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사람 아담과 마지막 아담

2018.08.03 23:23

김반석 조회 수:

첫 사람 아담과 마지막 아담

  선지자선교회

본문: (고전15:45-47)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자가 아니요 육 있는 자요 그 다음에 신령한 자니라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서론)

 

본문 고전 15:45-47 말씀은 첫 사람 아담과 마지막 아담에 대한 말씀이다. ‘첫 사람 아담은 하나님이 태초에 지으신 사람이며, ‘마지막 아담은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면 성경에서 첫 사람 아담에 대하여 무엇이라 하셨는가?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자가 아니요 육 있는 자요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그리고 성경에서 마지막 아담에 대하여 무엇이라 하셨는가?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그 다음에 신령한 자니라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그러면 첫 사람 아담에 대해서 말씀하신 3가지가 무엇이며, 그리고 마지막 아담에 대해서 말씀하신 3가지가 무엇인지 성경을 근거해서 알아보자. 성경을 근거한다는 것은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는 것을 말한다.

 

본문 고전15:45-47 말씀을 그동안 몇 차례 해석한 적이 있다. 해석할 당시에는 제법 명쾌한 해석이 되었다 싶은데 얼마 지나면 부족하고 미약한 것이 확 보인다. 그래서 그동안 연구 숙제로 두고 있다가 이번에 이 말씀이 무엇인지 조금 밝히 보여서 다시 정리하는 것이다.

 

다음의 글은 서론에 둘까 아니면 결론에 둘까 생각하다가 서론에 둔다. 그런 것은 첫 사람 아담에 대하여 말씀하신 3가지에 대한 해석과 그리고 마지막 아담에 대하여 말씀하신 3가지에 대한 해석에 있어서 왜 이렇게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았는지 궁금히 여길까 하여 미리 알려주기 위한 것이다.

 

첫 사람 아담

 

1.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그런 것은 마지막 아담은 살려주는 영이 되었기 때문이다.

 

2. ‘먼저는 신령한 자가 아니요 육 있는 자이다.’ 그러나 마지막 아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신령한 자가 되었다.

 

3.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다그러나 마지막 아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늘에서 속한 자가 되었다.

 

마지막 아담

 

1.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다.’ 그리하여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2. ‘마지막 아담은 신령한 자이다.’ 그리하여 육 있는 첫 사람 아담이 신령한 자가 되었다.

 

3.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다그리하여 흙에 속한 첫 사람 아담이 하늘에 속한 자가 되었다.

 

(본론)

 

1장 첫 사람 아담

 

1.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그런 것은 마지막 아담은 살려주는 영이 되었기 때문이다.

 

(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었다. 이것이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된 것이다.

 

그러면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 것은 무엇인가?

 

1)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3:19-21) 인생에게 임하는 일이 짐승에게도 임하나니 이 둘에게 임하는 일이 일반이라 다 동일한 호흡이 있어서 이의 죽음같이 저도 죽으니 사람이 짐승보다 뛰어남이 없음은 모든 것이 헛됨이로다 *다 흙으로 말미암았으므로 다 흙으로 돌아가나니 다 한 곳으로 가거니와 *인생의 혼은 위로 올라가고 짐승의 혼은 아래 곧 땅으로 내려가는 줄을 누가 알랴

 

사람도 흙으로 말미암고 짐승도 흙으로 말미암았다. 그러나 인생의 혼은 위로 올라가도 짐승의 혼은 아래 곧 땅으로 내려간다.

 

2)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이것이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신 것이다.

 

3)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이것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생령이 된 것이다.

 

2.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자가 아니요 육 있는 자요

 

- ‘먼저는 신령한 자가 아니요 육 있는 자이다.’ 그러나 마지막 아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신령한 자가 되었다.

 

(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우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고,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있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라는 말씀이다.

 

그러면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영이 있는 것은 무엇인가?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이것이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영이 있는 것이다.

 

3.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다그러나 마지막 아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늘에서 속한 자가 되었다.

 

(고전15:48-49) 무릇 흙에 속한 자는 저 흙에 속한 자들과 같고 무릇 하늘에 속한 자는 저 하늘에 속한 자들과 같으니 *우리가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 것같이 또한 하늘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으리라

우리가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 것같이 또한 하늘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으리라 하셨다.

 

그러면 하늘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는 것이 무엇인가?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이것이 우리가 하늘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 것이다.

 

2장 마지막 아담

 

1.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다.’ 그리하여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아담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주는 영이 된 것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이것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주는 영이 되신 것이다.

 

1) 보혜사 성령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이것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된 것이다.

 

2) 주의 성령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이것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된 것이다.

 

2. ‘그 다음에 신령한 자니라

 

- ‘마지막 아담은 신령한 자이다.’ 그리하여 육 있는 첫 사람 아담이 신령한 자가 되었다.

 

(1:14-17)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마지막 아담 예수 그리스도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다고 하셨다. 이것이 신령한 자 되신 마지막 아담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3.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다그리하여 흙에 속한 첫 사람 아담이 하늘에 속한 자가 되었다.

 

(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둘째 사람 곧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1:14) 예수 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다. 이것이 둘째 사람 곧 마지막 아담은 하늘에서 나신 것이다.

 

(결론)

 

첫 사람 아담에 대하여

 

1: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그런 것은 마지막 아담은 살려주는 영이 되었기 때문이다.”는 무엇인가?

 

: 이것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 것을 말씀한다. ‘흙으로 지은 사람은 혼이 위로 올라가며, ‘생기는 그리스도의 영 곧 주의 영이 임하시는 것이며, ‘생령은 하나님의 영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다.

 

2: “‘먼저는 신령한 자가 아니요 육 있는 자이다.’ 그러나 마지막 아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신령한 자가 되었다.”는 무엇인가?

 

: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그리스도의 영 곧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을 말씀한다.

 

3: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다그러나 마지막 아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늘에서 속한 자가 되었다.”는 무엇인가?

 

: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영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것을 말씀한다.

 

마지막 아담에 대하여

 

4.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다.’ 그리하여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는 무엇인가?

 

: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을 말씀한다.

 

5: “‘마지막 아담은 신령한 자이다.’ 그리하여 육 있는 첫 사람 아담이 신령한 자가 되었다.”는 무엇인가?

 

: 마지막 아담 예수 그리스도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된 것을 말씀한다.

 

6: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다그리하여 흙에 속한 첫 사람 아담이 하늘에 속한 자가 되었다.”는 무엇인가?

 

: 이것은 둘째 사람 예수 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을 말씀한다.

 

 

2018. 8. 3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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