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7 과 최후 심판 (審判)
선지자선교회
1, 최후심판에 관한 성경적 증언
1)모든 사람이 장차 심판을 받으리라는 것은 신구약 성경의 명백한 교훈이며 사람의 가장 깊은 확신 가운데 하나이다.(시96:13, 전3:17, 전12:14, 마11:22, 마16:27, 마25:31-46, 행17:31, 롬2:5-10,16, 롬14:12, 고전4:5 ,고후5:10, 딤후4:1, 히9:27, 벧전4:5, 계20:11-40)
2)최후심판의 신념은 악을 반드시 징벌하시고 선을 보상하실 하나님의 공의의 실현에 대한 확신이다.
3)정죄와 영원한 형벌로부터 십자가의 대속으로 구원하신 사실과 양심의 증거와 금생의 역사적 심판의 불완전함은 최후 심판이 반드시 있을 것을 확신케 해준다. 개인, 가정, 민족들의 흥망성쇠에 하나님의 섭리적 심판이 있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4)그러나 이 세상에서 악이 상당한 형벌 없이 계속될 수 있고, 모든 선이 약속된 보상을 다 받지 못함을 보게 된다. 이 역사적 심판의 불완전함은 공의로우신 하나님이 계시지 않음을 증명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으로 하여금 완전한 최후심판을 기대하게 해 주는 것이다.
2, 심판자와 심판 받을 자들
1)심판자는 하나님 자신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의 심판의 집행을 그의 아들 그리스도 예수에게 맡기셨다.
2)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인성을 취하사 죽기까지 순종하셔서 하나님의 율법의 요구를 만족하게 완수 하셨음으로 그를 부활 승천시켜 그에게 심판의 권세를 위임하셨다.(요5:22,27, 행17:31, 롬2:16, 고후5:10 딤후4:1 마25:31,32)
3)심판의 대상자들은 타락한 천사들(고전6:3, 유6, 벧후2:4)과 전 인류이다. 인류의 한 사람 한사람 다 반드시 심판대 앞에서야 한다.(롬14:10 딤후4;1)
(1)최후심판에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구주로 믿지 않는 자들 곧 하나님의 구원의 복음을 불순종한 자들은 한 사람도 예외 없이 다 정죄 받아 영벌에 들어가게 된다.(마25:41,46 살후1:9)
(2)그러나 신자는 그리스도께서 대신 정죄와 형벌을 받으셨기 때문에 정죄의 심판은 받지 않는다.(롬8:1 요5:24)
가. 이것은 그리스도인에게는 장차 아무런 심판도 없다는 의미는 결코 아니다.
나. 그리스도인들도 다 심판대 앞에서야 하고 (롬14:10)
다.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갚음을 받아야 한다.(고후5:10, 고전3:12-15, 마25:21,23, 눅19:12-27)
4)그러므로 모든 언행심사를 그리스도의 심판에 관련시켜 그 심판에서 어떻게 판정될 것을 생각하고 사는 자가 믿음으로 사는 자이며 깨어 사는 자이다.
3. 심판의 시기와 기준
1)최후심판의 시기는
최후심판의 시기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이것이 죽은 자의 부활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 것만은 확실하다. 그러므로 최후심판은 천년왕국 시기를 지나 심판의 부활(또는 일반 부활) 다음에 있을 것이다
2)심판의 기준은
심판의 기준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사람에게 계약하신 하나님의 뜻에 근거하여 심판하실 것이다.
(1)천국의 영생과 지옥의 영벌에 들어가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었는가, 힘입지 않았는가에 근거된다. 그러나 천국의 복과 지옥의 형벌에도 다 각각 차등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차등은 땅 위에서의 행함에 의해 결정된다.(마11:22,24, 눅12:47,48, 눅20:47, 갈6:7)
(2)사람은 나타난 결과에 의해 판단하지만 하나님은 전지 하심으로 사람의 중심을 보시며 그의 동기, 목적, 사상, 계획, 말과 행위를 따라 심판하실 것이다.(계20:12, 말3:16, 계2:23)
(3)그리스도인들은 정죄의 심판은 받지 않을지라도(롬8:1). 그들의 지은 죄가 밝히 드러나게 될 때에 수치를 느끼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형벌도 없고 비웃는 자가 없을 지라도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을 수 없게 된다.
3)그러므로 우리는 이 세상에 머물 동안 어떤 언행심사(言行心思)를 했든지 하나님의 전지에 기억되어 심판 날에 공포될 것을 생각하면서 신중히 살아가야 한다. 남이 모르고 있는 죄의 종류보다 숨은 선행과 드러나지 아니한 의로운 행위의 분량이 더 많도록 힘쓰는 자가 심판을 생각하면서 사는 지혜로운 사람이다.
4, 공심판
심판은 하나님의 지성(지극히 거룩한)과 지공(지극히 공의로운)이 심판하는 공심판이 있 으니 이는 신, 불신자간의 심판이다.
5, 사심판(그리스도의 심판)
예수님의 대속으로 공심판을 벗어난 자들이 예수님이 사적으로 심판하는 것이 그리스도 의 심판이다. 공심판에서 인정 통과된 것을 아무도 정죄하거나 침해하지 못하지만 대속 하신 예수님은 하실 수 있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심판이라 그렇게 밝혔다. 이래서 이 사심판은 그리스도인의 행위만 심판한다.
(시96:13) 저가 임하시되 땅을 판단하려 임하실 것임이라 저가 의로 세계를 판단하시며 그의 진실하심으로 백성을 판단하시리로다
(전3:17) 내가 심중에 이르기를 의인과 악인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리니 이는 모든 목적과 모든 일이 이룰 때가 있음이라 하였으며
(전12:14) 하나님은 모든 행위와 모든 은밀한 일을 선악간에 심판하시리라
(마11:22)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 날에 두로와 시돈이 너희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마16:27)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의 행한대로 갚으리라
(마25:31)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마25:32)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분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분별하는것 같이 하여
(마25:33)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
(마25:34)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
(마25:35)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마25:36) 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아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
(마25:37) 이에 의인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의 주리신 것을 보고 공궤하였으며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시게 하였나이까
(마25:38) 어느 때에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영접하였으며 벗으신 것을 보고 옷 입혔나이까
(마25:39) 어느 때에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가서 뵈었나이까 하리니
(마25:40)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한 것이니라 하시고
(마25:41)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
(마25:42)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지 아니하였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지 아니하였고
(마25:43)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지 아니하였고 벗었을 때에 옷 입히지 아니하였고 병들었을 때와 옥에 갇혔을 때에 돌아보지 아니하였느니라 하시니
(마25:44) 저희도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의 주리신 것이나 목마르신 것이나 나그네 되신 것이나 벗으신 것이나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공양치 아니하더이까
(마25:45) 이에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니라 하시리니
(마25:46) 저희는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행17:31) 이는 정하신 사람으로 하여금 천하를 공의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시고 이에 저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 믿을만한 증거를 주셨음이니라 하니라
(롬2:5) 다만 네 고집과 회개치 아니한 마음을 따라 진노의 날 곧 하나님의 의로우신 판단이 나타나는 그 날에 임할 진노를 네게 쌓는도다
(롬2:6)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대로 보응하시되
(롬2:7)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롬2:8) 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좇지 아니하고 불의를 좇는 자에게는 노와 분으로 하시리라
(롬2:9)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게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며
(롬2:10)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라
(롬2:16) 곧 내 복음에 이른 바와 같이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은밀한 것을 심판하시는 그날이라
(롬14:12) 이러므로 우리 각인이 자기 일을 하나님께 직고하리라
(계20:11)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데 없더라
(계20:12)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계20:13) 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계20:14)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고전4:5) 그러므로 때가 이르기 전 곧 주께서 오시기까지 아무 것도 판단치 말라 그가 어두움에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고 마음의 뜻을 나타내시리니 그 때에 각 사람에게 하나님께로부터 칭찬이 있으리라
(고후5:10)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드러나 각각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
(딤후4:1) 하나님 앞과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 하실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그의 나타나실 것과 그의 나라를 두고 엄히 명하노니
(히9:27)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벧전4:5) 저희가 산 자와 죽은 자 심판하기를 예비하신 자에게 직고하리라
(요5:22)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
(요5:27) 또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
(행17:31) 이는 정하신 사람으로 하여금 천하를 공의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시고 이에 저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 믿을만한 증거를 주셨음이니라 하니라
(롬2:16) 곧 내 복음에 이른 바와 같이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은밀한 것을 심판하시는 그날이라
(고후5:10)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드러나 각각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
(딤후4:1) 하나님 앞과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 하실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그의 나타나실 것과 그의 나라를 두고 엄히 명하노니
(마25:31)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마25:32)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분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분별하는것 같이 하여
(고전6:3) 우리가 천사를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그러하거든 하물며 세상 일이랴
(유1:6) 또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까지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셨으며
(벧후2:4)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치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며
(롬14:10) 네가 어찌하여 네 형제를 판단하느뇨 어찌하여 네 형제를 업신여기느뇨 우리가 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리라
(딤후4:1) 하나님 앞과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 하실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그의 나타나실 것과 그의 나라를 두고 엄히 명하노니
(마25:41)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
(마25:46) 저희는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살후1:9) 이런 자들이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롬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요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롬14:10) 네가 어찌하여 네 형제를 판단하느뇨 어찌하여 네 형제를 업신여기느뇨 우리가 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리라
(고후5:10)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드러나 각각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
(고전3:12)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고전3:13)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고전3:14)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고전3:15)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마25:21) 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 하고
(마25:23) 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 하고
(눅19:12~27) 가라사대 어떤 귀인이 왕위를 받아 가지고 오려고 먼 나라로 갈 때에 *그 종 열을 불러 은 열 므나를 주며 이르되 내가 돌아오기까지 장사하라 하니라 *그런데 그 백성이 저를 미워하여 사자를 뒤로 보내어 가로되 우리는 이 사람이 우리의 왕 됨을 원치 아니하노이다 하였더라 *귀인이 왕위를 받아 가지고 돌아와서 은 준 종들의 각각 어떻게 장사한 것을 알고자 하여 저희를 부르니 *그 첫째가 나아와 가로되 주여 주의 한 므나로 열 므나를 남겼나이다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다 착한 종이여 네가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하였으니 열 고을 권세를 차지하라 하고 *그 둘째가 와서 가로되 주여 주의 한 므나로 다섯 므나를 만들었나이다 *주인이 그에게도 이르되 너도 다섯 고을을 차지하라 하고 *또 한 사람이 와서 가로되 주여 보소서 주의 한 므나가 여기 있나이다 내가 수건으로 싸 두었었나이다 *이는 당신이 엄한 사람인 것을 내가 무서워함이라 당신은 두지 않은 것을 취하고 심지 않은 것을 거두나이다 *주인이 이르되 악한 종아 내가 네 말로 너를 판단하노니 너는 내가 두지 않은 것을 취하고 심지 않은 것을 거두는 엄한 사람인 줄을 알았느냐 *그러면 어찌하여 내 은을 은행에 두지 아니하였느냐 그리하였으면 내가 와서 그 변리까지 찾았으리라 하고 *곁에 섰는 자들에게 이르되 그 한 므나를 빼앗아 열 므나 있는 자에게 주라 하니 *저희가 가로되 주여 저에게 이미 열 므나가 있나이다 *주인이 가로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릇 있는 자는 받겠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도 빼앗기리라 *그리고 나의 왕 됨을 원치 아니하던 저 원수들을 이리로 끌어다가 내 앞에서 죽이라 하였느니라
(마11:22)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 날에 두로와 시돈이 너희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마11:24)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 날에 소돔 땅이 너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하시니라
(눅12:47) 주인의 뜻을 알고도 예비치 아니하고 그 뜻대로 행치 아니한 종은 많이 맞을 것이요
(눅12:48) 알지 못하고 맞을 일을 행한 종은 적게 맞으리라 무릇 많이 받은자에게는 많이 찾을 것이요 많이 맡은 자에게는 많이 달라 할 것이니라
(눅20:47) 저희는 과부의 가산을 삼키며 외식으로 길게 기도하니 그 받는 판결이 더욱 중하리라 하시니라
(단12:3)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비취리라
(갈6:7)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만홀히 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계20:12)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말3:16) 그 때에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이 피차에 말하매 여호와께서 그것을 분명히 들으시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와 그 이름을 존중히 생각하는 자를 위하여 여호와 앞에 있는 기념책에 기록하셨느니라
(계2:23) 또 내가 사망으로 그의 자녀를 죽이리니 모든 교회가 나는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자인 줄 알지라 내가 너희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아주리라
(롬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