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의 구원

2019.10.28 21:58

김반석 조회 수:

세례의 구원

  선지자선교회

2019. 10. 28. 1차 원고/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

 

(서문)

 

1. 세례의 주제

 

세례는 무엇인가?

세례는 어떠한 것인가?

 

세례에 관한 주제를 두고 부족한 종이 현재 시점에서 깨닫기로는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로 일단 정하였다.

 

- 세례의 종류

- 세례의 능력

- 세례의 실상

- 세례의 구원

 

이 글은 세례에 대한 주제 4가지 중에서 세례의 구원'에 대한 성경적 논증이다.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세례의 종류, 세례의 능력, 세례의 실상에 대한 정리를 마쳤다.

 

이 글을 정리하면 세례에 관한 주제 4가지 즉 세례의 종류, 세례의 능력, 세례의 실상, 세례의 구원에 대한 글의 정리를 모두 마친다. 그리하여 이 4가지 주제의 자료를 하나로 합본할 것이다. 합본하는 제목은 세례의 종류·세례의 능력·세례의 실상·세례의 구원이다.

 

하나 안내하는 것은, ‘세례의 종류, 세례의 능력, 세례의 실상은 무엇을 나타내려는 주제인지 이해가 잘 된다. 그러나 세례의 구원은 무엇을 나타내려는 주제인지 처음에는 이해가 잘 안 될 수 있다. ‘세례의 구원은 성령 세례 받는 것이 주님의 심판에서 구원이 된다는 것이다.

 

(서론)

 

(3:11) 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하셨다.

 

(1:8)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주었거니와 그는 성령으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시리라

 

그는 성령으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시리라하셨다.

 

그러니까 마3:11에는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실 것이라하셨고, 1:8에는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리라하셨다.

 

그러면 성령으로 세례는 무엇인가?

그리고 불로 세례는 무엇인가?

 

(본론)

 

1장 성령으로 세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3:5)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의롭다 함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가 무엇이기에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무엇이기에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 되는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믿음이며,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신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것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것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것이다.

 

2장 불로 세례

 

1. 알곡

 

(3:11-12) 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곡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곡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주님께서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곡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는 불심판에서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 곧 알곡이라는 말씀이다.

 

성령으로 세례에 대해서는 위의 ‘1장 성령으로 세례에서 자세히 논설하였기에 여기서는 생략한다.

 

그리하여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 주님의 타작 마당에서 알곡이며, 이 알곡은 불심판에서 타지 않고 곡간에 들이는 구원을 가리켜서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신다고 하신 것이다. 이것이 불로 세례이다.

 

2. 금과 은과 보석의 공력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이 곧 마3:11-12에서 말씀한 알곡이며, 이것은 곧 성령과 불로 세례에서 불로 세례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터는 무엇인가?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터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3:5)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터이다.

 

2)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받았다. 이것은 의롭다 함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신 것이며, 이것이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이다.

 

그렇기에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신다는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주님의 불심판에서 불타지 아니하는 금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이라는 말씀이다. 이것이 불로 세례를 받은 것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신 것이며, 이것이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이다.

 

그렇기에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신다는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주님의 불심판에서 불타지 아니하는 금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이라는 말씀이다. 이것이 불로 세례를 받은 것이다.

 

3. 거룩함과 경건

 

(벧후3:10-13) 그러나 주의 날이 도적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이 모든 것이 이렇게 풀어지리니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뇨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 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의 거하는 바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주의 날이 도적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이 모든 것이 이렇게 풀어지리니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뇨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는 주의 날을 사모하여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의 사람이 되는 것이 그의 약속대로 의의 거하는 바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는 구원이 된다. 이것이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신다고 하신 말씀에서 불로 세례이다.

 

그러면 거룩한 행실은 무엇인가?

그리고 경건함은 무엇인가?

 

1) 거룩한 행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것이며, 이것이 또한 거룩한 행실이다.

 

그렇기에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신다는 말씀은,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는 주의 날을 사모하여 거룩한 행실의 사람이 되므로 그의 약속대로 의의 거하는 바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는 구원을 말씀한다. 이것이 성령 세례의 구원이다.

 

2) 경건함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것이며, 이것이 또한 경건함이다.

 

그렇기에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신다는 말씀은,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는 주의 날을 사모하여 경건한 사람이 되므로 그의 약속대로 의의 거하는 바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는 구원을 말씀한다. 이것이 성령 세례의 구원이다.

 

(결론)

 

1: ‘성령으로 세례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으로서 성령으로 세례이다.

 

2: 성령과 불로 세례에서 불로 세례는 무엇인가?

 

: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 주님의 불심판에서 구원이 되는 알곡,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서 불로 세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