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22 18:05
■ 개역개정판 구약에서 ‘하나님의 영’으로 변개는 개악
(서론)
한국교회가 본래 사용했던 성경책은 개역한글판(1956년)이다. 그랬는데 한국교계는 현대어에 맞춘다면서 개역개정판을 출판(1998년)하였다. 그러나 개역개정판은 개정판이 되지 못하고 개악판이 되었다.
개역개정판 출판을 주관한 대한성서공회의 개정위원회에서는 개정에 대한 원칙을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이번의 개정작업을 포함하여, 1911년에 「성경전서」가 출판된 이래 이어진 일련의 개정작업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원문이나 번역상의 문제점 때문이 아니라, 대부분 우리말의 구문과 맞춤법 및 표준어와 관련된 것이었으므로 문법과 표준어가 바뀔 때마다 수정 또는 개정되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이번의 개정작업은 시기적으로나 필요성에 비추어 볼 때 유효 적절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실제로 개정에 있어서는 구문과 맞춤법 및 표준어에 대한 범위를 넘어서 원문 번역에까지 변개하는 개악을 하였다. 그 중에 하나는 개역한글판 구약에서 ‘하나님의 신’으로 된 것을 개역개정판 구약에서 ‘하나님의 영’으로 변개하는 개악을 한 것이다.
그러면 구약 성경에서 ‘하나님의 신’을 ‘하나님의 영’으로 변개한 것이 왜 개악인가?
(본론)
1. 구약에서는 ‘하나님의 신’, 신약에서는 ‘하나님의 영’
(요7:39)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 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받는 성령이다. 그러나 구약에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아직 오시지 않았고, 그렇기에 예수 그리스도를 아직 믿을 수 없고, 그렇기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받을 성령도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한다.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 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시는엡1:13)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피로 구속 받은 자가 그 구속을 힘입어 사는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성령이시다.
그렇기에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피로 구속역사를 이루시기 이전 즉 구약에서 삼위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의 신’으로 말씀하셨고, 구속역사를 이루신 이후 즉 신약에서 삼위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의 영’으로 말씀하셨다. 이렇게 진리의 도리대로 된 것이 개역한글판이다.
그런데도 개역한글판에서 ‘하나님의 신’을 개역개정판 구약에서는 ‘하나님의 영’으로 전부(13곳) 변개하는 개악을 하였다. 이렇게 구약에서 ‘하나님의 영’으로 변개하면 구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피로 구속을 이루시고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하나님의 성령을 말하는 것이 되므로 개악이 되는 것이다.
2. 구약과 신약에서 삼위 하나님 이름
개역한글판에서는 구약에서 ‘하나님의 신’으로 되었고, 신약에서 ‘하나님의 영’으로 되었다. 이것은 진리의 도리에 맞는 것이다.
1) 구약에서 삼위 하나님의 이름
- 하나님의 신
- 성신(하나님의 신)
- 여호와의 신
- 주의 성신(여호와의 신)
- 주의 신(여호와의 신)
2) 신약에서 삼위 하나님의 이름
- 하나님의 성령
- 하나님의 영
- 보혜사
- 아들의 영
- 주의 성령
- 주의 영
- 예수의 영
- 그리스도의 영
3. 개역한글판과 개역개정판의 대조
1) 구약
개역한글판에서는 ‘하나님의 신’으로 되었고, 개역개정판에서는 ‘하나님의 영’으로 변개하여 개악이 되었다.
①
〔개역한글판〕(창1: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
〔개역개정판〕(창1: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개역한글판에서 ‘하나님의 신’을 개역개정판에서는 ‘하나님의 영’으로 개악되었다.
②
〔개역한글판〕(창41:38) 바로가 그 신하들에게 이르되 이와 같이 하나님의 신에 감동한 사람을 우리가 어찌 얻을 수 있으리요 하고
〔개역개정판〕(창41:38) 바로가 그의 신하들에게 이르되 이와 같이 하나님의 영에 감동된 사람을 우리가 어찌 찾을 수 있으리요 하고
개역한글판에서 ‘하나님의 신’을 개역개정판에서는 ‘하나님의 영’으로 개악되었다.
③
〔개역한글판〕(출31:3) 하나님의 신을 그에게 충만하게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여러 가지 재주로
〔개역개정판〕(출31:3) 하나님의 영을 그에게 충만하게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여러 가지 재주로
개역한글판에서 ‘하나님의 신’을 개역개정판에서는 ‘하나님의 영’으로 개악되었다.
④
〔개역한글판〕(출35:31) 하나님의 신을 그에게 충만케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으로 여러 가지 일을 하게 하시되
〔개역개정판〕(출35:31) 하나님의 영을 그에게 충만하게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으로 여러 가지 일을 하게 하시되
개역한글판에서 ‘하나님의 신’을 개역개정판에서는 ‘하나님의 영’으로 개악되었다.
⑤
〔개역한글판〕(민24:2) 눈을 들어 이스라엘이 그 지파대로 거하는 것을 보는 동시에 하나님의 신이 그 위에 임하신지라
〔개역개정판〕(민24:2) 눈을 들어 이스라엘이 그 지파대로 천막 친 것을 보는데 그 때에 하나님의 영이 그 위에 임하신지라
개역한글판에서 ‘하나님의 신’을 개역개정판에서는 ‘하나님의 영’으로 개악되었다.
⑥
〔개역한글판〕(삼상10:10) 그들이 산에 이를 때에 선지자의 무리가 그를 영접하고 하나님의 신이 사울에게 크게 임하므로 그가 그들 중에서 예언을 하니
〔개역개정판〕(삼상10:10) 그들이 산에 이를 때에 선지자의 무리가 그를 영접하고 하나님의 영이 사울에게 크게 임하므로 그가 그들 중에서 예언을 하니
개역한글판에서 ‘하나님의 신’을 개역개정판에서는 ‘하나님의 영’으로 개악되었다.
⑦
〔개역한글판〕(삼상11:6) 사울이 이 말을 들을 때에 하나님의 신에게 크게 감동되매 그 노가 크게 일어나서
〔개역개정판〕(삼상11:6) 사울이 이 말을 들을 때에 하나님의 영에게 크게 감동되매 그의 노가 크게 일어나
개역한글판에서 ‘하나님의 신’을 개역개정판에서는 ‘하나님의 영’으로 개악되었다.
⑧
〔개역한글판〕(삼상19:20) 사울이 다윗을 잡으려 사자들을 보내었더니 그들이 선지자 무리의 예언하는 것과 사무엘이 그들의 수령으로 선 것을 볼 때에 하나님의 신이 사울의 사자들에게 임하매 그들도 예언을 한지라
〔개역개정판〕(삼상19:20) 사울이 다윗을 잡으러 전령들을 보냈더니 그들이 선지자 무리가 예언하는 것과 사무엘이 그들의 수령으로 선 것을 볼 때에 하나님의 영이 사울의 전령들에게 임하매 그들도 예언을 한지라
개역한글판에서 ‘하나님의 신’을 개역개정판에서는 ‘하나님의 영’으로 개악되었다.
⑨
〔개역한글판〕(삼상19:23) 사울이 라마 나욧으로 가니라 하나님의 신이 그에게도 임하시니 그가 라마 나욧에 이르기까지 행하며 예언을 하였으며
〔개역개정판〕 (삼상19:23) 사울이 라마 나욧으로 가니라 하나님의 영이 그에게도 임하시니 그가 라마 나욧에 이르기까지 걸어가며 예언을 하였으며
개역한글판에서 ‘하나님의 신’을 개역개정판에서는 ‘하나님의 영’으로 개악되었다.
⑩
〔개역한글판 (대하15:1) 하나님의 신이 오뎃의 아들 아사랴에게 임하시매
〔개역개정판〕(대하15:1) 하나님의 영이 오뎃의 아들 아사랴에게 임하시매
개역한글판에서 ‘하나님의 신’을 개역개정판에서는 ‘하나님의 영’으로 개악되었다.
⑪
〔개역한글판〕(대하24:20) 이에 하나님의 신이 제사장 여호야다의 아들 스가랴를 감동시키시매 저가 백성 앞에 높이 서서 저희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여 스스로 형통치 못하게 하느냐 하셨나니 너희가 여호와를 버린 고로 여호와께서도 너희를 버리셨느니라 하나
〔개역개정판〕(대하24:20) 이에 하나님의 영이 제사장 여호야다의 아들 스가랴를 감동시키시매 그가 백성 앞에 높이 서서 그들에게 이르되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여 스스로 형통하지 못하게 하느냐 하셨나니 너희가 여호와를 버렸으므로 여호와께서도 너희를 버리셨느니라 하나
개역한글판에서 ‘하나님의 신’을 개역개정판에서는 ‘하나님의 영’으로 개악되었다.
⑫
〔개역한글판〕(욥33:4) 하나님의 신이 나를 지으셨고 전능자의 기운이 나를 살리시느니라
〔개역개정판〕(욥33:4) 하나님의 영이 나를 지으셨고 전능자의 기운이 나를 살리시느니라
개역한글판에서 ‘하나님의 신’을 개역개정판에서는 ‘하나님의 영’으로 개악되었다.
⑬
〔개역한글판〕(겔11:24) 주의 신이 나를 들어 하나님의 신의 이상 중에 데리고 갈대아에 있는 사로잡힌 자 중에 이르시더니 내가 보는 이상이 나를 떠난지라
〔개역개정판〕(겔11:24) 주의 영이 나를 들어 하나님의 영의 환상 중에 데리고 갈대아에 있는 사로잡힌 자 중에 이르시더니 내가 본 환상이 나를 떠나 올라간지라
개역한글판에서 ‘하나님의 신’을 개역개정판에서는 ‘하나님의 영’으로 개악되었다.
2) 신약
개역한글판에서 ‘하나님의 영’으로 되었고, 개역개정판에서도 ‘하나님의 영’으로 그대로 두었다.
①
〔개역한글판〕(롬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개역개정판〕(롬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②
〔개역한글판〕(롬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개역개정판〕(롬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③
〔개역한글판〕(고전2:11) 사람의 사정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는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사정도 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개역개정판〕(고전2:11) 사람의 일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일도 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④
〔개역한글판〕(고전7:40) 그러나 내 뜻에는 그냥 지내는 것이 더욱 복이 있으리로다 나도 또한 하나님의 영을 받은 줄로 생각하노라
〔개역개정판〕(고전7:40) 그러나 내 뜻에는 그냥 지내는 것이 더욱 복이 있으리로다 나도 또한 하나님의 영을 받은 줄로 생각하노라
⑤
〔개역한글판〕(고전12: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않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개역개정판〕(고전12: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⑥
〔개역한글판〕(고후3:3) 너희는 우리로 말미암아 나타난 그리스도의 편지니 이는 먹으로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살아 계신 하나님의 영으로 한 것이며 또 돌비에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육의 심비에 한 것이라
〔개역개정판〕(고후3:3) 너희는 우리로 말미암아 나타난 그리스도의 편지니 이는 먹으로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살아 계신 하나님의 영으로 쓴 것이며 또 돌판에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육의 마음판에 쓴 것이라
⑦
〔개역한글판〕(벧전4:14)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욕을 받으면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
〔개역개정판〕(벧전4:14)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치욕을 당하면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
⑧
〔개역한글판〕(요일4:2) 하나님의 영은 이것으로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개역개정판〕(요일4:2) 이로써 너희가 하나님의 영을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결론)
구약에서 ‘하나님의 신’은 삼위 하나님의 이름이다.
신약에서 ‘하나님의 영’은 삼위 하나님의 이름이다.
그러면 구약에서 왜 ‘하나님의 신’으로 이름하였고, 그리고 신약에서는 왜 ‘하나님의 영’으로 이름하였는가? 그 까닭은 다음의 성구가 말씀하고 있다.
(요7:39)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 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받는 성령 곧 하나님의 영이시다. 구약에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아직 오시지 않았고 오실 것을 예언하셨다. 그러므로 신약에서 임하시는 삼위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의 영’이시며, 구약에서 임하시는 삼위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의 신’이시다.
그런데도 본래 개역한글판 구약에서 ‘하나님의 신’으로 된 것을 개역개정판 구약에서는 ‘하나님의 영’으로 변개하였으니 진리의 도리에 배치되는 개악인 것이다. 그런 것은 구약에서 ‘하나님의 영’으로 변개하게 되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말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되면 또한 구약에서 예수님이 오신 것이 된다.
그렇기에 개역한글판 구약에서 ‘하나님의 신’으로 된 것을 개역개정판 구약에서 ‘하나님의 영’으로 변개한 것은 진리의 말씀을 변개한 개악이다. 우리는 단순히 개악이라 정죄하지만 성경에서는 다음과 같이 심히 두렵게 말씀하고 있다.
(계22:18-19) 내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각인에게 증거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그러므로 개역개정판 출판을 주관한 대한성서공회는 회개하고 개역개정판을 폐기해야 한다.
그러므로 개역개정판 개정위원과 감수위원은 회개하고 개역개정판 폐기에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러므로 개역개정판을 채택한 한국교계 교단들은 회개하고 개역한글판으로 환원해야 한다.
그러므로 개역개정판을 교인들에게 인도한 목회자들은 회개하고 개역한글판으로 인도해야 한다.
- 2021. 1. 6∥1차 원고
- 김반석 목사∥e069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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