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6.17 20:39
■ 천국(하늘나라)과 하나님의 나라
(마5:3)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눅6:20) 예수께서 눈을 들어 제자들을 보시고 가라사대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것임이요
(서론)
목회자성경공부 시간에 천국과 하늘나라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묻는 적이 종종 있었다. 그래서 그 당시에 천국과 하늘나라의 차이점을 아는 대로 설명하였다. 그런데 이번에 깨닫기로는 천국과 하늘나라는 같은 말이기 때문에 천국(하늘나라)과 하나님의 나라의 차이점으로 말해야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본론에서 마5:3의 ‘천국(하늘나라)’과 눅6:20의 ‘하나님의 나라’에 대하여 그 차이점을 논설하려고 한다.
(본론)
1. 천국(하늘나라)
(마5:3)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하셨다.
참고: 천국의 ‘천’은 헬라어로 ‘우라노스’로서 ‘하늘’을 의미한다. 그리고 천국의 ‘국’은 헬라어로 ‘바실레이아’로서 ‘왕국’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천국은 곧 하늘나라를 말하는 것이다.
1) 심령이 가난한 자는 ‘천국(하늘나라)’이 저희 것임이요
그러면 심령이 가난한 자는 ‘천국(하늘나라)’이 저희 것임이라는 말씀은 무엇인가?
(사66:2)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의 손이 이 모든 것을 지어서 다 이루었느니라 무릇 마음이 가난하고 심령에 통회하며 나의 말을 인하여 떠는 자 그 사람은 내가 권고하려니와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무릇 마음이 가난하고 심령에 통회하며 나의 말을 인하여 떠는 자 그 사람은 내가 권고하려니와”하셨다. 그러므로 ‘무릇 마음이 가난하고 심령에 통회하며 나의 말을 인하여 떠는 자’가 심령이 가난한 자이다.
그러면 ‘무릇 마음이 가난하고 심령에 통회하며 여호와의 말을 인하여 떠는 자’는 무엇을 말씀하는가?
(신6:4-9)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를 삼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하셨다. 이것이 여호와의 말씀을 인하여 떠는 자이며, 이것이 심령이 가난한 자이다.
그러면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무엇인가?
(요일5:1-2)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들을 지킬 때에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 사랑하는 줄을 아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자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는 어떤 자인가?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이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룰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이 ‘심령이 가난한 자는 “천국(하늘나라)”이 저희 것임이요‘이다.
2) 이 땅에서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 된 자의 그 천국(하늘나라)
(고전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우리가 하나님의 성전된 자이다. 그래서 하나님의 성전 된 자는 천국(하늘나라)이 저희 것임이라는 말씀이다.
그렇기에 ‘심령이 가난한 자는 “천국(하늘나라)”이 저희 것임이요‘라는 말씀은 곧 이 땅에서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된 자는 천국(하늘나라)이 저희 것임이라는 말씀이다.
2. 하나님의 나라
(눅6:20) 예수께서 눈을 들어 제자들을 보시고 가라사대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것임이요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것임이요’하셨다.
참고: 하나님의 나라의 ‘하나님’은 헬라어로 ‘데오스’로서 ‘하나님’을 의미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나라의 ‘나라’는 헬라어로 ‘바실레이아’로서 ‘왕국’을 의미한다.
1)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것임이요
그러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것임이라는 말씀은 무엇인가? 그것은 위의 1에서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와 같은 도리이다.
(사66:2)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의 손이 이 모든 것을 지어서 다 이루었느니라 무릇 마음이 가난하고 심령에 통회하며 나의 말을 인하여 떠는 자 그 사람은 내가 권고하려니와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무릇 마음이 가난하고 심령에 통회하며 나의 말을 인하여 떠는 자 그 사람은 내가 권고하려니와”하셨다. 그러므로 무릇 마음이 가난하고 심령에 통회하며 나의 말을 인하여 떠는 자가 심령이 가난한 자이다.
그러면 ‘무릇 마음이 가난하고 심령에 통회하며 여호와의 말을 인하여 떠는 자’는 무엇을 말씀하는가?
(신6:4-9)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를 삼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하셨다. 이것이 여호와의 말씀을 인하여 떠는 자이며, 이것이 심령이 가난한 자이다.
그러면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무엇인가?
(요일5:1-2)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들을 지킬 때에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 사랑하는 줄을 아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곧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자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는 어떤 자인가?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이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룰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것임이요’이다.
(눅17:20-21)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나이까 묻거늘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나이까” 묻거늘 예수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하셨다. (주: 이 성구는 아주 중요한 말씀이기 때문에 이 글 정리를 마치고 별도로 정리하려고 한다.)
2)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에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신 ‘하나님의 나라’
(계21:22) 성 안에 성전을 내가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성 안에 성전을 내가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하셨다. 즉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 안에 성전을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는 말씀이다.
그렇기에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것임이요’라는 말씀은 이 땅에서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 된 자가 천국(하늘나라)이 저희 것이며, 이 땅에서 천국(하늘나라)이 저희 것이 된 자만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간다는 말씀이다.
(결론)
문1: ‘천국(하늘나라)’는 무엇인가?
답: 이 땅에서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 된 자가 천국(하늘나라)이 저희 것임이다.
문2: ‘하나님의 나라’는 무엇인가?
답: 이 땅에서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 된 자만이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신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 곧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간다.
(관련 성구)
(마10:5-8) 예수께서 이 열둘을 내어 보내시며 명하여 가라사대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차라리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왔다 하고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문둥이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막1:14-15) 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 2018. 6. 17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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