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예정에 관하여(1) (예정론)

2012.05.17 02:53

김반석 조회 수: 추천:

2(012-03-27 16:44:47)
선지자선교회
■ 하나님의 예정에 관하여(1)

목회자 성경연구 시간이나 학생들 성경공부 시간에 하나님의 예정에 대해 종종 질문을 받는다. “하나님의 예정이 무엇인가?”

예수 믿어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기 시작하면 제일 궁금해 하는 것이 하나님의 예정이다. 그래서 하나님이 모든 것을 예정 하셨다면 우리가 의를 행하는 것도 예정 속에 있고 죄를 짓는 것도 예정 속에 있는가? 그렇다면 우리가 힘써 신앙생활 할 것이 무엇 있겠는가? 이래도 예정이고 저래도 예정이면. 그리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신앙선배에게도 묻고 목사님에게도 묻게 된다. 그러나 어느 정도 해소는 되지만 명쾌한 진리적 답을 얻기 어려워 여전히 숙제로 남는다.

하나님의 예정이 무엇인가? 성경에서 말씀하셨으니 성경에서 답이 있을 것이므로 성경에서 자세히 읽어보자.

(본론)

1. (엡1:1-2)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과 그리스도 예수 안의 신실한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1) 사도 바울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이라 하셨다. 엡1:4에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하시는 그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이다.

2) 에베소에 있는 성도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과 그리스도 예수 안의 신실한 자들에게’라 하셨다. 엡1:4에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하시는 그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과 그리스도 예수 안의 신실한 자들에게 편지하노라 하셨다. 에베소에 있는 교회는 신약 교회를 말씀한다. 그리고 요한계시록의 일곱 교회를 말씀한다.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는 하나님의 택함과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의 예정이 포함된 말씀이다.

2.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1) 찬송

‘찬송하리로다’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2) 택함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신 것’은,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시기 위해 택하셨다.

3) 뜻

‘그 기쁘신 뜻대로’는,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는 뜻이다.  

4) 예정

‘우리를 예정하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신 예정이다.

그리하여 아버지 하나님의 택함과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의 예정은,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하셨다.

3. (엡1:7-10)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1) 뜻

‘그 기쁘심을 따라’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하나님의 뜻을 말씀한다.

2) 예정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는,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예정을 말씀한다.

4. (엡1:11-12)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1) 뜻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는 하나님의 뜻으로서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는 뜻이다.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뜻이다.

2) 예정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 기업이 되었으니’는 하나님의 예정으로서 곧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신 예정이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예정이다.

그리하여 아버지 하나님의 택함과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의 예정은,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하셨다.

5. (엡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1) 그 안에서 너희도

‘그 안에서 너희도’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는 것을 말씀한다. 우리들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서 하나님 안에 거하는 것을 말씀한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도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을 말씀한다. 우리들이 주님의 대속공로를 믿어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 하나님 안에 거하는 것을 말씀한다.

그리하여 아버지 하나님의 택함과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의 예정은,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셨다.

(결론)

하나님의 예정에 대해 성경에서 말씀하신 대로 자세히 읽어보았다. 그랬더니 하나님의 예정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하나님의 택함을 따라 하나님의 뜻이 있었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하나님의 예정이 있었다. 하나님의 택함과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의 예정은 하나님 아버지가 세우셨고, 그 예정을 예수 그리스도의 피의 구속으로 이루셨고, 그 뜻을 진리의 말씀과 약속의 성령이 이루셨다. 그러므로 예수를 믿어 죄 사함을 받아 진리의 말씀과 약속의 성령으로 하나님 안에 거하는 자가 되는 것이 하나님의 택함과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의 예정에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예정에 대하여 인간 생각과 주관이 섞인 신학이 들어가면 성경에서 말씀하는 진리는 멀어지게 된다. 그래서 우리가 의를 행하는 것도 죄를 짓는 것도 전부가 하나님의 예정 속에 정해져 있다고 여기는 예정론은 치우친 비성경적 오류이다.

성경에서 말씀하는 예정론의 근본은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에 대한 삼위의 격위를 나타낸 말씀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택함과 뜻에 예정에 따라 믿음으로 살아야 한다.

참고로 엡1:1-2은 하나님의 택함과 뜻과 예정에 대한 서론적 말씀이며, 엡1:3-12은 본론적 말씀이며, 엡1:13-14은 결론적 말씀이다.    

(첨부)

(마10:29)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라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눅12:7) 너희에게는 오히려 머리털까지도 다 세신 바 되었나니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는 많은 참새보다 귀하니라

위의 두 성구는 하나님의 택함과 예정과 뜻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구원역사에 있어서 진리 말씀과 약속의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를 나타내는 말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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