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7.30 17:48
김남식 박사가 출간한
‘백영희 연구’에 대한 논평
〔3차〕
김반석 목사
예수교 장로회(고려보수)
선지자문서선교회
-목 차-
(서론)
(본론)
제 1장. 김남식의 ‘연구, 탐구, 추적, 탐색, 고찰’ 발언
제 2장. 복제편집 부분 점검
제 3장. 페이지별로 본 ‘김남식 글과 복제 글’
(결론)
(서론)
이 책은 김남식 박사가 출간한 ‘백영희 연구’이다.
이 책에 대한 3차 논평에서는 김남식 박사가 백영희 목사님에 대하여 직접 연구를 하고 이 책을 집필했는지 아니면 다른 책을 복제 편집했는지 여기에 주된 초점을 둔다.
제 1장에서는, 김남식 박사가 이 책에서 백영희의 ‘목회설교록’과 ‘저서’를 중심으로 연구, 탐구, 추적, 탐색, 고찰을 말하고 있어서 이 부분을 발췌하였다.
제 2장에서는, 김남식 박사가 백영희를 연구, 탐구, 추적, 탐색, 고찰한다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다른 책을 복제 편집하였다. 그래서 이 부분이 어느 페이지 얼마의 분량이 되는지를 점검하였다.
제 3장에서는, 이 책에서 김남식 박사가 직접 쓴 글과 그리고 복제 편집한 글을 책 전체에서 페이지별로 찾아서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도록 도표를 만들었다.
주후 2015년 7월 30일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목사
(본론)
제 1장. 김남식의 ‘연구, 탐구, 추적, 탐색, 고찰’ 발언
P7. 머리말
‘백영희의 저서와 그에 대한 연구물들을 바탕으로 하여 문제를 추적하였다. 본서의 목적은 백영희에 대한 인물사적(人物史的) 연구를 통해 성경적 바른 신앙의 실체를 규명하고 이것이 목회 현장에 어떻게 구체화되는 지를 탐구하는데 있다. 본서에서는 백영희에 대한 연구를 집중한다.’/ ‘저자가 필요로 하는 자료들을 제공해 준 백영희목회연구소 관계자에게 감사를 드린다.’
‣ 이 책을 출간한 김남식 박사는 머리말에서 ‘백영희의 저서와 그에 대한 연구물들을 바탕으로 하여 문제를 추적하였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이 말은 사실이 아니다. 백영희의 저서를 바탕으로 문제를 추적한 것은 전혀 없다. 또한 백영희에 대한 연구물들을 바탕으로 문제를 추적한 것도 거의 없다. 그런 것은 아래의 도서 3권과 논문 2편을 거의 그대로 복제 편집하였기 때문이다.
- 전병재, 예수교장로회한국총공회 신앙노선 소개(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03)’
- 이영인, 백영희 조직신학 요약본 초안(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04)
- 박선혜, 하나님의 사람 백영희(상)(하)(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14)
- 송종섭, 백영희의 구원론 연구, 1994’
- 송종섭,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1995’
그리고 김남식 박사는 ‘본서에서는 백영희에 대한 연구를 집중한다.’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위의 도서와 논문을 거의 복제 편집하였다.
또한 ‘저자가 필요로 하는 자료들을 제공해 준 백영희목회연구소 관계자에게 감사를 드린다.’고 말하는데 실제로는 ‘부산, 백영희목회연구소’가 아니고 ‘여수, 백영희목회연구회’의 이영인목사가 제공해 준 자료들이다.
(이 책은 백영희 목사님과 전혀 상관없이 쓴 ‘1부 서론적 탐색’ 즉 한국교회사 부분 외에는 거의 복제 편집하였다. 이 부분 또한 김남식 박사가 이미 발표한 자신의 논문 ‘신사참배 수난 후 한국교회 재건 양태 연구’ 신학지남 제70권 2집 통권 제275호 (2003 여름) pp.325-367을 복제한 것으로 추정된다. )
P15. 서론적 탐색
‘한 사람의 사상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생애만 아니라 사상 형성의 틀이 되는 시대사적(時代史的) 탐구도 아울러 하여야 한다. 사상이란 단순한 학습의 결과물이 아니라 시대적 정황과 학습의 종합적 결실이다. 백영희의 경우, 일제강점기와 해방공간, 6·25한국전쟁 그리고 한국의 중흥기를 그의 생애를 통하여 경험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는 것은 그의 사상을 분석하는 바탕이 된다. 백영희 삶에서 크게 작용한 시대 상황은 신사참배강요, 한국교회의 재건, 6·25한국전쟁으로 집약할 수 있다. 이것들을 중심으로 백영희에 대한 서론적 탐색을 시도한다.’
‣ 이 부분에서 김남식 박사는 ‘신사참배강요, 한국교회의 재건, 6·25한국전쟁을 중심으로 백영희에 대한 서론적 탐색을 시도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탐색한 것이 전혀 없다. 왜냐하면 백영희 목사님에 대하여 탐색한 부분이 전혀 서술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백영희와 신사참배’ ‘백영희와 6·25’ ‘백영희와 고려파’에 대하여 한 줄도 언급된 부분이 없다. 즉 백영희 목사님이 일제 신사참배를 이긴 신앙과 6·25 환란을 이긴 신앙과 고려파와 관계를 한 줄도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그 시대를 배경으로 백영희를 ‘탐색’ ‘고찰’을 했다고 말하는 것은 허구(虛構)이다.
P51. 서론
‘본 연구는 지금까지 관심 밖의 미지의 영역이라 할 수 있는 ‘백영희’에 대한 탐구이다. 이것을 개인사적(個人史的) 측면과 교회사적(敎會史的) 측면을 아울러 포괄하는 것으로서, 백영희의 저서와 그에 대한 연구물들을 바탕으로 하여 문제를 추적하려고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백영희에 대한 인물사적(人物史的) 연구를 통해 성경적 바른 신앙의 실체를 규명하고 이것이 목회 현장에 어떻게 구체화 되는지를 탐구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백영희에 대한 연구를 집중한다.’
‣ 이 부분에서도 김남식 박사는 백영희에 대한 탐구라 말하면서 ‘백영희의 저서와 그에 대한 연구물들을 바탕으로 하여 문제를 추적하려고 한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백영희의 저서를 바탕으로 탐구한 것은 거의 없다. 다만 위에 언급한 도서 3권과 논문 2편을 그대로 복제 편집하였을 뿐이다.
P65. 1. 성경
‘백영희의 사상을 한 마디로 규정하면 ‘성경주의’이다. 성경에 대해 그가 어떤 생각을 가졌는지 그의 「목회설교록」을 중심으로 고찰할 필요가 있다.’
‣ 이 부분에서 김남식 박사는 ‘백영희의 「목회설교록」을 중심으로 고찰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백영희의 목회설교록을 중심으로 고찰한 것이 전혀 없다. 다만 이영인의 ‘백영희 조직신학 요약본 초안(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04)’ 책에서 복제하였다.
P152. 2. 선행연구
‘백영희 신학사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은 없다. 그러나 백영희가 순교한 후 그의 사상들을 정리하여 이영인 편으로 「총공회 약사와 노선에 대한 요약」 「삼분론」 「오해하기 쉬운 구원관」 「백영희의 조직신학(요약본 초안)」이 간행되었다. 「목회설교록」을 중심으로 백영희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는데, 모든 논의가 성경을 근거로 하였다.’
‣ 김남식 박사는 이영인 목사가 간행한 4권의 책이 백영희의 「목회설교록」을 중심으로 백영희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고 또 모든 논의가 성경을 근거로 하였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이 말은 일방적이며 뭣 모르고 하는 소리다. 백영희 목사님의 제자된 목회자들은 이영인 목사가 출간한 책을 신임하지 않는다. 그리고 김남식 박사가 백영희의 「목회설교록」을 한번이라도 전반적으로 연구, 탐구, 탐색, 고찰을 해보았다면 자신이 얼마나 허구적인 말을 하였는지를 알 것이다.
P154. 3. 연구의 범위
‘이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방법으로 삼고, 백영희의 「목회설교록」과 백영희 목회연구소에서 간행한 자료들을 중심으로 연구하며, 그 범위는 백영희의 신학사상 전체를 다룰 수 없고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구원론, 삼분론, 교회론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 김남식 박사는 백영희의 ‘구원론’ ‘삼분론’ ‘교회론’을 연구함에 있어서 ‘백영희의 「목회설교록」과 백영희 목회연구소에서 간행한 자료들을 중심으로 연구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백영희의 「목회설교록」을 중심으로 연구한 것이 전혀 없다. 다만 송종섭 목사의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1995’과 송종섭의 ‘백영희의 구원론 연구, 1994’에서 그대로 복제하였다./ 그리고 ‘백영희 목회연구소’에서 간행한 자료라고 말하는데 실제는 백영희 목사님이 생전에 설립한 ‘부산, 백영희 목회연구소’가 아니라 이영인 목사의 ‘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의 자료들이다.
P159. 2. 기본 구원과 건설 구원의 의미
‘백영희는 주장하기를 구원은 집을 짓는 것 같이 점진적으로 완성되어 가는 것이다. 집을 지을 때 먼저 터를 닦고 그 위에 집을 짓는 것같이 구원에도 터가 있고 집이 있는 것이다. 터는 기본구원이고, 집은 건설 구원이다.’
‣ 이 부분에서 김남식 박사는 ‘백영희는 주장하기를’로 허구적인 말을 하고 있다. 이 부분은 송종섭 목사의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1995’과 송종섭 목사의 ‘백영희의 구원론 연구, 1994’ 논문을 그대로 복제 편집한 부분이다. 그러므로 ‘송종섭은 주장하기를’로 해야 마땅하다. 그런데도 ‘백영희는 주장하기를’로 함으로서 마치 백영희가 주장한 것처럼 고의적으로 꾸몄다.
P162. 2. 기본 구원의 특징과 내용
‘생소한 표현이기는 하지만 ‘백영희 구원론’의 바탕이 되는 ‘기본구원’에 대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 이 부분에서 김남식 박사는 ‘백영희 구원론’의 바탕이 되는 ‘기본구원’에 대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 부분은 송종섭 목사의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1995’과 송종섭 목사의 ‘백영희의 구원론 연구, 1994’이다. 그러므로 백영희의 기본구원론이 될 수 없다. 왜냐하면 송종섭 목사의 기본구원론은 백영희 목사님과 내용에서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송종섭 목사도 자신의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논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구원을 구분하여 본다. 엄밀하고 정확한 것이 아니라 중복적이고 생소하여 오해를 일으킬 부분이 많지만 현 단계에서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일 따름이다.”
그렇다! 이 책으로 인하여 백영희 목사님의 제자들이 염려하는 점은 바로 이런 것이다. 즉 김남식 박사가 ‘백영희 연구’라고 책 제목을 붙이고 또 백영희의 ‘목회설교록’을 연구, 고찰, 탐색, 탐구하였다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송종섭 목사의 논문을 그대로 복제한 것이다. 그런데도 ‘백영희가 주장하기를’로 꾸며서 말하고 있다. 이 사실을 잘 모르는 분들은 백영희 목사님이 정립한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교리라고 믿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김남식 박사는 우리 교계로 하여금 백영희가 정립한 총공회 신앙노선의 성경적 교리를 불신토록 하는데 조작하는 결과를 가져온 것이다.
P184. 2. 백영희의 인간의 3대 구성요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총공회 신앙노선 소개」에 게재된 공식적 문헌을 중심으로 정리하려고 한다. 여기에 서술된 것은 연구자의 사상이 아니라 백영희 사상을 요약한 것이다.’
‣ 김남식 박사는 이 책 삼분설에 대하여 ‘백영희 사상을 요약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백영희의 사상이 아니라「총공회 신앙노선 소개」 책을 쓴 이영인 목사 측의 사상이다. 그리고 ‘「총공회 신앙노선 소개」에 게재된 공식적 문헌을 중심으로 정리하려고 한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면 김남식 박사에게 묻고 싶다. 이 부분에서는 ‘문헌을 중심으로 정리하려 한다’고 말하고 있고 또 이렇게 말할 줄도 알면서 왜 다음과 같이 허구된 말을 했는지를.
‘백영희의 저서를 연구’
‘백영희의 「목회설교록」을 중심으로 고찰’
‘백영희가 주장하기를’
‘백영희의 「목회설교록」을 중심으로 연구’
‘백영희에 대한 탐구’
‘그의 「목회설교록」을 중심으로 고찰’
‘백영희에 대한 서론적 탐색을 시도’
‘백영희 사상을 요약한 것’
또한 김남식 박사는 ‘공식적 문헌을 중심으로 정리’라고 말하는데 「총공회 신앙노선 소개」는 이영인 목사와 그 측의 자료이다.
P213. 개교회주의 특성
‘백영희가 주장하는 개교회주의가 가진 특성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 이 부분에서 김남식 박사는 ‘백영희가 주장하는 개교회주의가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백영희 목사님의 개교회론이 아니라 전병재의 ‘예수교장로회한국총공회 신앙노선 소개(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03)’ 책을 그대로 복제 편집하였다.
P246. 참고 문헌
1차 자료
‘성경주의’
백영희, 공과모음, 부산: 백영희목회연구소, 1989.
------, 목회설교록(171호), 부산: 백영희목회연구소, 1989.
------, 목회설교록(173호), 부산: 백영희목회연구소, 1989.
------, 목회설교록(174호), 부산: 백영희목회연구소, 1989.
------, 목회설교록(175호), 부산: 백영희목회연구소, 1994.
------, 목회설교록(179호), 부산: 백영희목회연구소, 1994.
------, 목회설교록(180호), 부산: 백영희목회연구소, 1995.
------, 목회설교록(182호), 부산: 백영희목회연구소, 1995.
‣ 이 책을 출간한 김남식 박사는 ‘성경주의’에 대하여 ‘백영희의 「목회설교록」’을 참고 문헌으로 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그런 것은 이영인의 ‘백영희 조직신학 요약본 초안(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04)’ 책을 그대로 복제 편집하였기 때문이다. 이 책 내용 P65∼P76이다. 그러므로 참고 문헌에 ‘백영희의 「목회설교록」’을 표시하는 것은 허구이다.
‘경건주의’
백영희, 목회설교록(150호), 부산: 백영희목회연구소, 1991.
------, 목회설교록(157호), 부산: 백영희목회연구소, 1992.
------, 목회설교록(170호), 부산: 백영희목회연구소, 1989.
------, 목회설교록(171호), 부산: 백영희목회연구소, 1989.
------, 목회설교록(176호), 부산: 백영희목회연구소, 1989.
------, 목회설교록(179호), 부산: 백영희목회연구소, 1994.
------, 목회설교록(181호), 부산: 백영희목회연구소, 1995.
------, 목회설교록(72호), 여수: 백영희목회연구(회), 2010.
------, 목회설교록(90호), 부산: 백영희목회연구소, 1991.
백영희, 목회설교록, 16권.
------, 목회설교록, 177권.
------, 목회설교록, 100권.
------, 목회설교록, 136권.
------, 목회설교록, 137권.
------, 목회설교록, 168권.
------, 목회설교록, 174권.
------, 목회설교록, 96권.
------, 목회설교록, 89권.
------, 목회설교록, 171권.
‣ 이 책을 출간한 김남식 박사는 ‘경건주의’에 대하여 ‘백영희의 「목회설교록」’을 참고 문헌으로 표시하고 있다. 이 또한 사실이 아니다. 그런 것은 전병재의 ‘예수교장로회한국총공회 신앙노선 소개(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03)’ 책을 그대로 복제하였기 때문이다. 이 책 내용 P92∼P107이다. 그러므로 참고 문헌에 ‘백영희의 「목회설교록」’을 표시하는 것은 허구이다.
제 2장. 복제편집 부분 점검
이 책을 출간한 김남식 박사는 ‘백영희 연구’ 책에 대하여 백영희의 「목회설교록」을 바탕으로 연구, 탐구, 연구, 탐색, 고찰한 것처럼 말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다음의 도서 3권과 논문 2편을 그대로 복제하였다.
- 전병재, 예수교장로회한국총공회 신앙노선 소개(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03)’
- 이영인, 백영희 조직신학 요약본 초안(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04)
- 박선혜, 하나님의 사람 백영희(상)(하)(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14)
- 송종섭, 백영희의 구원론 연구, 1994’
- 송종섭,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1995’
복제 편집한 분량이 제 1부 서론적 탐색 즉 ‘한국교회사’ 부분 외에는 거의 전체이다. 이에 어느 부분이 복제편집 내용인지 다음과 같이 점검하였다. 만약 출간 측에서 보고 아닌 부분이 있으면 e0691@hanmail.net로 알려 주시기 바라고 아니면 그대로 인정한 것으로 받겠다.
제 1부 서론적 탐색
P16. Ⅰ. 백영희 시대의 교회사적 배경
P16. 1. 신사참배 수난
P30. 2. 한국교회의 재건 양태
P40. 3. 6·25 한국전쟁의 수난
‣ 이 부분은 김남식 박사가 2003년도에 이미 발표했던 논문으로 추정한다. 그런 것은 김남식의 ‘신사참배 수난 후 한국교회 재건 양태 연구’가 신학지남 제70권 2집 통권 제275호 (2003 여름) pp.325-367에 수록되었기 때문이다. 이 책 내용 P16∼P46이다.
P46. Ⅱ. 백영희 연구의 범위와 한계
P46. 1. 폐쇄성의 한계
P47. 2. 자료의 한계
P47. 3. 계승성의 한계
이 부분은 김남식 박사의 글이라고 본다. 이 책 내용 ‘46∼47 페이지’ 2쪽 분량이다.
제 2부 백영희 연구
P51. 서론
P52. Ⅰ. 백영희의 삶
P52. 1. 백영희의 입신
P55. 2. 백영희의 헌신
P57. 3. 백영희의 순교
‣ 이 부분에서 김남식 박사는 ‘백영희의 저서와 그에 대한 연구물들을 바탕으로 하여 문제를 추적하려고 한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박선혜의 하나님의 사람 백영희(상)(하)(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14) 책에서 복제하였다. 이 책 내용 P51∼P64이다.
P65. Ⅱ. 백영희의 얼
P65. 1. 성경
P66. (1) 성경의 권위성
P68. (2) 성경의 정확성
P71. (3) 성경의 보편성
P75. (4) 성경의 충족성
‣ 이 부분에서 김남식 박사는 백영희의 「목회설교록」을 전혀 연구 고찰하지 않았다. 실제로는 이영인의 ‘백영희 조직신학 요약본 초안(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04)’ 책에서 복제하였다. 이 책 내용 P65∼P76이다.
참고로, ‘백영희의 「목회설교록」’은 백영희 목사님의 강단설교를 녹음한 것을 타자로 쳐서 출간한 책이다. 기간은 1979년 7월부터 1989년 8월까지이며 분량은 5,000여 편이다. 이 10년 치 「목회설교록」에는 백영희 목사님의 신앙사상, 교리신조, 목회목양, 교회행정, 신앙생애, 등이 총망라되어 있다.
P77. 2. 교회
P78. (1) 공회체제의 3대 원칙
P88. (2) 공회체제와 다른 교회체제의 비교
‣ 이 부분도 김남식 박사는 백영희의 「목회설교록」을 전혀 연구 고찰하지 않았다. 다만 이영인의 ‘백영희 조직신학 요약본 초안(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04)’ 책에서 그대로 복제하였다. 이 책 내용 P78∼P91이다.
P92. 3. 생활
P92. (1) 경건의 신앙
P94. (2) 하나님 중심의 경건
P99. (3) 성장의 경건
P101. (4) 순교의 경건
‣ 이 부분도 전병재의 ‘예수교장로회한국총공회 신앙노선 소개(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03)’ 책에서 그대로 복제하였다. 이 책 내용 P92∼P107이다.
P107. Ⅲ. 백영희의 터
P107. 1. 사역
P107. (1) 목회
P117. (2) 목회자 양성원 교육
‣ 이 부분도 박선혜의 ‘하나님의 사람 백영희(하)(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14)’ 책에서 거의 복제하였다. 이 책 내용 P107∼P125이다.
P125. 2. 영향
P125. (1) 총공회의 출발
P128. (2) 공회 운영 기본 방향
P129. (3) 공회 행정
P130. (4) 인재양성
‣ 이 부분도 박선혜의 ‘하나님의 사람 백영희(하)(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14)’ 책을 그대로 복제하였다. 이 책 내용 P125∼P131이다.
P132. 3. 관계
P132. (1) 합동 경북노회의 비판
P132. (2) 공회노선의 분열
‣ 이 부분에서 ‘132 페이지’ 1쪽 분량 외에는 전부 박선혜의 ‘하나님의 사람 백영희(하)(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14)’ 책을 그대로 복제하였다. 이 책 내용 P133∼P141이다.
P141. 결론
P141. 1. 고신에서 단절된 백영희의 신앙노선
P143. 2. 백영희 신앙노선의 성격
P145. 3. 백영희의 개교회주의
P146. 4. 백영희 신앙노선에 대한 반론과 응답
‣ 이 결론 부분조차도 김남식 박사의 글은 전혀 없고 전부 전병재의 ‘예수교장로회한국총공회 신앙노선 소개(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03)’ 책을 그대로 복제하였다. 이 책 내용 P141∼P148이다.
제 3부 백영희의 신학사상 연구
P151. 서론
P151. 1. ‘백영희’의 가능성
P152. 2. 선행연구
P154. 3. 연구의 범위
이 부분은 김남식 박사의 글로 본다. ‘151∼154 페이지’ 4쪽 분량이다.
P155. Ⅰ. 구원론
‣ 이 부분은 송종섭 목사의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1995’ 논문에서 거의 복제하였다. 이 책 내용 P155∼P156이다.
P156. 1. 백영희의 구원론 특징
‣ 이 부분은 송종섭 목사의 ‘백영희의 구원론 연구, 1994’ 논문에서 거의 복제하였다. 이 책 내용 P156∼P159이다.
P159. 2. 기본 구원과 건설 구원의 의미
P162. 3. 기본 구원의 특징과 내용
P168. 4. 건설 구원의 특징과 내용
‣ 이 부분은 송종섭 목사의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1995년’ 논문을 거의 복제하였다. 이 책 내용 P159∼P174이다.
P174. 5. 백영희의 구원론에 대한 비판과 변증
‣ 이 부분은 송종섭 목사의 ‘백영희의 구원론 연구, 1994’ 논문에서 그대로 복제하였다. 이 책 내용 P174∼P177이다.
P177. Ⅱ. 삼분론
‘삼분론’에 서문 부분 ‘177∼181 페이지’ 5쪽 분량은 김남식 박사의 글로 보인다.
P181. 1. ‘삼분론’의 교리사적 특징
P184. 2. 백영희의 인간의 3대 구성요소
P201. 3. ‘구원론’과 ‘삼분론’
이 부분은 전병재의 ‘예수교장로회한국총공회 신앙노선 소개(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03)’ 책을 그대로 복제하였다. 이 책 내용 P181∼P211이다.
P211. Ⅲ. 교회론
P212. 1. 개교회주의 특성
P216. 2. 개교회주의의 3대 원리
P226 .3. 교회 행정 8개안
P229. 4. 개교회주의의 행정 기구(공회체제)
이 부분은 전병재의 ‘예수교장로회한국총공회 신앙노선 소개(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03)’ 책을 그대로 복제하였다. 이 책 내용 P211∼P230이다.
P230. 결론
이 부분 ‘230∼231 페이지’ 2쪽 분량은 김남식 박사의 글로 보인다.
P235. 부록. 백영희 해적이
P235. 1. 개괄적 소개
P240. 2. 백영희목사 설교의 시기적 흐름
이 부분은 전병재의 ‘예수교장로회한국총공회 신앙노선 소개(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03)’ 책을 그대로 복제하였다. 이 책 내용 P235∼P245이다.
제 3장. 페이지별로 본 ‘김남식 글과 복제 글’
P1∼P5. 표지
P6∼P7. 머리말
P8∼P12. 차례
P13∼P15. 서론적 탐색 (3쪽)
P16∼P46. Ⅰ. 백영희 시대의 교회사적 배경 (복제 추정 ‘30쪽’)
P46∼P47. Ⅱ. 백영희 연구의 범위와 한계 (2쪽)
P48∼P50 (속표지)
P51∼P52. 서론 (2쪽)
P52∼P65. Ⅰ. 백영희의 삶 (복제 ‘13쪽’)
P65∼P107. Ⅱ. 백영희의 얼 (복제‘42쪽’)
P107∼P141. Ⅲ. 백영희의 터 (복제‘34쪽’) P132. 김남식 글 1쪽
P141∼P148. 결론 (복제‘8쪽’)
P149∼P150. (속표지)
P151∼P154. 서론 (4쪽)
P155∼P177. Ⅰ. 구원론 (복제‘22쪽’)
P177∼P181. Ⅱ. 삼분론(주: 서론) (5쪽)
P181∼P211. Ⅱ. 삼분론 (복제‘30쪽’)
P211∼P230. Ⅲ. 교회론 (복제‘19쪽’)
P230∼P231. 결론 (2쪽)
P232∼P234. (속표지)
P235∼P245. 부록. 백영희 해적이 (복제‘10쪽’)
P246∼P250. 참고 문헌
P251∼P254. 찾아보기
※ 아래는 위의 사항에 대한 도표이다.
페이지 | 내용 | 김남식 글 | 복제 글 |
P1∼P5. | 표지 | | |
P6∼P7. | 머리말 | | |
P8∼P12. | 차례 | | |
P13∼P15. | 서론적 탐색 | 3쪽 | |
P16∼P46. | Ⅰ. 백영희 시대의 교회사적 배경 | | 30쪽(추정) |
P46∼P47. | Ⅱ. 백영희 연구의 범위와 한계 | 2쪽 | |
P48∼P50 | (속표지) | | |
P51∼P52. | 서론 | 2쪽 | |
P52∼P65. | Ⅰ. 백영희의 삶 | | 13쪽 |
P65∼P107. | Ⅱ. 백영희의 얼 | | 42쪽 |
P107∼P141. | Ⅲ. 백영희의 터 | P132. 1쪽 | 33쪽 |
P141∼P148. | 결론 | | 8쪽 |
P149∼P150. | (속표지) | | |
P151∼P154. | 서론 | 4쪽 | |
P155∼P177. | Ⅰ. 구원론 | | 22쪽 |
P177∼P181. | Ⅱ. 삼분론 서론 | 5쪽 | |
P181∼P211. | Ⅱ. 삼분론 | | 30쪽 |
P211∼P230. | Ⅲ. 교회론 | | 19쪽 |
P230∼P231. | 결론 | 2쪽 | |
P232∼P234. | (속표지) | | |
P235∼P245. | 부록. 백영희 해적이 | | 10쪽 |
P246∼P250. | 참고 문헌 | | |
P251∼P254. | 찾아보기 | | |
| | 총 19쪽 | 총 207쪽 |
(결론)
이 책을 출간한 김남식 박사는 ‘백영희 연구’ 책을 출간하면서 ‘백영희의 「목회설교록」을 중심으로 연구’‘백영희의 「목회설교록」을 중심으로 고찰’ ‘백영희의 저서를 연구’ ‘백영희가 주장하기를’ ‘백영희의 사상을 요약한 것’등으로 말하였다. 그러나 실제로는 김남식 박사가 연구하고 고찰한 부분은 거의 없다. 다만 머리말과 각 부의 서론 및 결론 부분에서 약간의 글을 첨부하였을 뿐이다.(위의 도표 참조)
그리하여 김남식 박사가 이 책에서 그가 직접 쓴 글의 분량은 얼마나 되며 그리고 다른 책을 복제편집한 분량은 얼마나 되는지 점검하여 그 부분과 분량을 확인해 보았다. 위의 도표에서 확인한 대로 이 책 총 페이지 수는 254쪽이다. 그 중에 표지, 머리말, 차례, 참고 문헌, 찾아보기 28페이지를 제외하면 226쪽이다. 그 중에 김남식 박사가 이 책과 직접적으로 쓴 글은 19쪽이다.(‘한국교회사’ 부분은 김남식 박사가 발표했던 논문을 복제한 것으로 추정하여 직접 쓴 글에서는 제외시켰다.) 그렇다면 나머지 총 207쪽이 복제한 부분이라는 결산이 나온다. 그렇기에 김남식 박사는 이 백영희를 연구하고 글을 쓴 부분은 거의 없다. 있다면 겨우 19쪽 분량이다.
그러므로 이 책 ‘백영희 연구’는 김남식 박사가 아래의 도서와 논문을 복제 편집한 책이지 지은 책이라고 볼 수 없다.
- 전병재, 예수교장로회한국총공회 신앙노선 소개(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03)’
- 이영인, 백영희 조직신학 요약본 초안(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04)
- 박선혜, 하나님의 사람 백영희(상)(하)(여수, 백영희 목회연구회, 2014)
- 송종섭, 백영희의 구원론 연구, 1994’
- 송종섭,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1995’
이 책 ‘백영희 연구’는 이영인 목사와 그 측에서 출간한 도서 3권과 송종섭 목사의 논문 2편을 이영인 목사가 김남식 박사에게 제공하였고 이에 김남식 박사는 복제 편집하여 자신의 이름으로 출간한 것이다. 이런 책을 연구 서적 같이 꾸며서 출간하는 것은 눈가림이다. 이것이 이 책의 실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