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수님의 인성에 - (32번째 글)
선지자선교회
(서론)
(요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예수님은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셨다. 즉 예수님은 신성 말씀과 인성 육신으로서 신인 양성되신다. 그러면 신성 말씀과 인성 육신은 대해 성경을 근거해서 알아보자
(본론)
1. 말씀
(계19:11~13) 또 내가 하늘이 열린 것을 보니 보라 백마와 탄 자가 있으니 그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라 그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더라 *그 눈이 불꽃 같고 그 머리에 많은 면류관이 있고 또 이름 쓴 것이 하나가 있으니 자기밖에 아는 자가 없고 *또 그가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칭하더라
말씀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창세 전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그의 피로 구속하시기로 예정하신 그리스도이시다.
2. 육신
(마1:18)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성령으로 잉태하셨다. 즉 예수님은 성령이 거하시는 육신으로 잉태하셔서 마리아에게 나셨다. 즉 잉태는 성령으로 잉태되셨고 나시기는 마리아에게 나셨다.
1) (벧전1:11) 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이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얻으실 영광을 미리 증거하여 어느 시, 어떠한 때를 지시하시는지 상고하니라
예수님의 신인양성에 대해 예수님 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이라 하셨다.
2) (골2:9)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예수님의 신인양성에 대해 예수님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신다고 하셨다. 즉 신성과 인성이 일위라는 말씀이다.
(결론)
(롬5:17)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사망이 그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이 한 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한 사람 아담이 범죄 하여 육신의 사람이 되었고 그 육신의 사람이 동침하여 육신의 사람이 났으니 이것이 원죄이다. 그와 반면에 예수님은 성령으로 잉태하여 나셨으니 육신의 사람으로 나시는 그 원죄가 없다.
우리 사람은 흙으로 지은 사람으로서 하나님이 그 코에 생기를 불어넣어야 생령의 사람이 되고, 또한 범죄 후 흙으로 돌아간 육신의 사람이 되어서는 예수님의 구속으로 성령을 받아야만 성령의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다.
그러나 예수님은 우리 사람과 같이 흙으로 지은 사람에게 생기를 불어넣거나, 육신이 된 사람에게 성령을 주신 것이 아니라, 잉태 자체가 생기를 불어넣으신 그 신성 자체로 잉태하신 예수님이시며, 성령을 주신 그 신성 자체로 잉태되신 예수님이시다. 이에 대해 자세한 말씀이 고전15:45-47이다.
(고전15:45~47)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자가 아니요 육 있는 자요 그 다음에 신령한 자니라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첨부)
교회사에서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을 자세히 설명하기 위한 기독론이 있었다. 그 기독론에서 신성 교리에 대해서는 별 논란이 없었는데 비하여 인성 교리에서는 많은 논란이 있었다.
지금 어떤 분은 예수님의 신성은 말씀이시고 예수님의 인성은 우리 사람과 같이 영과 혼과 몸으로 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 주장은 비성경적 오류이다. 왜냐하면 위에서 언급한대로 우리 사람은 아담이 범죄 후 육신의 사람 즉 혼과 몸의 사람으로 나서 원죄가 있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으로 성령의 사람 즉 영과 혼과 몸의 사람이 되었다. 이것이 구속 받은 우리 사람의 인성구조이다.
그런데 예수님의 인성도 우리 사람과 같이 영과 혼과 몸의 인성구조라고 한다면 우리 사람과 같이 원죄가 있는 육신의 사람이었는데 구속 받아 성령으로 거듭났다는 논리가 된다. 그렇기에 비성경적 오류가 된다.
예수님의 인성은 육신의 사람으로 나서 성령이 거하신 것이 아니라 애초 잉태 자체가 성령으로 잉태되셨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에 대해 우리 사람의 인성구조와 같이 신성과 인성을 양립시키면 안 되고, 성령으로 잉태이니 신성과 인성을 일위로 나타내야 한다. 그래서 성경에는 성령으로 잉태하셨다고 하셨고 말씀이 육신이 되셨다고 하셨다.
● 비성경적 신인양성론
예수님의 신성은 말씀, 예수님의 인성은 육신으로서 영과 혼과 몸으로 양립
예수님의 신성은 말씀, 예수님의 인성은 육신으로서 혼과 몸으로 양립
● 성경적 신인양성론
예수님의 신성은 말씀, 인성은 신성이 충만이 거하시는 육신으로서 신인양성 일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