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론) 천년 왕국과 부활 + 성구

2009.12.06 03:00

김반석 조회 수: 추천:

  제 86 과   천년 왕국과 부활 (復活)
선지자선교회
[무저갱에 던져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다가 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계20:3)]

1, 천년 왕국의 문제

요한 계시록은 그리스도와 함께 천년 동안 왕 노릇하게 될 어떤 개인들에게 말하고 있다. (계20:4-6)

천년기(밀레니움)란 단어는 라틴어 단어인“mille(천)”과 “nanus(년)”의 합성어에서 유래되었다. 그러므로 그 의미는 일 천년이다. 이 말은 성경에서 나타나지 않으나 “일 천년이란 말은 계시록20:2-7에서 6회나 나온다.

A, 전 천년기 설(說)

전 천년기설에 의하면 지구상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복음 전파를 통하여 점차적으로 기독교화하여 천년왕국 시대로 들어가 지상에서 평화와 번영의 영광스러운 치세가 극대화 될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천년 왕국 직후에 그리스도께서 재림한다는 설이다.

B, 무천년기설

1) 이는 문자적 천 년을 부인하고 계시록과 다른 성경의 경우들처럼 이 천년 기간이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 초림 때부터 재림까지 전 신약시대의 복음 운동 기간을 말한다고 한다.

2) 지상에서 싸우는 교회의 성도들과 세상을 떠난 성도들은 지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한다. 그런 의미서 우리는 천년 왕국 가운데 살고 있다. 교회 시대는 천년 왕국 시대와 같은 것으로 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C, 후 천년기 설

그리스도께서 재림 후에 일 천년 동안 땅위에서 왕 노릇하실 것이라는 것은 세대주의나 역사적 천년기설은 함께 인정하고 있다.

1)대(大) 환란, 적 그리스도 출현 후 그리스도 재림.
2)이 때 죽은 자의 부활, 생존 성도의 변화, 공중에서 주님 영접.
3)그리스도의 가현적 지상 천년 왕국통치(문자적 천년 왕국)
4)천년 왕국 끝에 사단이 놓여 곡과 마곡의 전쟁을 일으키나 멸망.
5)천년기가 끝난 후 불신자의 부활, 백 보좌 심판, 영원 신천신지.


1, 부활에 관한 성경적 증언

1)“사람이 죽으면 어찌 다시 살리이까” (욥1:14)라는 질문은 인간의 역사와 함께 계속되어 오고 있다. 그러나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사실에 근거하여 “몸이 다시 사는 것과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라는 일치된 부활의 신앙을 고백하고 있다.

2)성경에

(1)그리스도인들의 부활은 “의인들의 부활“ (눅14:14, 행24;15) 또는 생명의 부활(요5:29)로 표현되었다.

(2)그러나 그리스도를 자기의 구주로 믿지 않는 자들의 부활은 “심판의 부활”(요5:29)이란 말이나 “악인의 부활”이란 말로(행24:15)표현 되었다.

3)“몸의 부활”에 관한 신앙 고백은 성경에 입각한 것이다.
(마27:52 ,롬8:11, 고전15:35,42-44, 빌3:21)

4)구약성경도 “몸의 부활”을 말하고 있다. (단12:2, 겔37장, 사26:19 시16:9-11, 호세아14:13-14)

5)그러나 죽은 자의 부활에 관한 명백한 계시는 신약성경에 충만하게 나타나 있다. 죽은 자의 부활에 대한 신약적 믿음의 기초는 예수님의 부활의 사실이다.

6)고린도전서 15장은 부활에 관한 가장 중요한 본문이다, 본 장에서 사도 바울은 부활을 논증함에 있어 먼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사실이 확실한 것을 증거하고 있다.(1-1절) 그 다음에 그는 그리스도인들의 부활의 확실성을 논증하고 (12-34절) 마지막으로 부활체의 성질을 논한 후 신자들의 확신을 권고하고 있다.(35-38절)

2, 부활의 성질

1)예수님의 부활은 신자들의 부활에 대한 보증이다. 그리스도는 “첫 열매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로 불리워졌다. 범죄로 인하여 사람에게 영적 사망과 육적 사망이 오게 되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공로로 말미암아 영적 부활인 중생이 있게 되었으니 몸이 다시 사는 육적 부활이 있어야 영육으로 된 사람의 구속이 완성되는 것이다.

2)영적 부활인 중생을 입은 신자들은 몸의 구속인 부활을 기다린다고 하였다. (롬8:23-26, 고전6:13-20)

그리스도인들이 입게 될 부활체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체와 같이

*영광스러우며 (빌 3:21, 요일3:2, 고전15:49)
*썩지 않으며
*죽지 않으며
*강하며
*신령한 몸이라고 하였다.(고전15:42 -49)

3)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체는 그의 인격이나 그의 영체(靈體)가 아니다. 제자들은 그의 부활체 특히 손과 옆구리를 만져 보았다.(눅24:39, 요20:17.27) 그는 “내 손과 발을 보아 나 인줄 알라, 또 나를 만져 보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눅24:39)고 하셨다.

(1)그의 부활체는 볼 수도 있고 보이지 않을 수도 있으며
(2)먹고 마실 수도 있고  먹지 않을 수도 있으며
(3)닫힌 문으로 들어오신 장애물을 초월한 신령한 몸이다.(눅24:31,36, 요20:19)


4)신령한 몸이란 말은 “비물질적”이란 뜻이 아니다. 성경은 예수의 부활체가 물질적인 실재를 가지고  있음을 가리킨다.

(1)“신령한 몸”이란 말은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는 몸을 말한다.

(2)신령한 몸은 성령이 원하시는 바를 할 수 있는 몸이며 의의 능력과 영생성을 가진 몸임을 의미한다.

(3)살과 뼈로 이루어져 있는 영광스럽고 신비스런 몸을 과학적인 견지에서 설명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5)부활은 과학적 증명을 기대하거나 요구하지 않는다. 과학은 물질적이며 부활은 영적이며 하나님의 권능에 속한 것이다. (고전15:37-42)

1)창조주 하나님께서 죽은 자들을 다시 살리시겠다고 성경에 계시하셨다.

(2)하나님의 신실성과 전능을 믿을 때 “당신들은 하나님께서 죽은 사람 다시 살리심을 어찌 하여 못 믿을 것으로 여기나이까”(행26:8)


3. 부활의 시기

1)부활의 시기에 대하여 신약 성경은 예수님의 재림 시에 부활하게 된다고 가르치고 있다.(고전15:51,52, 살전4:16)

2)전 천년설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재림 시에 신자들이 먼저 부활하게 되고 천년 후에 불신자들의 부활이 있을 것으로 믿는다.

3)그러나 후 천년설과 무 천년설을 따르는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재림 시에 신, 불신자가 다 같이 부활하여 신자들은 영생에 불신자들은 영벌에 들어가게 된다는 견해를 가진다. 그러나 “몸의 부활”을 믿는데는 통일된 확신을 가진다.





(눅14:14) 그리하면 저희가 갚을 것이 없는고로 네게 복이 되리니 이는 의인들의 부활시에 네가 갚음을 받겠음이니라 하시더라

(행24:15) 저희의 기다리는바 하나님께 향한 소망을 나도 가졌으니 곧 의인과 악인의 부활이 있으리라 함이라

(요5: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행24:15) 저희의 기다리는바 하나님께 향한 소망을 나도 가졌으니 곧 의인과 악인의 부활이 있으리라 함이라

(마27:52) 무덤들이 열리며 자던 성도의 몸이 많이 일어나되

(롬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게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고전15:32) 내가 범인처럼 에베소에서 맹수로 더불어 싸웠으면 내게 무슨 유익이 있느뇨 죽은 자가 다시 살지 못할 것이면 내일 죽을터이니 먹고 마시자 하리라

(고전15:42) 죽은 자의 부활도 이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며

(고전15:43) 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며

(고전15:44)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사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신령한 몸이 있느니라

(빌3:21) 그가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케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케 하시리라

(단12:2) 땅의 티끌 가운데서 자는 자 중에 많이 깨어 영생을 얻는 자도 있겠고 수욕을 받아서 무궁히 부끄러움을 입을 자도 있을 것이며

(겔37장) 여호와께서 권능으로 내게 임하시고 그 신으로 나를 데리고 가서 골짜기 가운데 두셨는데 거기 뼈가 가득하더라

(사26:19) 주의 죽은 자들은 살아나고 우리의 시체들은 일어나리이다 티끌에 거하는 자들아 너희는 깨어 노래하라 주의 이슬은 빛난 이슬 이니 땅이 죽은 자를 내어 놓으리로다

(시16:9) 이러므로 내 마음이 기쁘고 내 영광도 즐거워하며 내 육체도 안전히 거하리니

(시16:10)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지않게 하실 것임이니이다

(시16:11) 주께서 생명의 길로 내게 보이시리니 주의 앞에는 기쁨이 충만하고 주의 우편에는 영원한 즐거움이 있나이다

(고전15장)

(롬8:23) 이뿐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 될 것 곧 우리 몸의 구속을 기다리느니라

(롬8:24)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보이는 소망이 소망이 아니니 보는 것을 누가 바라리요

(롬8:25) 만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바라면 참음으로 기다릴찌니라

(롬8: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고전6:13) 식물은 배를 위하고 배는 식물을 위하나 하나님이 이것 저것 다 폐하시리라 몸은 음란을 위하지 않고 오직 주를 위하며 주는 몸을 위하시느니라

(고전6:14) 하나님이 주를 다시 살리셨고 또한 그의 권능으로 우리를 다시 살리시리라

(고전6:15) 너희 몸이 그리스도의 지체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내가 그리스도의 지체를 가지고 창기의 지체를 만들겠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고전6:16) 창기와 합하는 자는 저와 한 몸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일렀으되 둘이 한 육체가 된다 하셨나니

(고전6:17) 주와 합하는 자는 한 영이니라

(고전6:18) 음행을 피하라 사람이 범하는 죄마다 몸 밖에 있거니와 음행하는 자는 자기 몸에게 죄를 범하느니라

(고전6:19)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고전6:20)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빌3:21) 그가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케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케 하시리라

(요일3:2)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 것은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내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계신 그대로 볼 것을 인함이니

(고전15:49) 우리가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것 같이 또한 하늘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으리라

(고전15:42) 죽은 자의 부활도 이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며

(고전15:43) 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며

(고전15:44)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사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신령한 몸이 있느니라

(고전15:45) 기록된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고전15:46)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자가 아니요 육 있는 자요 그 다음에 신령한 자니라

(고전15:47)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고전15:48) 무릇 흙에 속한 자는 저 흙에 속한 자들과 같고 무릇 하늘에 속한 자는 저 하늘에 속한 자들과 같으니

(고전15:49) 우리가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것 같이 또한 하늘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으리라

(눅24:39) 내 손과 발을 보고 나인줄 알라 또 나를 만져보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

(요20:17)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만지지 말라 내가 아직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못하였노라 너는 내 형제들에게 가서 이르되 내가 내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내 하나님 곧 너희 하나님께로 올라간다 하라 하신대

(요20:27) 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보라 그리하고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눅24:39) 내 손과 발을 보고 나인줄 알라 또 나를 만져보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

(눅24:31) 저희 눈이 밝아져 그인줄 알아 보더니 예수는 저희에게 보이지 아니하시는지라

(눅24:36) 이 말을 할 때에 예수께서 친히 그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니

(요20:19)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

(고전15:37) 또 너의 뿌리는 것은 장래 형체를 뿌리는 것이 아니요 다만 밀이나 다른 것의 알갱이 뿐이로되

(고전15:38) 하나님이 그 뜻대로 저에게 형체를 주시되 각 종자에게 그 형체를 주시느니라

(고전15:39) 육체는 다 같은 육체가 아니니 하나는 사람의 육체요 하나는 짐승의 육체요 하나는 새의 육체요 하나는 물고기의 육체라

(고전15:40) 하늘에 속한 형체도 있고 땅에 속한 형체도 있으나 하늘에 속한 자의 영광이 따로 있고 땅에 속한 자의 영광이 따로 있으니

(고전15:41) 해의 영광도 다르며 달의 영광도 다르며 별의 영광도 다른데 별과 별의 영광이 다르도다

(고전15:42) 죽은 자의 부활도 이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며

(행26:8) 당신들은 하나님이 죽은 사람 다시 살리심을 어찌하여 못 믿을 것으로 여기나이까

(고전15:51)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고전15:52)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

(살전4: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