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08 19:46
■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의 대비(對比)
(서론)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구속칭의(救贖稱義)’로써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의롭다 칭함을 받았다’이다. 이것을 진리도리적으로 엄밀히 말하면 ‘구속사죄’이다.
2.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의롭다 함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엡1:7) 곧 구원의 복음(엡1:13)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롬3: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된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다. 이것이 ‘이신득의(以信得義)’로써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었다’이다.
- 참고1: 개혁주의 구원론은 이신칭의(以信稱義)이다. 그러므로 ‘이신(以信)’은 이신득의(以信得義)이며, ‘칭의(稱義)’는 구속사죄(救贖赦罪)이다.
- 참고2: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다고 하셨다. 즉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계명을 지키는 행위로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한다는 말씀이다.
그러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다. 그러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본론)
1. 보혜사 성령
1)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2)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3)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2. 주의 성령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1)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결론)
‘보혜사 성령’이나 ‘주의 성령’은 하나님의 성령의 이름이다. 그리하여 ‘보혜사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령이며, ‘주의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셔서 복음을 전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성령이다.
1.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
1) 보혜사 성령
보혜사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셔서 ①함께 거하시고 ②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③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신다.
2. 주의 성령
주의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①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②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③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의 대비(對比) | |||
보혜사 성령 | 주의 성령 | ||
① | 함께 거하시고 | ① |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
② |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 ② |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
③ |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시고 | ③ | 눌린 자를 자유케 |
2. 하나님의 영과 그리스도의 영
(롬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에서 ‘하나님의 영’은 보혜사 성령을 말씀한다. 그리고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에서 ‘그리스도의 영’은 주의 성령을 말씀한다.
하나님의 영과 그리스도의 영의 대비(對比) | |||
하나님의 영 | 그리스도의 영 | ||
① | 함께 거하시고 | ① |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
② |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 ② |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
③ |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시고 | ③ | 눌린 자를 자유케 |
영의 사람 | 그리스도의 사람 |
3. 성령을 받은 것과 성령을 주시고 우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
(갈3:2) 내가 너희에게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은 율법의 행위로냐 듣고 믿음으로냐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성령을 받은 것은 ‘보혜사 성령’에 대한 말씀이다.
(갈3:5) 너희에게 성령을 주시고 너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이 율법의 행위에서냐 듣고 믿음에서냐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이 우리에게 성령을 주셔서 우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은 ‘주의 성령’에 대한 말씀이다.
성령을 받은 것과 우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 대비(對比) | |||
성령을 받은 것 | 우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 | ||
① | 함께 거하시고 | ① |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
② |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 ② |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
③ |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시고 | ③ | 눌린 자를 자유케 |
- 2017. 10 8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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