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세례

 

세례의 종류

세례의 능력

세례의 실상

세례의 구원

 

 

김반석

 

 

 

 

 

 

 

 

 

 

 

 

 

 

예수교장로회 고려보수(총공회)

선지자문서선교회

 

- 목 차 -

 

세례의 종류

 

1장 할례

2장 물 세례

3장 성령 세례

 

세례의 능력

 

1장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

2장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세례의 실상

 

1장 의()

2장 그리스도의 형상(성화)

3장 영생과 생명

4장 영광

 

세례의 구원

 

 

1장 성령으로 세례

2장 불로 세례

 

 

 

 

 

 

 

 

 

 

 

 

 

 

 

세례의 종류 · 세례의 능력· 세례의 실상 · 세례의 구원

 

2019. 10. 29. 1차 원고/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

 

(서문)

 

1. 세례의 종류

 

세례하면 물로 세례를 받는 물 세례와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 성령 세례를 말하게 된다. 이것은 신약 성경에서 말씀한 세례에 관한 것이다.

 

구약에서는 할례가 있었으니 신약에서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표로 물 세례를 받은 것과 같이 마음에 할례(2:28-29)를 받은 표로 육신에 할례를 한 것이다. 이것은 믿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세례의 종류이다.

 

2. 세례의 능력

 

그러나 믿는 우리가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성령 세례에 대한 능력에 대해서는 제대로 인식하지 않아서 이에 대한 교리가 체계적으로 정립 되어 있지 않다.

 

부족한 종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이라는 것을 성경을 연구하면서 평소에 잘 알고 있다. 그리고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신(1:20-23) 지극히 큰 능력이라는 것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이 성령의 임하심의 능력이 또한 세례의 능력이라는 데에까지는 미처 정립하지 못하였다. 그런데 이번에 부산서부교회 이복순 집사님 구역에서 같이 신앙생활을 하였던 분을 며칠 전 30여 년 만에 만나서 신앙적 깊은 대화를 하는 중에 그 분이 세례의 권능이라는 말을 하셨다. 그럴 때에 부족한 종은 위에서 언급한 대로 엡1:19-23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에 대한 말씀이 즉시 연결되어졌다. 그리고 이것이 세례의 능력이 되는 것을 적용을 하였다.

 

참고로, 성경에는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이라 하셨기 때문에 세례의 권능이라 하지 않고 세례의 능력이라 하였다.

 

3. 세례의 실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며, 또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다.

 

성경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의이며,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성화) 것이며, 영생과 생명이며, 영광이라 하셨다. 그리하여 부족한 종은 이것을 세례의 실상이라 하였다.

 

4. 세례의 구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며, 또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다. 3:11에는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실 것이요하셨고, 1:8에는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리라하셨다. 그러면 왜 불로 세례를 주신다고 하셨을까? 그것은 주님의 불심판에서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 즉 3:11-12알곡고전3:11-15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벧후3:10-13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이 불에서 구원이 되는 것이기에 세례의 구원이라 하였다.

 

다음의 본문에서 세례의 주제 4가지 즉 세례의 종류, 세례의 능력, 세례의 실상, 세례의 구원에 대하여 성경에서 말씀한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서 부족한 종이 최소한의 설명을 참부 하였다.

 

여려 분들에게 권하는 것은 세례에 관한 주제가 어떤 것이 더 있는지를 성경에서 찾아 보충하시기를 바라는 것이다.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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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례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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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10. 25. 1차 원고/

2019. 10. 26. 2차 보완/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

 

(서론)

 

세례는 무엇인가?

세례는 어떠한 것인가?

 

세례에 관한 주제를 두고 부족한 종이 현재 시점에서 깨닫기로는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로 일단 정하였다.

 

- 세례의 종류

- 세례의 능력

- 세례의 실상

- 세례의 구원

 

이 글은 위의 세례에 대한 주제 4가지 중에서 '세례의 종류'에 대한 성경적 논설이다.

 

이 글을 정리하고 난 다음에 세례의 능력’ ‘세례의 실상’ ‘세례의 구원에 대해서 차례로 한 가지씩 논설하려고 한다.

 

세례에 대한 주제 4가지 논설을 마치면 이 넷 자료를 하나로 합본할 것이다. 합본하는 제목은 세례의 종류·세례의 능력·세례의 실상·세례의 구원이다.

 

(본론)

 

1장 할례

 

1. 양피를 베는 할례

 

(17:10-11)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너희는 양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니라

 

구약 이스라엘 자손들은 육신에 양피를 베는 할례를 받았다.

 

2. 표면적 육신의 할례

 

(2:28-29) 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할례는 표면적 육신의 할례이다. 그리하여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할례는 미음에 할지니 신령에 있다고 하셨다. 신약적으로 말하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이 임하심이 마음에 할례이며 신령의 할례라는 말씀이다.

 

3. 할례의 표

 

(4:11) 저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 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 이는 무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저희로 의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구약 이스라엘 자손들이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신약 무할례 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을 인친 것이다. 이는 신약에서 무할례자 된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의롭다 함을 얻은 우리의 조상이 되어, 구약에서 할례를 받은 것이 율법의 계명 즉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 하지 말라 등을 지킨 것에 대한 것을 의롭다 하는 표가 아니고, 6:5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하신 율법의 강령의 계명을 지킨 것에 대한 의롭다 함에 대한 표로 할례를 받았다는 말씀이다.

 

2장 물 세례

 

1. 세례 요한의 물 세례(침례식)

 

(3:11) 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세례 요한은 물로 세례를 주었다. 세례 요한이 물려 세례를 준 방식은 물에 잠기는 세례 즉 침례였다. 세례 요한이 물로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의 역사가 완성하기 전까지이다. 이것을 가리켜서 마11:13모든 선지자와 및 율법의 예언한 것이 요한까지니하셨다.

 

2. 성령을 받는 자에게 물로 세례

 

(10:47) 이에 베드로가 가로되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누가 능히 물로 세례 줌을 금하리요 하고

 

이스라엘 자손이 아닌 이방인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듣고 믿을 때에 베드로가 말하기를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누가 능히 물로 세례 줌을 금하리요하였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이 임하심 즉 성령 세례를 받은 표로 물로 세례를 주었다. 이 때에 물 세례는 세례 요한이 준 물 세례 형식 곧 물에 잠기는 침례가 아니다. 이에 대한 성경 근거는 다음과 같다.

 

3. 예수 믿어 성령을 받는 자에게 물로 세례(안수식)

 

(19:1-7) 아볼로가 고린도에 있을 때에 바울이 윗지방으로 다녀 에베소에 와서 어떤 제자들을 만나 *가로되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 가로되 아니라 우리는 성령이 있음도 듣지 못하였노라 *바울이 가로되 그러면 너희가 무슨 세례를 받았느냐 대답하되 요한의 세례로라 *바울이 가로되 요한이 회개의 세례를 베풀며 백성에게 말하되 내 뒤에 오시는 이를 믿으라 하였으니 이는 곧 예수라 하거늘 *저희가 듣고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으니 *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방언도 하고 예언도 하니 *모두 열두 사람쯤 되니라

 

바울이 에베소에서 어떤 제자들에게 물으니 요한의 세례 즉 물에 잠기는 침례를 받았다고 하였다. 사도 바울이 어떤 제자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 하거늘 저희가 듣고 믿음으로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심으로 즉 성령 세례를 받음으로 그 표로 물로 세례를 주었는데 그 형식은 물에 잠기는 침례가 아니고 물로 안수 하는 세례를 주었다.

 

3장 성령 세례

 

1. 예수 그리스도는 성령으로 세례

 

(1:8)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주었거니와 그는 성령으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시리라

 

사도 요한이 말하기를 나는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리라 하셨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성령으로 세례는 무엇인가?

 

2.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중생의 씻음(3:5)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무엇이기에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 것이 되는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 지 아니하고 사는 것과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과 하나님과 동행으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믿음으로서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신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이 그 아들 즉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보내신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결론)

 

1: ‘세례의 종류는 몇 가지인가?

 

: 할례와 물로 세례(침례식과 안수식)와 성령으로 세례로서 셋이다.

 

2: ‘할례는 무엇인가?

 

: 구약에서 이스라엘 자손들의 육신에 양피를 베는 할례이다. 구약에서 할례는 신약에서 무할례자 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의롭다 함을 얻은 것과 같은 구약 이스라엘 자손들의 의()에 대한 표이다.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 하지 말라등의 율법의 행위로는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한다. 구약에서는 신6:4-5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계명을 지키므로 말미암은 의이며, 신약에서는 요일5:1-2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는 계명을 지킴으로 말미암은 의이다.

 

3: ‘물 세례는 무엇인가?

 

: 물 세례는 구약에서 세례 요한의 물 세례 즉 물에 잠기는 침례식이 있고,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자에게 그 표로 주는 물 세례 즉 물을 머리에 적시는 안수식이 있다.

 

4: ‘성령 세례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의 인치심(1:13) 즉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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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례의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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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10. 25. 1차 원고/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

 

(서론)

 

세례는 무엇인가?

세례는 어떠한 것인가?

 

세례에 관한 주제를 두고 부족한 종이 현재 시점에서 깨닫기로는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로 일단 정하였다.

 

- 세례의 종류

- 세례의 능력

- 세례의 실상

- 세례의 구원

 

이 글은 세례에 대한 주제 4가지 중에서 세례의 능력'에 대한 성경적 논설이다.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세례의 종류에 대한 정리는 마쳤다.

 

이 글을 정리하고 난 다음에는 세례의 실상’ ‘세례의 구원에 대해서 정리할 것이다.

 

그리고 세례에 대한 주제 4가지 논설을 마치면 이 넷 자료를 하나로 합본할 것이다. 합본하는 제목은 세례의 종류·세례의 능력·세례의 실상·세례의 구원이다.

 

(본론)

 

1장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

 

1.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

 

(1:19)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하셨다.

 

그러면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이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믿는 우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것이다.

 

(1:8)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주었거니와 그는 성령으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시리라

 

사도 요한이 말하기를 나는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리라 하셨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믿는 우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것은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중생의 씻음(3:5)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가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며, 또한 이것이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기에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무엇이기에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며, 또한 이것이 무엇이기에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이 되는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믿음이며,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신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것이며, 이것이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이 그 아들 즉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보내신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신 것이며, 또한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이다. 그리하여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한다고 하셨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신 것이며, 또한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이다. 그리하여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한다고 하셨다.

 

2.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

 

(1:20-22)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하셨다. 그 능력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으로서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신 것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은 무엇인가? 성경에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너희가 어떤 것인 것을 알기를 구한다고 하셨다. 그 능력은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신 지극히 큰 능력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은 지극히 큰 능력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베푸신 성령 세례로서 곧 예수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으로서 곧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살리신 지극히 큰 능력이다. 이것이 성령 세례의 능력이다.

 

2장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하셨다.

 

그러면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하나님의 영으로서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시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은 무엇인가? 다음과 같은데 성구는 위에서 근거하여 설명하였기에 여기에서는 성구를 생략한다.

 

1.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받았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이다.

 

2.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신 것이며, 또한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이며, 이것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며, 이것이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이며, 이것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시는 것이다. 이것이 성령 세례의 능력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신 것이며, 또한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이며, 이것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며, 이것이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이며, 이것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시는 것이다. 이것이 성령 세례의 능력이다.

 

(결론)

 

1: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이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2: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인가?

 

: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다(1:20-22).

 

7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이 어떤 것인가?

 

: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신다(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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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례의 실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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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10. 27. 1차 원고/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

 

(서론)

 

1. 세례의 주제

 

세례는 무엇인가?

세례는 어떠한 것인가?

 

세례에 관한 주제를 두고 부족한 종이 현재 시점에서 깨닫기로는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로 일단 정하였다.

 

- 세례의 종류

- 세례의 능력

- 세례의 실상

- 세례의 구원

 

이 글은 세례에 대한 주제 4가지 중에서 세례의 실상'에 대한 성경적 논설이다.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세례의 종류, 세례의 능력에 대한 정리를 마쳤다.

 

이 글을 정리하고 난 다음에는 세례의 구원에 대해서 정리할 것이다.

 

그리고 세례에 대한 주제 4가지 논설을 마치면 이 넷 자료를 하나로 합본할 것이다. 합본하는 제목은 세례의 종류·세례의 능력·세례의 실상·세례의 구원으로 할 것이다.

 

2. 세례의 실상

 

세례의 실상이라는 것은 곧 성령으로 세례 받은 실상을 말한다. 그러면 성령 세례를 받은 우리에게 어떤 실상이 이루어지는가? 그것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이루어진다.

 

- ‘()’

- ‘그리스도의 형상(성화)’

- ‘영생과 생명

- ‘영광

 

위의 성령 세례의 실상에 대하여 다음의 본론에서 성경을 근거하여 논설한다.

 

3. 성령 세례

 

성령의 세례에 대해서는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정리한 제목 세례의 종류에서 자세히 논설하였다. 다시 한 번 더 간단히 말하면 다음과 같다.

 

성령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신 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어떤 실상이 이루어졌는가 하는 것이 세례의 실상이다.

 

(본론)

 

1장 의()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다.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 세례의 실상 즉 성령 세례의 실상이다.

 

1.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19:18) 가로되 어느 계명이오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등의 계명은 율법이다. 그러므로 이 율법의 행위로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니라는 말씀이다.

 

2.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3:5)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의롭다 함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가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가 무엇이기에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무엇이기에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 되는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믿음이며,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신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것이며, 이것이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다. 즉 우리의 의()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신 것이며, 이것이 또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다. 이것이 의()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신 것이며, 이것이 또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다. 이것이 의()이다.

 

2장 그리스도의 형상(성화)

 

(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하셨다.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을 교리용어로 성화라 말한다. 그러므로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 세례의 실상 즉 성령 세례의 실상이다.

 

그러면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 즉 성화는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신 것이며, 이것이 또한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는 것이다. 즉 성화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신 것이며, 이것이 또한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는 것이다. 즉 성화이다.

 

3장 영생과 생명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에게 하나님이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 세례의 실상 즉 성령 세례의 실상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에게 하나님이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 무엇인가?

 

1.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다. 이것이 세례의 실상 곧 성령 세례의 실상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에 대해서는 위에서 자세히 언급하였기에 생략한다.

 

2.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이것이 세례의 실상 곧 성령 세례의 실상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해서는 위에서 자세히 언급하였기에 생략한다.

 

4장 영광

 

1. 의의 면류관

 

(딤후4: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의의 면류관이 세례의 실상 즉 성령 세례의 실상이다.

 

그러면 의()의 면류관이 무엇인가?

 

(3: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하셨다. 그러면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 이다. 이에 대한 설명은 위에서 자세히 언급하였기에 생략한다.

 

2. 생명의 면류관

 

(1:1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생명의 면류관이 세례의 실상 즉 성령 세례의 실상이다.

 

그러면 생명의 면류관이 무엇인가?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그 증거는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라 하셨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이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 이다. 이에 대한 설명은 위에서 자세히 언급하였기에 생략한다.

 

3. 영광의 면류관

 

(벧전5:4)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리라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영광의 면류관이 세례의 실상 즉 성령 세례의 실상이다.

 

그러면 영광의 면류관은 무엇인가?

 

(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하셨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셔서 믿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시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이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이에 대한 설명은 위에서 자세히 언급하였기에 생략한다.

 

우리의 영광은 우리의 영원한 기업으로서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영원한 기업 곧 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이 영원한 하늘나라에서 우리의 영원한 영광이다.

 

(결론)

 

세례의 실상이라는 것은 곧 성령으로 세례 받은 실상을 말한다. 그러면 성령 세례를 받은 우리에게 어떤 실상이 이루어지는가? 그것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이루어진다.

 

1: 세례의 실상이 되는 ()’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이것이 우리의 의()이다.

 

2: 세례의 실상이 되는 그리스도의 형상(성화)’이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이것은 자기에게 그리스도의 형상(성화)을 이루는 것이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것은 이웃에게 그리스도의 형상(성화)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3: 세례의 실상이 되는 영생과 생명이 무엇인가?

 

: 하나님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4: 세례의 실상이 되는 영광이 무엇인가?

 

: 영원한 하늘나라에서 주님이 주시는 의의 면류관, 생명의 면류관, 영광의 면류관이다. 그러니까 우리의 의에 대한 영원한 면류관이 의의 면류관이며, 우리의 영생과 생명에 대한 영원한 면류관이 생명의 면류관이며, 우리의 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에 대한 영원한 면류관이 영광의 면류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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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례의 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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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10. 28. 1차 원고/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

 

(서문)

 

1. 세례의 주제

 

세례는 무엇인가?

세례는 어떠한 것인가?

 

세례에 관한 주제를 두고 부족한 종이 현재 시점에서 깨닫기로는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로 일단 정하였다.

 

- 세례의 종류

- 세례의 능력

- 세례의 실상

- 세례의 구원

 

이 글은 세례에 대한 주제 4가지 중에서 세례의 구원'에 대한 성경적 논증이다.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세례의 종류, 세례의 능력, 세례의 실상에 대한 정리를 마쳤다.

 

이 글을 정리하면 세례에 관한 주제 4가지 즉 세례의 종류, 세례의 능력, 세례의 실상, 세례의 구원에 대한 글의 정리를 모두 마친다. 그리하여 이 4가지 주제의 자료를 하나로 합본할 것이다. 합본하는 제목은 세례의 종류·세례의 능력·세례의 실상·세례의 구원이다.

 

하나 안내하는 것은, ‘세례의 종류, 세례의 능력, 세례의 실상은 무엇을 나타내려는 주제인지 이해가 잘 된다. 그러나 세례의 구원은 무엇을 나타내려는 주제인지 처음에는 이해가 잘 안 될 수 있다. ‘세례의 구원은 성령 세례 받는 것이 주님의 심판에서 구원이 된다는 것이다.

 

(서론)

 

(3:11) 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하셨다.

 

(1:8)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주었거니와 그는 성령으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시리라

 

그는 성령으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시리라하셨다.

 

그러니까 마3:11에는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실 것이라하셨고, 1:8에는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리라하셨다.

 

그러면 성령으로 세례는 무엇인가?

그리고 불로 세례는 무엇인가?

 

(본론)

 

1장 성령으로 세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3:5)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의롭다 함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가 무엇이기에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무엇이기에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 되는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믿음이며,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신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것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것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것이다.

 

2장 불로 세례

 

1. 알곡

 

(3:11-12) 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곡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곡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주님께서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곡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는 불심판에서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 곧 알곡이라는 말씀이다.

 

성령으로 세례에 대해서는 위의 ‘1장 성령으로 세례에서 자세히 논설하였기에 여기서는 생략한다.

 

그리하여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 주님의 타작 마당에서 알곡이며, 이 알곡은 불심판에서 타지 않고 곡간에 들이는 구원을 가리켜서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신다고 하신 것이다. 이것이 불로 세례이다.

 

2. 금과 은과 보석의 공력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이 곧 마3:11-12에서 말씀한 알곡이며, 이것은 곧 성령과 불로 세례에서 불로 세례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터는 무엇인가?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터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3:5)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터이다.

 

2)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받았다. 이것은 의롭다 함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신 것이며, 이것이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이다.

 

그렇기에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신다는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주님의 불심판에서 불타지 아니하는 금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이라는 말씀이다. 이것이 불로 세례를 받은 것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신 것이며, 이것이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이다.

 

그렇기에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신다는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주님의 불심판에서 불타지 아니하는 금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이라는 말씀이다. 이것이 불로 세례를 받은 것이다.

 

3. 거룩함과 경건

 

(벧후3:10-13) 그러나 주의 날이 도적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이 모든 것이 이렇게 풀어지리니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뇨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 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의 거하는 바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주의 날이 도적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이 모든 것이 이렇게 풀어지리니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뇨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는 주의 날을 사모하여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의 사람이 되는 것이 그의 약속대로 의의 거하는 바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는 구원이 된다. 이것이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신다고 하신 말씀에서 불로 세례이다.

 

그러면 거룩한 행실은 무엇인가?

그리고 경건함은 무엇인가?

 

1) 거룩한 행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것이며, 이것이 또한 거룩한 행실이다.

 

그렇기에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신다는 말씀은,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는 주의 날을 사모하여 거룩한 행실의 사람이 되므로 그의 약속대로 의의 거하는 바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는 구원을 말씀한다. 이것이 성령 세례의 구원이다.

 

2) 경건함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것이며, 이것이 또한 경건함이다.

 

그렇기에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신다는 말씀은,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는 주의 날을 사모하여 경건한 사람이 되므로 그의 약속대로 의의 거하는 바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는 구원을 말씀한다. 이것이 성령 세례의 구원이다.

 

(결론)

 

1: ‘성령으로 세례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으로서 성령으로 세례이다.

 

2: 성령과 불로 세례에서 불로 세례는 무엇인가?

 

: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 주님의 불심판에서 구원이 되는 알곡,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서 불로 세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