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의 율법과 주의 계명

  선지자선교회

(19:16-22) 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가로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가로되 어느 계명이오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라 *그 청년이 가로되 이 모든 것을 내가 지키었사오니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하시니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

 

(서론)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하셨다. 그 계명들은 다음과 같다.

 

1. 생명에 들어가기 부족한 계명

 

하나는 생명에 들어가기 아직 부족한 계명으로서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 하지 말라등의 계명이다. 이 계명은 모세가 여호와 하나님께 받아 하나님의 백성에게 준 계명이다. 즉 모세의 율법이다.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주신 계명을 지키는 행위로서는 의가 되지 아니하고 지키지 아니하면 죄를 지은 것을 깨닫게 하심이라는 말씀이다.

 

2. 생명에 들어가기 온전한 계명

 

또 하나는 생명에 들어가기 온전한 계명으로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는 계명이다. 이 계명은 주께서 우리에게 주신 계명이다. 즉 주의 계명이다.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다고 하셨다.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원죄와 자범죄로 영원한 사망 가운데 있던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즉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목의 구속을 힘입어 살 때에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으므로 의롭게 된다는 말씀이다.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은 곧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신 것을 말씀한다. 이것이 우리의 의()이다. 그리고 성령으로 기름 부음을 받아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는 것이 우리의 선한 일이다. 이것이 생명에 온전히 들어가는 주의 계명을 지킨 것이다.

 

(본론)

 

1. 모세의 율법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친히 주신 계명

 

(24:1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산에 올라 내게로 와서 거기 있으라 너로 그들을 가르치려고 내가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네게 주리라

 

하나님께서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모세에게 주셨다.

 

2. 생명에 들어가기 부족한 계명

 

(19:18-20) 가로되 어느 계명이오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라 *그 청년이 가로되 이 모든 것을 내가 지키었사오니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니이까

 

하나님께서 친히 모세에게 주신 계명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다. 이 계명으로는 생명에 들어가기가 아직 부족하다고 하셨다.

 

3.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주신 율법과 계명을 지키는 행위로는 의가 되지 아니하고, 다만 지키지 아니하면 죄를 지은 것을 알게 하심이라 하셨다.

4. 성령을 받는 것은 믿음

 

(3:2) 내가 너희에게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은 율법의 행위로냐 듣고 믿음으로냐

 

예수를 믿으므로 성령을 받고 율법의 행위로는 성령을 받지 못한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모세의 율법으로는 생명에 들어가기가 부족한 계명이다.

 

2. 주의 계명

 

1.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

 

(15:9-15)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으니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니라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

 

주의 계명은 곧 주께서 우리를 사랑한 것같이 우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다.

 

2.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19:21)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하시니

 

주의 계명은 주께서 우리를 사랑하신 것 같이 우리도 서로 사랑하라 즉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는 것이다.

1) 주께서 우리를 사랑

 

사죄의 구속

 

(5:6-7)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큰 대제사장이신 주께서 육신의 연약한 우리를 위해서 십자가의 피로 사죄의 구속을 베푸셔서 우리가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자가 되게 하셨다. 이것이 주께서 우리를 사랑하시는 것이다.

 

칭의의 구속

 

(5:8-9)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큰 선지자이신 주께서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우리를 위해서 십자가의 피로 칭의의 구속을 베푸셔서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가 되게 하셨다. 이것이 주께서 우리를 사랑하시는 것이다.

 

화목의 구속

 

(5:10-11)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이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을 얻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

 

만왕의 왕이신 주께서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우리를 위해서 십자가의 피로 화목의 구속을 베푸셔서 우리가 성령의 생각으로 사는 자가 되게 하셨다. 이것이 주께서 우리를 사랑하시는 것이다.

 

2) 우리도 서로 사랑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즉 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목의 구속을 힘입어서 살면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신다.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시면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게 하신다. 이것이 우리가 서로 사랑하는 것이다.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포로 된 자에게 예수를 믿게 하여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자로 살게 하는 것이 자유케 하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서로 사랑하는 것이다.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않는 눈먼 자에게 예수를 믿게 하여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이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서로 사랑하는 것이다.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눌린 자에게 예수를 믿게 하여 성령의 생각으로 살게 하는 것이 자유케 하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서로 사랑하는 것이다.

 

(결론)

 

19:17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하셨다. 그리고 마19:18-20에 청년이 계명을 다 지켰어도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생명에 들어가기가 부족하다고 하셨다. 그렇기 때문에 이 말씀을 깨닫기가 어렵다.

 

그리하여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은 모세의 율법을 지키면 의롭다 하였고 주께서는 외식하는 자들이라 하셨다. 오늘 우리들도 모세의 율법을 지키는 것으로 의롭게 되는 줄 알기 싶다. 그보다는 지금 교회는 속화가 되어 모세의 율법도 지키지 아니한다. 그렇기에 율법으로 죄를 깨닫지도 못하고 또한 예수를 믿어 의롭게 되지도 못한다.

 

모세의 율법으로는 생명에 아직 들어가기가 부족하다. 다만 죄를 깨달을 뿐이다. 주의 계명은 주께서 우리를 사랑하신 것같이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요1:17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