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안식일과 신약 주일 (안식2)

2012.05.17 02:19

김반석 조회 수: 추천:

(2011-11-17 03:10:34)
선지자선교회
구약 안식일과 신약 주일 (안식2)  

■ 구약 안식일과 신약 주일

(서론)

오늘에 주일성수를 하면 구약 율법을 지키는 것이라고 판단하는 이들이 있다. 그리하여 성경을 근거해서 ‘주일성수’라는 제목으로 논증한바가 있다.

또 주일성수를 말하면 “성경에 안식일을 지키라고 하셨지 주일을 지키라는 말씀이 어디 있느냐?”고 망령 되게 말하는 이도 있다. 그리하여 성경 말씀에 안식일은 짐승으로 제사를 드리는 구약 율법의 만기로서 폐하고,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으로 신약의 복음이 시작한 때부터 안식 후 첫날 주일을 주신 것을 논증하고자 한다.

(본론)

● 구약 안식일

1. 안식일에 지킬 것

1) 백성이 제 칠 일에 안식

(출16:29-30) 볼지어다 여호와가 너희에게 안식일을 줌으로 제 육 일에는 이틀 양식을 너희에게 주는 것이니 너희는 각기 처소에 있고 제 칠 일에는 아무도 그 처소에서 나오지 말지니라 *그러므로 백성이 제 칠 일에 안식하니라

2)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라

(출20:8-11)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 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 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 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3) 제 칠 일은 성일

(출35:2) 엿새 동안은 일하고 제 칠 일은 너희에게 성일이니 여호와께 특별한 안식일이라 무릇 이 날에 일하는 자를 죽일지니

4) 안식일은 성회

(레23:3)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요 일곱째 날은 쉴 안식일이니 성회라 너희는 무슨 일이든지 하지 말라 이는 너희 거하는 각처에서 지킬 여호와의 안식일이니라

5) 매안식일에 떡을 여호와 앞에 진설

(레24:8) 항상 매안식일에 이 떡을 여호와 앞에 진설할지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을 위한 것이요 영원한 언약이니라

6) 매안식일의 번제

(민28:9-10) 안식일에는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 둘과 고운 가루 에바 십분지 이에 기름 섞은 소제와 그 전제를 드릴 것이니 *이는 매안식일의 번제라 상번제와 그 전제 외에니라

2.  안식일에 금할 것

1) 오락을 금하고 사사로운 말을 하지 말지니라

(사58:13-14) 만일 안식일에 네 발을 금하여 내 성일에 오락을 행치 아니하고 안식일을 일컬어 즐거운 날이라, 여호와의 성일을 존귀한 날이라 하여 이를 존귀히 여기고 네 길로 행치 아니하며 네 오락을 구치 아니하며 사사로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네가 여호와의 안에서 즐거움을 얻을 것이라 내가 너를 땅의 높은 곳에 올리고 네 조상 야곱의 업으로 기르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이니라

2) 일하는 자를 반드시 죽일지니라

(출31:15)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나 제 칠 일은 큰 안식일이니 여호와께 거룩한 것이라 무릇 안식일에 일하는 자를 반드시 죽일지니라

3) 불도 피우지 말지니라

(출35:3) 안식일에는 너희의 모든 처소에서 불도 피우지 말지니라

4) 나무도 하지 말지니라

(민15:32-36) 이스라엘 자손이 광야에 거할 때에 안식일에 어떤 사람이 나무하는 것을 발견한지라 *그 나무하는 자를 발견한 자들이 그를 모세와 아론과 온 회중의 앞으로 끌어왔으나 *어떻게 처치할는지 지시하심을 받지 못한 고로 가두었더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그 사람을 반드시 죽일지니 온 회중이 진 밖에서 돌로 그를 칠지니라 *온 회중이 곧 그를 진 밖으로 끌어내고 돌로 그를 쳐죽여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하니라

5) 물화(상품)나 식물을 사지 말지니라

(느10:31) 혹시 이 땅 백성이 안식일에 물화나 식물을 가져다가 팔려 할지라도 우리가 안식일이나 성일에는 사지 않겠고 제 칠 년마다 땅을 쉬게 하고 모든 빚을 탕감하리라 하였고

6) 짐을 지지도 말며 짐을 내지도 말지니라

(렘17:21-22)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희는 스스로 삼가서 안식일에 짐을 지고 예루살렘 문으로 들어오지 말며 *안식일에 너희 집에서 짐을 내지 말며 아무 일이든지 하지 말아서 내가 너희 열조에게 명함같이 안식일을 거룩히 할지어다

3. 외식으로 지키는 안식일

(사1:13) 헛된 제물을 다시 가져오지 말라 분향은 나의 가증히 여기는 바요 월삭과 안식일과 대회로 모이는 것도 그러하니 성회와 아울러 악을 행하는 것을 내가 견디지 못하겠노라

4. 안식

1) 여호와의 안식

(창2:2-3) 하나님의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 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

2) 백성이 제 칠 일에 안식

(출16:29-30) 볼지어다 여호와가 너희에게 안식일을 줌으로 제 육 일에는 이틀 양식을 너희에게 주는 것이니 너희는 각기 처소에 있고 제 칠 일에는 아무도 그 처소에서 나오지 말지니라 *그러므로 백성이 제 칠 일에 안식하니라

3) 하나님의 백성의 안식

(히4:9-10) 그런즉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 있도다 *이미 그의 안식에 들어간 자는 하나님이 자기 일을 쉬심과 같이 자기 일을 쉬느니라


● 신약 주일

1. 구약의 절기와 안식일을 폐하라

1)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골2:16-17)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신약 때는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폄론하지 말라하셨다. 구약 율법은 다 폐하고 행15:20에 ‘다만 우상의 더러운 것과 음행과 목매어 죽인 것과 피를 멀리 하라고 편지하는 것이 가하니’ 하셨다.

2) 안식일은 폐하라

(호2:11) 내가 그 모든 희락과 절기와 월삭과 안식일과 모든 명절을 폐하겠고

3) 어느 날을 정하여 오늘날

(히4:4-10) 제 칠 일에 관하여는 어디 이렇게 일렀으되 하나님은 제 칠 일에 그의 모든 일을 쉬셨다 하였으며 *또 다시 거기 저희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으니 *그러면 거기 들어갈 자들이 남아 있거니와 복음 전함을 먼저 받은 자들은 순종치 아니함을 인하여 들어가지 못하였으므로 *오랜 후에 다윗의 글에 다시 어느 날을 정하여 오늘날이라고 미리 이같이 일렀으되 오늘날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너희 마음을 강퍅케 말라 하였나니 *만일 여호수아가 저희에게 안식을 주었더면 그 후에 다른 날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리라 *그런즉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 있도다 *이미 그의 안식에 들어간 자는 하나님이 자기 일을 쉬심과 같이 자기 일을 쉬느니라

‘오늘날’은 눅2:11에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하셨으니, 오늘날은 구주 예수님이 나신 신약시대를 말씀한다. 그리고 ‘어느 날’은 안식 후 첫날 곧 주일을 말씀한다. 그러므로 오늘날의 어느 날은 예수님이 오셔서 안식 후 첫날 평강을 주신 신약의 주일이다.

‘다른 날’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안식일 지키는 계명을 주셨고, 그와 같이 여호수아에게 안식일과 같은 어느 날을 주셨으면 오늘날 신약시대에 주일을 주시지도 아니하셨을 터이고 또 주일을 지키라고 말씀하시지 아니하셨을 터이라는 하는 말씀이다. 다른 날은 오늘 날의 어느 날 곧 신약의 주일을 말씀한다.

2. 예수님의 안식일과 안식 후 첫날 주일

1) 예수님의 안식일

(막1:21) 저희가 가버나움에 들어가니라 예수께서 곧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가르치시매

(눅4:16) 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나사렛에 이르사 안식일에 늘 하시던 대로 회당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2) 예수님의 안식 후 첫날 주일

(요20:19)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안식일을 지키신 것은 십자가 대속을 이루시기 전 곧 짐승으로 제사를 드리는 구약시대이므로 그 구약에 맞게 안식일을 지키셨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사흘 만에 부활하신 후에는 안식 후 첫날 주일을 지키셨다.    

3. 사도 바울의 안식일과 안식 후 첫날 주일

1) 사도 바울의 안식일

(행17:2) 바울이 자기의 관례대로 그들에게로 들어가서 세 안식일에 성경을 가지고 강론하며

(행18:4) 안식일마다 바울이 회당에서 강론하고 유대인과 헬라인을 권면하니라

2) 사도 바울의 안식 후 첫날 주일

(행20:7) 안식 후 첫날에 우리가 떡을 떼려 하여 모였더니 바울이 이튿날 떠나고자 하여 저희에게 강론할새 말을 밤중까지 계속하매

사도 바울이 안식일 마다 회당에 간 이유는 강론하고 권면하기 위해서이다. 그때 까지 믿는 유대인 중에는 율법을 지키는 자들이 수만 명이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율법의 만기가 된 후 복음이 전해진 부터는 안식 후 첫날 주일을 지켰다.

4. 안식 후 첫날 주일에 나타난 역사

1) 팔일 곧 안식 후 첫날 주님의 용모가 변화

(눅9:28-29) 이 말씀을 하신 후 팔 일쯤 되어 예수께서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를 데리시고 기도하시러 산에 올라가사 *기도하실 때에 용모가 변화되고 그 옷이 희어져 광채가 나더라

2) 예수님께서 안식 후 첫날 부활

(막16:9) 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

예수님께서 사망의 권세를 이기시고 안식 후 첫날 부활하셨다.

3) 안식 후 첫날 평강이 있을지어다

(요20:19)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예수님께서 안식 후 첫날 제자들이 모인 곳에 오셔서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셨다. 구약에 안식은 신약에서 평강이다.

4) 안식 후 첫날 성령을 받으라

(요20:22)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예수님께서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는 말씀은 창2:7 말씀과 같은 도리의 말씀이다./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5) 안식 후 첫날 오순절에 성령의 충만이 임함

(행2:1-4) 오순절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6) 주의 날에 성령에 감동

(계1:10) 주의 날에 내가 성령에 감동하여 내 뒤에서 나는 나팔 소리 같은 큰 음성을 들으니

5. 주일성수

1) 안식 후 첫날 떡을 떼려 하여 모임

(행20:7) 안식 후 첫날에 우리가 떡을 떼려 하여 모였더니 바울이 이튿날 떠나고자 하여 저희에게 강론할새 말을 밤중까지 계속하매

2) 매주일 첫날에 연보

(고전16:2) 매주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이를 얻은 대로 저축하여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

(결론)

구약 이스라엘은 제 칠일 안식일을 거룩히 지켜서 안식에 들어가도록 하셨다. 신약에 와서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피 흘려 우리를 대속하시므로 구약의 율법은 만기가 되었다. 그러므로 구약 율법의 안식일도 폐하여졌다. 예수님께서 안식 후 첫날 사망의 권세를 이기시고 부활하사 제자들을 향하사 성령을 받으라 또 평강을 받으라 하셨다. 이 주님이 주신 평강은 곧 구약의 안식이다. 그러므로 신약의 교회된 우리들은 안식일을 폐하고 주신 주일을 거룩히 지켜서 평강에 들어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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