
허락하심 받았으니 의심아주 없도다/
예수 예수 믿는 것은 받은 증거 많도다/
예수 예수 귀한 예수 믿음 더욱 줍소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받은 증거가 많다. 그러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받은 증거는 무엇인가?
다음의 본론에서 우리가 예수 믿고 받은 증거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하여 증거 한다.
(본론)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죄 사함을 받은 증거)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 믿고 받은 증거이다.
다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간략한 순차이다.
1) 생령의 사람이 된지라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신 것은 육(혼과 몸)이다.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 것은 영이다. 그리하여 하나님이 태초에 지은 사람의 인성구조는 ‘영과 육’이다. 그리고 인성요소로 말하면 ‘영과 혼과 몸(살전5:23)’이다.
2) 그들이 육체가 됨이라
(창6:3)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체가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일백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사람이 범죄 하므로 여호와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는 육체(창6:3) 곧 육(요3:6)의 사람이 되었다. 이것이 사람의 타락(렘14:7)이다.
3) 죄 사함을 받았으니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함께 계시는 생령의 사람(창2:7) 곧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거듭난 사람(요3:3)이 되었다.
4) 중생의 씻음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리하여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람을 받은 것은 중생의 씻음이다.
그러면 죄 사함을 받은 것이 중생의 씻음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하나님이 태초에 지은 사람은 영과 육(혼과 몸)의 사람이다. 그런데 사람이 범죄 하므로 여호와의 신 곧 하나님의 영이 사람에게 영원히 함께 하지 아니하므로 육체 즉 육(혼과 몸)의 사람이 되었다. 그랬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이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생령의 사람 즉 산 영의 사람으로 거듭났다. 즉 영과 육(혼과 몸)의 사람이 되었다. 이것이 중생의 씻음(딛3:5)이다. 즉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골3:10)가 되었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 믿고 받은 증거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증거)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믿고 받은 증거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참고: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에 대하여 약2:14-26에서는 ‘믿음의 행함’이라 하셨다. 그렇기에 믿음의 행함(약2:14-26)은 율법의 행위(롬3:20)와는 다르다.
그러면 ‘율법의 행위’는 무엇인가?
‘율법의 행위’는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계명을 지킨 행위이다. 그렇기에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는 다른 것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이것이 성령의 충만함(행2:4)을 받은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우리가 예수 믿고 받은 증거이다.
다음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①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 즉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그리고 이것이 우리가 예수 믿고 받은 증거이다.
②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 즉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그리고 이것이 우리가 예수 믿고 받은 증거이다.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하나님께로 난 증거)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이며, 하나님께로서 난 자는 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한다고 하셨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 믿고 받은 증거이다.
그러면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무엇이며,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은 무엇인가?
1)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았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이것이 롬8:14에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셨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께로서 난 자로서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 믿고 받은 증거이다.
2)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았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이것이 롬8:14에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셨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께로서 난 자로서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이 우리가 예수 믿고 받은 증거이다.
4.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증거)
(요일5:4)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하나님께로서 난 자는 세상을 이긴다고 하셨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 믿고 받은 증거이다.
그러면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는 무엇이며, ‘세상을 이기느니라’는 무엇인가?
1)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롬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은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자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그러면 ‘하나님께로서 난 자가 세상을 이기는’ 것이 무엇인가?
2) 세상을 이기느니라
①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
(요일5:19) 또 아는 것은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고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며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라 하셨다.
그러면 ‘악한 자’는 무엇인가?
(롬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이다. 즉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함께 계시지 아니하는 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이다. 이것이 악한 자이다.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하였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악한 자 안에 처한 세상을 이긴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 믿고 받은 증거이다.
②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
(계12:9) 큰 용이 내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땅으로 내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저와 함께 내어쫓기니라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하셨다. 그렇지만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긴다고 하셨다. 즉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롬8:14)로서 세상을 이긴다고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신 자는 온 천하를 거짓말로 꾀는 옛 뱀 곧 마귀 곧 사단을 이기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 믿고 받은 증거이다.
5.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영생과 생명의 증거)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아것이 우리가 예수 믿고 받은 증거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은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은 무엇인가?
1) 하나님의 아들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았다.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예수 그리스도)을 믿는 자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그렇기에 믿는 우리가 제일 힘쓸 것은 믿음이다.
②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이것이 성령의 충만함(행2:4)을 받은 것이다.
3)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는 것은 곧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①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②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4)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의 아들(예수 그리스도)을 믿는 자 안에 있는 증거로서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5)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의 아들(예수 그리스도)을 믿는 자 안에 있는 증거로서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결론)
우리가 예수 믿고 받은 증거가 많다. 그 증거는 다음과 같다.
1. 죄 사함을 받은 증거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았다.
2.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증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았다.
3. 하나님께로 난 증거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로서 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한다(요일5:1).
4. 세상을 이기는 증거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다(요일5:4).
5. 영생과 생명의 증거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요일5:10-11)이다.
- 2020. 10. 14∥1차 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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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4 | 한 분 삼위 하나님 | 김반석 | 2021.02.21 |
793 | 중생에 대하여 | 김반석 | 2021.02.21 |
792 | 자백과 회개 | 김반석 | 2021.02.21 |
791 | 율법과 복음, 구약의 율법과 복음ː신약의 율법과 복음, 유대인과 이방인 | 김반석 | 2021.02.21 |
790 | 유대인과 이방인 | 김반석 | 2021.02.21 |
789 | 원죄와 본죄 | 김반석 | 2021.02.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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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7 | 예수 믿는 것과 우리의 구원 | 김반석 | 2021.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