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22 17:05
■ 인자의 살과 인자의 피(요6:53-58)
본문: (요6:53-58)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 것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를 인하여 살리라 *이것은 하늘로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서론)
본문 요6:53-57은 ‘인자의 살과 인자의 피’에 대한 말씀이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하셨다. 이렇게 말씀하신 것은 큰 무리들이 예수님께서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오천쯤 먹이고 남은 조각이 열두 바구니에 찬 것을 보고 억지로 잡아 임금 삼으려 하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요 떡을 먹고 배부른 까닭이로다”하셨다. 그러시면서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하신 것이다.
그러면 예수님의 살이 무엇인가? 그리고 예수님의 피는 무엇인가? 요6:53-57을 성경이 말씀하는 대로 차례로 해석을 하면, 예수님의 살과 예수님의 피에 대하여 자세하고 명확히 알 수 있게 될 것이라 본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예수님의 살은 ‘나는 부활이요(요11:25)’ 하신, 부활이신 예수님을 말씀하고, 예수님의 살 곧 참된 양식을 먹는 자는 우리의 부활에 대하여 말씀하는 것이다. 그리고 예수님의 피는 ‘나는 생명이니(요11:25)’ 하신, 생명이신 예수님을 말씀하고, 예수님의 피 곧 참된 음료를 마시는 자는 우리의 생명을 말씀한다,
그동안 부족한 종이 예수님의 살과 예수님의 피에 대하여 몇 차례 정리한 적이 있다. 그런데 요사이 사이비교 신천지가 서울 종로 5가 한국기독교연합회관 앞에서 집회 시위를 하면서 영상 장비를 가지고 와서 교주 이만희와 지파장의 강의를 틀어주고 있다. 거기에 보면 예수님의 살과 예수님의 피에 대해서 해석을 하는데 비성경적이며 궤변적이다. 그리하여 이에 대한 명확한 성경적 반증을 위해서 이번에 이렇게 예수님의 살과 예수님의 피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하여 성경이 말씀하시는 대로 그 해석을 하려는 것이다.
(본론)
●(요6:5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성경 전체를 자세히 알지 못하고 이 말씀만 보면 인자의 살과 인자의 피가 무엇인지 알기 어렵다. 이 성구에서는 인자의 살과 인자의 피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우리 속에 생명이 어떻게 있는지 그 진리를 성경에서 찾아서 알아야 인자의 살과 인자의 피가 무엇인지 명확히 알 수 있다. 특히 이 성구에서 ‘인자의 피’가 무엇인지 명확히 알게 하신다.
그러면 믿는 우리 속에 생명이 어떻게 있게 하시는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예수님의 피’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약속의 성령의 인치심’은 곧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이것이 인자의 살을 먹고 인자의 피를 마시므로 우리 속에 생명이 있는 것이다. 이것이 예수님의 피를 마시는 자이다.
다음은 우리 속에 있는 생명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1) 보혜사 성령
①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②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③ 믿는 자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2) 주의 성령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②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③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요6:54)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하셨다. 그러므로 성경 전체를 자세히 알지 못하고 이 말씀만 보면 인자의 살과 인자의 피가 무엇인지 알기 어렵다. 이 성구에서 인자의 살과 인자의 피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마지막 날에 주께서 인자의 살을 먹고 인자의 피를 마신 자를 다시 살리시는 그 진리를 알아야 인자의 살과 인자의 피가 무엇인지 명확히 알 수 있다. 특히 이 성구에서 ‘인자의 살’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게 하신다.
그러면 마지막 날에 주께서 인자의 살을 먹고 인자의 피를 마시는 자를 어떻게 다시 살리시는가?
(롬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하셨다. 이것이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시는 것이다. 이것이 ‘예수님의 살’을 먹는 자이다.
그러면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하나님의 영(롬8:9)으로써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보혜사 성령(요14;16-17, 요14:26, 요15:26)’이시다. ‘보혜사 성령’에 대해서는 앞에서 자세히 설명하였기에 생략한다.
그러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는 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그리스도의 영(롬8:9)으로써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주의 성령(눅4:18)’이시다. ‘주의 성령’에 대해서는 앞에서 자세히 설명하였기에 생략한다.
그러면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은 어떤 자에게 임하시는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님의 피’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님의 피를 마시는 자이다.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이것이 롬8:11에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예수님의 살을 먹는 자이다.
●(요6:55)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하셨다. 그러면 예수님의 살은 무엇이며, 예수님의 피는 무엇인가?
예수님의 살은 참된 양식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이것이 롬8:11에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이다. 이렇게 예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고,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시는 이것이 예수님의 살은 참된 양식이며, 이것이 참된 양식을 먹은 자이다. 그리고 이것은 부활이신 예수님과 그리고 우리의 부활에 대한 말씀이다.
2. 예수님의 피는 참된 음료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그러므로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과 또한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이것이 예수님의 피를 마시는 자이다. 이것이 예수님의 피는 참된 음료이다. 이것은 곧 생명이 되시는 예수님과 그리고 우리의 생명에 대한 말씀이다.
●(요6:56)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하셨다. 그러면 주의 살을 먹고 주의 피를 마시는 자는 주 안에 거하고 주도 그 안에 거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님이 아버지께로서 보내실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을 말씀한다.
그러면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이 무엇이기에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가 되는가? 그것은 다음과 같기 때문이다.
1.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님이 아버지께로서 보내실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2.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님이 아버지께로서 보내실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3. 믿는 자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님이 아버지께로서 보내실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요6:57)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 것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를 인하여 살리라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 것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를 인하여 살리라’하셨다. 그러면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 것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를 인하여 살리라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기름을 부으시는 ‘주의 성령이 임하심’을 말씀한다.
그러면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무엇이기에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 것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를 인하여 살리라’가 되는가? 그것은 다음과 같기 때문이다,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1. 믿는 자에게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를 자유케 하시는 주의 성령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2. 믿는 자에게 기름을 부으시고 눈먼 자를 다시 보게 하시는 주의 성령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3. 믿는 자에게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주의 성령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요6:58) 이것은 하늘로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시78:24) 저희에게 만나를 비같이 내려 먹이시며 하늘 양식으로 주셨나니
하나님께서 출애굽 한 이스라엘 자손에게 만나를 비같이 내려 먹이시며 하늘 양식으로 주셨다. 그렇지만 이것이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떡이다. 그러면 만나는 무엇을 말씀하는가?
(요6:30-35) 저희가 묻되 그러면 우리로 보고 당신을 믿게 행하시는 표적이 무엇이니이까 하시는 일이 무엇이니이까 *기록된 바 하늘에서 저희에게 떡을 주어 먹게 하였다 함과 같이 우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에서 내린 떡은 모세가 준 것이 아니라 오직 내 아버지가 하늘에서 내린 참 떡을 너희에게 주시나니 *하나님의 떡은 하늘에서 내려 세상에게 생명을 주는 것이니라 *저희가 가로되 주여 이 떡을 항상 우리에게 주소서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생명의 뜻이요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하나님의 떡은 하늘에서 내려 세상에게 생명을 주는 것이니라’하셨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백성 곧 이스라엘 자손이 출애굽 하여 광야를 지나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만나를 비같이 내려 하늘 양식으로 주신 도리는 무엇인가? 그것을 신약으로 말하면 하나님의 떡 곧 하늘에서 내려 세상에게 생명을 주는 예수님의 살과 예수님의 피를 믿게 하는 표적이다. 그런데 이스라엘 자손은 비같이 내려 하늘 양식 곧 만나만 먹었고, 그 표적이 되는 예수님의 살을 먹고 예수님의 피를 마시는 예표적 믿음은 버린 것이다.
그리하여 주님께서 요6:47-51에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내가 곧 생명의 떡이로다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이는 하늘로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 하시니라’하셨다. 이것이 곧 ‘하늘로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는 말씀이다.
(결론)
문1: ‘인자의 살은 참된 양식이요’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이것이 롬8:11에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이다. 이렇게 예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고,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시는 이것이 예수님의 살은 참된 양식이며, 이것이 참된 양식을 먹은 자이다. 그리고 이것은 부활이신 예수님과 우리의 부활에 대한 말씀이다.
문2: ‘인자의 피는 참된 음료로다’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그러므로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과 또한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이것이 예수님의 피는 참된 음료이며, 이것이 참된 음료를 마시는 자이다. 그리고 이것은 생명이신 예수님과 우리의 생명에 대한 말씀이다.
- 2018. 7. 22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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