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2018.11.29 해석본)

  선지자선교회

본문: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서론)

 

1:17 말씀에 대하여 며칠 전 즉 2018. 11. 24에 해석한 바가 있다. 그 날 롬1:17에서 해석한 단락은 4 단락으로서 다음과 같았다.

 

-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 ‘믿음으로

 

-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그런데 오늘 며칠 전 해석한 단락 중에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부분에서 명중되는 해석이 되지 못한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러면 따라서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에 대한 부분도 명중되는 해석이 되지 못하는 것이다. 명중되는 해석이 되지 못한 것은 성경 깨달음에서 미약함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 오늘 롬1:17에 대하여 해석하는 단락은 다음과 같이 크게 3 단락이다. 즉 롬1:17에서 주시는 구원도리는 크게 3 단락이기 때문에 이 3 단락에 대하여 해석하려는 것이다.

 

참고로, 성경에서 대부분의 성구는 한 성구에서 주시는 구원도리는 3 단락이다. 이것은 성경해석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이다.

 

-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그런데 위의 3 단락에서 주시는 구원도리는 또한 각 단락에서 2 단락이 되어 다음과 같이 6 단락이 된다.

 

- ‘복음에는

 

-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 ‘믿음으로

 

-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위의 6 단락에 대하여 해석을 하게 되면 며칠 전 4단락으로 해석한 것과 비교해서 무엇이 수정보완이 되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며칠 전 해석한 자료가 오늘 해석한 자료에 비하면 해석에 있어 미약한 오류가 있더라도 홈페이지에 그대로 두는 것은 성경해석에 있어서 점차 명중되게 깨달아 가는 과정을 그대로 보이기 위함이다.

 

(본론)

 

1. 복음에는

 

(1: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복음이시다.

 

(1:1-2)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복음은 하나님이 하나님의 종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다.

 

(16:25-27)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취었다가 *이제는 나타내신 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좇아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으로 믿어 순종케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비밀의 계시를 좇아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케 하실 *지혜로우신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취었다가 *이제는 나타내신 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좇아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으로 믿어 순종케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비밀의 계시를 좇아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하셨다. 그러므로 복음은 영세 전부터 감취었다가 이제는 나타내신 바 된 예수 그리스도의 그 비밀의 계시이다. 그 비밀의 계시는 신구약 성경 육십육 권이다.

 

2.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3:21-24)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율법 외에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셨다고 하셨다.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다고 하셨다. 그러면 하나님의 의()는 무엇인가? 그것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이다.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요일4:9-10)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난 것이다.

 

3. 믿음으로

 

(3:25-26)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께서 자기의 의로움을 나타내려 하심은 곧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시기 위함이다.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시는 것이다.

 

1)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자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것이 믿음이다.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령이 된 자로 구속하셨으니 죄짓지 않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 믿음의 증거는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그러므로 예수 믿는 우리에게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제일 중요하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4.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믿음에 이르게 하는 것은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5.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다고 하셨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는 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이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1)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2)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6.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이것이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는 것이다. 이것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결론)

 

1: ‘복음이 무엇인가?

 

: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복음(1:1)이시다. 복음은 하나님이 하나님의 종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1:1-2) 것이다.

 

2: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는 무엇인가?

 

: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요일4:9-10)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난 것이다. 이 하나님의 의()는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로써 차별이 없다(3:21-24).

 

3: ‘믿음으로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받았다.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자로 사는 것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4: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는 무엇인가?

 

: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로서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요일5:10-11)이다.

 

5.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다.

 

6: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이것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생명이다.

 

 

- 2018. 11. 28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07.31-358 김반석 2023.05.03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김반석 2022.05.07
공지 성경문답 안내 김반석 2008.02.01
239 창1:1의 태초는 창세, 요1:1의 태초는 창세 전 김반석 2018.12.27
238 축도에서 삼위 하나님 김반석 2018.12.27
237 예배하라 對 예배드리라 김반석 2018.12.23
236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요17:3) 김반석 2018.12.15
235 이단 교리 對 비성경적 교리 김반석 2018.12.12
234 인자가 하나님의 권능의 우편에 앉아 있으리라(눅22:69) 김반석 2018.12.04
233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요3:16) 김반석 2018.12.02
»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2018.11.29 해석본) 김반석 2018.11.29
231 창1:1의 태초와 요1:1의 태초 김반석 2018.11.28
230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2018.11.24) 김반석 2018.11.24
229 계시는 무엇인가 김반석 2018.11.21
228 거룩이 무엇인가 김반석 2018.11.08
227 발을 가리우러(삼상24:1-7) 선지자 2018.10.06
226 유대교의 여호와는 기독교의 하나님이 아니다 김반석 2018.09.17
225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롬1:17) 김반석 2018.09.02
224 축도 고후13:13 김반석 2018.08.27
223 성령을 선물(행2:38) 하나님의 선물(엡2:8) 김반석 2018.08.23
222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요3:16) 김반석 2018.08.20
221 예수님의 십자가, 예수님의 부활, 그 중에 제일은 십자가 김반석 2018.08.17
220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요11:25-27) - 2018.8.10 정리본 김반석 2018.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