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20 20:48
■ 율법의 행위와 믿음의 행함
1장 율법의 행위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라 하셨다. 그러면 율법의 행위가 무엇이며? 죄를 깨달음은 무엇인가?
1. 율법의 행위
(막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이 율법이다. 그러므로 이 율법을 행하는 것이 율법의 행위이다. 그러므로 이 율법의 행위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다고 하셨다.
그러면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다. 이에 대해서는 ‘2장 믿음의 행함’에서 증거 한다.
2. 죄
1) 연약한 죄
(롬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육신의 연약한 자였다.
2) 죄인된 죄
(롬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였다.
3) 하나님과 원수된 죄
(롬5: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육신의 생각으로 사는 하나님과 원수 된 자였다.
(1장 결론)
우리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율법의 계명을 범하면 육신의 연약한 죄,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죄,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죄를 지은 것이다. 이것이 율법의 행위로는 죄를 깨달음이라는 말씀이다.
(엡2:1)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다’고 하셨다. 이 말씀에서 ‘허물’은 율법의 계명을 범하는 것이며, ‘죄’는 연약한 죄, 죄인된 죄, 원수된 죄를 말씀한다.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율법의 행위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다고 하셨다. 그런데도 유대교의 유대인은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 의롭게 되는 것이라고 한다. 그런 까닭에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의롭다 함을 얻는 복음 곧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고, 또 주의 제자들과 교회를 핍박한 것이다. 이것이 유대인의 유대교이다.
2장 믿음의 행함
(약2:24)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는다고 하셨다. 그러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는 것이 무엇인가? 이것이 구원론에 있어서 난해절이다. 그런 것은 이 ‘믿음의 행함’에 대하여 바로 깨닫지 못하여 ‘율법의 행위’로 오해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행함을 말하면 율법의 행위로 오해하여서 율법주의자라는 오명을 씌우는 것이다.
그러면 ‘행함’ 즉 믿음의 행함으로 의롭다하심을 받는 것은 무엇이며? ‘의롭다 하심’ 즉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는 것은 무엇인가?
1. 행함(믿음의 행함)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죄에 대해서는 위에서 언급하였다.
참고로, ‘대속’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심을 말씀하고, ‘구속’은 예수님의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말미암은 죄 사함을 말씀한다.
그러면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 받은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하나님의 의(롬3:21-22)라 하셨다.
2) 그 안에서 믿어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대형벌의 대속, 대복종의 대속, 대화평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사죄의 구속, 칭의의 구속, 화목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믿어(죄 짓지 아니하는 자,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믿음의 행함) 약속의 성령(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우리가 죄 짓지 아니하는 자,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율법의 행위’와는 다른 것이다.
2. 의롭다 하심(행함으로 의롭다 하심)
1) 행함으로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 받은 그 안에서 죄 짓지 아니하는 자,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2) 의롭다 하심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은 곧 죄 짓지 아니하는 자,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다. 이것이 행함으로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받는 것이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와 믿음의 행함으로 의롭다 함을 받는 것은 다른 것이다.
그러면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무엇이기에 믿음의 행함으로 의롭다 함을 받는 것이 되는가?
● 보혜사 성령 1.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2.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3.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신다. |
● 주의 성령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1.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
(2장 결론)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는 것은 예수님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믿어 즉 그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총결론)
1. 율법의 행위로는 죄를 깨달음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율법의 계명을 범하면 육신의 연약한 죄,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죄,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죄를 지은 것이다. 이것이 율법의 행위로는 죄를 깨달음이라는 말씀이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고 다만 율법을 범하면 죄를 죄를 지은 것을 깨달음이다.
2. 믿음의 행함으로 의롭다 함을 받음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는 것은 예수님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믿는 자(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으로 의롭다 함을 받은 것은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것과는 다른 것이다.
- 2017. 10. 20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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