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심(요일4:15, 15:5, 8:9)

  선지자선교회

2019. 12. 21 1차 원고 김반석 e0691@hanmail.net

선지자문서선교회 http://www.seonjija.net

 

(서론)

 

성경에는 삼위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거하심(요일4:15, 15:5, 8:9)을 말씀하신다. 삼위 하나님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28:19)이시다.

 

그러면 아버지(하나님)가 우리 안에 거하심은 무엇인가?

그리고 아들(예수 그리스도)이 우리 안에 거하심은 무엇인가?

그리고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심은 무엇인가?

 

참고로, ‘삼위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심에 대하여 성경적 교리로 정리하는 것이 쉽지 않다. 왜냐하면 우리 안에 하나님도 거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도 거하시고, 성령도 거하심에 대한 표현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런 삼위 하나님의 성격은 천지창조에서 삼위 하나님에 대한 성구를 찾아보면 이해가 보충될 것이라 본다.

 

 

천지창조에서 삼위 하나님

 

1. 하나님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2. 그리스도

 

(1:1-3)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3. 성령

 

(1: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

 

 

 

 

(본론)

 

1장 아버지(하나님)가 우리 안에 거하심

 

(요일4:15) 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하셨다.

 

그러면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은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는 무엇인가?

 

1.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이시다.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는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것이 무엇이기에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는 것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성령의 인치심은 곧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2.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것이다. 이것이 곧 삼위일체 하나님에서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심이다.

 

(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하셨다. 그러므로 믿는 우리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이 곧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것이다.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1:17)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하셨다. 즉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본체는 어떠한 형상도 없으시다.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하나님은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는 창세 전에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택하신 사랑의 하나님이시다.

 

2장 아들(예수 그리스도)이 우리 안에 거하심

 

(15:5)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하셨다.

 

그러면 나는 포도나무요는 무엇인가?

그리고 너희는 가지니는 무엇인가?

그리고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는 무엇인가?

 

1. 나는 포도나무요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포도나무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너희는 가지니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포도나무 가지가 되는 우리들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것이 무엇이기에 포도나무 가지가 되는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3)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셨다(4:18). 이것이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이다. 이것이 곧 삼위일체 하나님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 안에 거하심이다.

 

그리스도 예수는 하나님 본체의 형상

 

(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예수는 하나님 본체의 형상이시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1:7-12)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므로 우리를 그의 피로 죄 사함을 받게 하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3장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심

 

(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하셨다.

 

그러면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즉 그리스도의 영이 있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라는 무엇인가?

 

1.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이다. 이것이 곧 삼위일체 하나님에서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심이다.

 

2)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즉 그리스도의 영이 있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라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셨다(4:18). 이것이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즉 그리스도의 영이 있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라이다. 이것이 곧 삼위일체 하나님에서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심이다.

 

또 다른 보혜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과 그리스도의 영은 또 다른 보혜사이시다.

 

또 다른 보혜사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하나님의 영이시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주의 성령이시다. 그리고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시는 또 다른 보혜사 곧 하나님의 영과 그리스도의 영이시다.

 

보혜사

 

보혜사는 헬라어로 파라클레토스로서 돕는 자, 중재자, 변호자, 위안자를 의미하며, 한글개역판 성경에서 대언자’ ‘보혜사로 번역되었다.

 

그리하여 우리에게 죄 사함을 받게 하신 예수 그리스도는 대언자(보혜사)이시다. 그리고 믿는 우리에게 의롭다 함을 얻게 하신 하나님의 영과 그리스도의 영은 보혜사(또 다른 보혜사)이시다.

 

대언자

 

(요일2:1-2)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치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물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가 대언자이시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죄 사함을 받게 하신 예수 그리스도가 대언자이시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그러므로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선물(2:38, 2:8)로 주신다.

 

(결론)

 

1: ‘아버지(하나님)가 우리 안에 거하심은 무엇인가?

 

: 요일4:15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하셨다. 이것은 곧 하나님의 영(8:9)이 우리 안에 거하심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심이다.

 

- 하나님의 본체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다(1:17).

 

- 하나님은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다(1:3-6).

 

- 하나님은 사랑이시다(요일4:9-10).

 

2: ‘아들(예수 그리스도)이 우리 안에 거하심은 무엇인가?

 

: 15:5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하셨다.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영(8:9)이 우리 안에 거하심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 본체의 형상이시다(2:5-8).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1:7)

 

-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죄 사함을 받게 하신 대언자이시다.

 

3: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심은 무엇인가?

 

: 8:9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하셨다. 이것은 곧 보혜사가 우리 안에 거하심과 주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심이다. 즉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심이다.

 

- 성령은 하나님의 영(8:9)이시며, 그리스도의 영(8:9)이시다.

-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자에게 인치시는 약속의 성령(1:13)이시다.

 

-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의롭다 함을 얻게 하시는 또 다른 보혜사이시다.

 

(첨부)

 

하나님은 삼위의 하나님이시다. 그리고 하나님은 삼위가 일체되시는 하나님이시다. 이 글 제목은 삼위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심이다. 삼위 하나님은 각각 주체되신 역사를 하신다. 그런데 또한 삼위 하나님은 일체가 되셔서 역사를 하신다. 삼위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심에서 주체가 되신 역사는 하나님의 성령이시다. 즉 하나님의 영이시며, 그리스도의 영이시다.

 

부족한 종이 삼위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요일4:15, 15:5, 8:9)’ 성구에 대한 성경적 해석을 한다고 하였다. 부족하고 미약한 해석이지만 해석에 물꼬를 트는 시발로 봐주시고 여러분들이 성경으로 보완 보충하시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