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구원 건설구원

2017.09.18 02:26

김반석 조회 수:

기본구원 건설구원

    

2017. 9. 18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

  선지자선교회

본문: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서론)

 

부산서부교회 백영희목사님은 한국 교계가 잘 아는 대로 구원론에서 기본구원 건설구원교리를 정립하셨다. 1960년대 처음 이 교리를 발표할 시에는 구원에 대하여 둘로 말한다고 오해가 많았다. 그러나 세월이 지난 지금은 구원론에 대하여 점차 깊이연구하고 세밀하게 연구하기 때문에 기본구원 건설구원에 대한 이해가 많아졌다.

 

부족한 종은 어릴 때부터 백영희목사님의 기본구원 건설구원에 대한 가르침을 많이 받았다. 그리고 목회자가 되어 구원론에서 기본구원 건설구원을 많이 가르쳤다. 그러면서 늘 관건과 숙제로 삼은 것은 어떻게 하면 기본구원 건설구원에 대한 교리를 성경을 근거해서 정확하고 명확하게 논설하여 누구나 이해가 잘 되고 그리하여 확정을 가지는 논증을 할 수 있기를 소망하였다.

 

2015년에 8월에는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에 대한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대비(對比) 할 수 있는 정리를 한 적이 있다. 그리고 이번 20179월에는 기본구원건설구원이 무엇인지 이전보다 분명하게 깨달게 되었다. 그리하여 이것을 정리해서 구원론 교리를 보다 명확하게 전하려는 것이다.

 

성경에는 우리의 구원에서 기본구원건설구원을 말씀하는 성구가 많다. 그 중에서 어떤 말씀이 우리에게 가장 쉽고 밝히 알 수 있는 말씀이 될까? 생각할 때에 본문의 딛3:5이었다.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으니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구원은 중생의 씻음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렇기에 구원론에서 중생의 씻음은 기본구원교리에 해당되는 말씀이며,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건설구원교리에 해당되는 말씀이다.

 

그러면 중생의 씻음이 무엇인지 그리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무엇인지 성경이 말씀하는 대로 정리를 하면 이것이 왜 기본구원이 되고 왜 건설구원이 되는지 논증이 될 것이다.

 

그리하여 딛3:5 말씀에서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는 무엇이며? 중생의 씻음은 무엇이며?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지? 이것을 본론에서 논설을 하려는 것이다.

 

(본론)

 

1장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는 곧 율법의 행위를 말씀한다. 그러면 율법의 행위는 무엇인가?

 

1. 율법의 행위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은 율법이다. 그리고 이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 율법의 행위이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한다는 말씀이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왜 율법을 주셨는가? 그것은 죄를 깨닫게 하기 위하여 주셨다. 그러면 죄가 무엇인가?

 

2. 허물과 죄

 

(18:24) 만일 의인이 돌이켜 그 의에서 떠나서 범죄하고 악인의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대로 행하면 살겠느냐 그 행한 의로운 일은 하나도 기억함이 되지 아니하리니 그가 그 범한 허물과 그 지은 죄로 인하여 죽으리라

 

그 범한 허물과 그 지은 죄로 인하여 죽으리라 하셨다.

 

(2:1)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그리스도께서 살리셨다고 하셨다. 그러면 우리가 범한 허물은 무엇이며? 우리가 지은 죄는 무엇인가?

 

1) 허물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율법의 계명을 범하는 것이 허물이다.

 

2)

 

(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므로 우리가 지은 죄는 연약한 자가 된 죄, 죄인 된 자가 된 죄,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된 죄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율법을 주신 것은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는 자가 되게 하기 위해서 주신 것이 아니라 율법을 범하면 죄를 지은 것을 깨달도록 하기 위해서 주신 것이다.

 

참고: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고 율법을 지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는 유대인은 구원이 없는 이종교이다. 그리고 예수 믿은 이후 성화를 이루는 데는 율법을 지켜야 된다는 쉐마교육연구원의 세마교육은 이단을 넘어서 비기독교적, 비복음적, 유대교적, 율법적이다.

 

2장 중생의 씻음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를(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연약한 죄, 죄인 된 죄, 하나님과 원수 된 죄를 사함 받았다. 이것이 중생의 씻음이다.

 

참고: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은 곧 사죄의 구속(5:6-7, 1:22)칭의의 구속(5:8-9, 2:8)화친의 구속(5:10-11, 2:15-16)이다.

 

3장 성령의 새롭게 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는 것은 무엇이며?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신구약 성경이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이다. 그러면 신구약 성경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에 대한 강령이 되는 말씀이 무엇인가? 그것은 엡1:7과 엡1:13이다.

 

1) 진리의 말씀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진리의 말씀이다.

 

2) 구원의 복음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연약한 죄, 죄인 된 죄, 하나님과 원수 된 죄를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구원의 복음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는 것이 무엇인가?

 

(10:19-20)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요 휘장은 곧 저의 육체니라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다고 하셨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힘입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 곧 사죄의 구속(5:6-7, 1:22)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칭의의 구속(5:8-9, 2:8)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살고, 화친의 구속(5:10-11, 2:15-16)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3.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신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5:6-7, 1:12)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칭의의 구속(5:8-9, 2:8)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살고, 화친의 구속(5:10-11, 2:15-16)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신다는 말씀이다. 이것이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러면 예수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것과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을 말씀한다.

 

1) 보혜사 성령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2) 주의 성령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

 

참고: 2:8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하셨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것과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 예수 믿는 자에게서 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물이라 하셨다.

 

(결론)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다고 하셨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 어떻게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시기 때문이다.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구원은중생의 씻음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 ‘중생의 씻음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는 것이다.

 

-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다.(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즉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서론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부산서부교회 백영희목사님께서는 우리의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 대하여 구원론은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으로 교리를 정립하셨다.

 

- 기본구원: 중생의 씻음(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다)

- 건설구원: 생령의 새롭게 하심(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의롭다 하심을 얻다)

 

여기에 대한 진리의 도리가 밝히 깨달아지면 교회사에서 역사적 업적인 것을 알고 이 은혜를 베푸신 우리 주님께 감사와 찬송을 드릴 것이다.

 

(첨부)

 

기본구원 건설구원

 

위에서 언급한대로 기본구원은 중생의 씻음(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다)이며, 건설구원은 생령의 새롭게 하심(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의롭다 하심을 얻다)이다.

 

그러면 성경에서 기본구원에 대해서 말씀하신 성구와 건설구원에 대해서 말씀하신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서 대비(對比)해보자 한다. 그리하면 우리를 구원 하시되 중생의 씻음(기본구원)이 무엇이며? 그리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건설구원)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이해하고 확정지을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1. ‘기본구원에 대한 성구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2:1)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3: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1:14)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2:17) 그러므로 저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충성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구속하려 하심이라

 

(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20:19-20)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벧전1:18-19)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2. ‘건설구원에 대한 성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3:26)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3: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5:1)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자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20:21-23)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13:39)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3.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의 말씀이 함께 들은 성구

 

은 기본구원

는 건설구원

 

(20:19-23)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3:21-26)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4. 기본구원에서 기본에 대한 용어 근거성구

 

(3:21-22)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고전3:10-11)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내가 지혜로운 건축자와 같이 터를 닦아 두매 다른 이가 그 위에 세우나 그러나 각각 어떻게 그 위에 세우기를 조심할지니라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5. 건설구원에서 건설에 대한 용어 근거성구

 

(고전3:12-15)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2:20-22)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