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4.21 22:33
(질문1) ■ 말세에 징조 ⑮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서론)
(마24:3) 예수께서 감람 산 위에 앉으셨을 때에 제자들이 종용히 와서 가로되 우리에게 이르소서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사오며 또 주의 임하심과 세상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
예수님의 제자들이 예수님께 가로되 “주의 임하심과 세상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하였다. 예수님께서 세상 끝에 징조 즉 말세에 징조에 대하여 여러 가지를 말씀하셨다. 그 중에 하나가 다음의 마24:21-22 말씀이다.
(마24:21-22) 이는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그 날들을 감하지 아니할 것이면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나 그러나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 날들을 감하시리라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그 날들을 감하지 아니할 것이면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나 그러나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 날들을 감하시리라’하셨다. 그러니까 세상 끝에 징조 곧 말세에 징조에서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는 큰 환난이 있겠음을 말씀하셨다.
그러면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는 큰 환난’은 무엇인가?
(행7:11) 그 때에 애굽과 가나안 온 땅에 흉년들어 큰 환난이 있을새 우리 조상들이 양식이 없는지라
‘애굽과 가나안 온 땅에 흉년들어 큰 환난이 있을새 우리 조상들이 양식이 없는지라’하셨다. 그러니까 온 땅에 흉년이 들어 양식이 없는 큰 환난이다. 이것이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는 큰 환난이다.
(암8:11)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하셨다. 즉 주 여호와께서 흉년의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하셨다. 이것이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는 큰 환난이다.
그러면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의 큰 환난은 무엇인가?
(본론)
1.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신6:4-9)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를 삼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하셨다. 그러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말씀이 여호와의 말씀이다. 그렇기에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는 큰 환난이다.
그러면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무엇인가?
2.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마22:36-40) 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하셨다. 이것은 온 율법의 강령이라 하셨다. 온 율법의 강령이 되는 이 두 계명이 곧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여호와의 말씀이다.
그러므로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 곧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는 큰 환난이다.
그러면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무엇인가?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요일5:1-2)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들을 지킬 때에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 사랑하는 줄을 아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하셨다. 이 말씀이 곧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이며,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여호와의 말씀이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 곧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는 큰 환난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는 무엇인가?
그리고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는 무엇인가?
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이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무엇이기에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인가?
➀ 그 안에서 또한 믿어(믿음)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것이 믿음이다. 즉 죄 짓지 않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믿음이다. 이렇게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신다.
➁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요14:16-17, 요14:26, 요15:26),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눅4:18).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신 것이 ‘주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계명을 지킨 자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신 것이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을 지킨 자이다.
2)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이 ‘주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계명을 지킨 자이다. 곧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이 무엇인가?
①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②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③ 믿는 자에게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보혜사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3)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을 지킨 자이다. 곧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는 자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무엇인가?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②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③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결론)
문1: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는 큰 환난(마24:21-22)’이 무엇인가?
답: ‘그 때에 애굽과 가나안 온 땅에 흉년들어 큰 환난이 있을새 우리 조상들이 양식이 없는지라(행7:11)’하셨다. 그러므로 흉년이 들어 양식이 없는 큰 환난이다.
문2: ‘흉년들어 양식이 없는(행7:11) 큰 환난’은 무엇인가?
답: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암8:11)’이라 하셨다.
문3: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암8:11)의 큰 환난’은 무엇인가?
답: 여호와의 말씀은 곧 ➀‘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6:4-9)’이다. 즉 ➁‘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마22:36-40)’이며, ③‘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요일5:1-2)’이다.
그러므로 이 셋의 말씀을 상호 연결시키지 못하는 기갈의 큰 환난이다. 곧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진리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의 큰 환난이다. 세상 끝에 징조 곧 말세에 징조에서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는 큰 환난이 있겠다고 하셨다.
- 2019. 4. 21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