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15 17:32
■ 엡2:20은 ‘무교회주의와 쉐마교육’에 대한 대표적 반증성구 - 2차 보완본
【선지자문서선교회 2020. 1. 14:1차 원고∥2020. 3. 15:2차 보완】
【김반석 e0691@hanmail.net】
본문: (엡2:20)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
(서론)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하셨다. 이 말씀을 자세히 읽지 아니하고 바로 깨닫지 못하는 자들은 구원의 터가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들과 선지자들이라고 비성경적 주장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구원의 터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고전3:11)이시며, 사도들과 선지자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엡4:11-12) 터다.
그리하여 부족한 종은 이에 대한 반증을 위하여 2017년 11월에 엡2:20 말씀을 근거한 해석을 1차 하였다. 그리고 2020년 1월에 2차로 한 번 더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을 하였다. 그리고 또한 오늘 2020년 3월 15일에 2차 정리했던 자료를 보완한다.
본문 엡2:20 말씀은 이단 ‘무교회주의’와 유대교측 ‘쉐마교육’에 대한 대표적 반증성구이다.
‘무교회주의’는 교회에 목사와 집사의 직분을 부정하는 비성경적 평신도 단체이며, ‘쉐마교육’은 목회자의 교회교육 보다 부모의 가정교육을 우선하는 유대교의 가정교육에 근거한 비성경적 목회프로그램이다.
그러면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는 무엇인가?
(본론)
1장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1.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엡4:11-12)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주님께서 교회에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신 것은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다. 이것이 곧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이다. 그렇기에 교회에 목사와 집사의 직분을 부정하는 평신도 단체는 비성경적이다.
그러면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는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➀ 대형벌(代刑罰)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사죄의 구속
(롬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골1:22)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우리가 하나님의 영이 함께 거하시지 않는(창6:3, 롬8:9) 아직 육신의 연약한 자로 있을 때에(롬5:6),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골1:22)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죄 사함 곧 사죄의 구속을 하셨다.
➁ 대복종(代服從)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칭의의 구속
(롬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빌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롬5:19) 아직 죄인 된 자로 있을 때에(롬5:8),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죄 사함 곧 칭의의 구속을 하셨다.
③ 대화평(代和平)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화목의 구속
(롬5: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골1:19-20)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우리가 육신의 생각(롬8:7)으로 아직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로 있을 때에(롬5:10-1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 안에 모든 충만으로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골1:19-20)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죄 사함 곧 화목의 구속을 하셨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무엇이기에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것이 되는가?
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❷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➁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여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이 곧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엡4:11-12 말씀은 교회에 목사와 집사의 직분을 부정하는 평신도 단체 곧 ‘무교회주의’에 대한 반증하는 대표적 근거성구가 되며, 그리고 목회자의 교회교육보다 부모의 가정교육을 우선하는 유대교의 가정교육에 근거한 목회프로그램이 되는 ‘쉐마교육’에 대한 반증하는 대표적 근거성구가 되는 것이다.
2. 내가 이 복음을 위하여 반포자와 사도와 교사로 세우심을 입었노라
(딤후1:10-11) 이제는 우리 구주 그리스도 예수의 나타나심으로 말미암아 나타났으니 저는 사망을 폐하시고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지라 *내가 이 복음을 위하여 반포자와 사도와 교사로 세우심을 입었노라
‘우리 구주 그리스도 예수의 나타나심으로 말미암아 나타났으니 저는 사망을 폐하시고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지라 *내가 이 복음을 위하여 반포자와 사도와 교사로 세우심을 입었노라’하였다. 그러므로 저는 사망을 폐하시고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위하여 반포자와 사도와 교사로 세우심을 입었다고 하는 것이 곧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이다. 그렇기에 교회에 목사와 집사의 직분을 부정하는 평신도 단체는 비성경적이다.
그러면 ‘저는 사망을 폐하시고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 이 복음을 위하여’는 무엇인가?
1) 저는 사망을 폐하시고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망을 폐하신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에 대해서는 위에서 자세히 설명하였기에 생략한다.
2)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 이 복음을 위하여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이것이 곧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 것이다.
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는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➀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②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살고 ③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➀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②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②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➀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 ②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③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다.
③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이 곧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그러므로 딤후1:10-11 말씀은 교회에 목사와 집사의 직분을 부정하는 평신도 단체가 되는 비성경적 ‘무교회주의’에 대하여 반증하는 대표적 근거성구가 되며, 그리고 목회자의 교회교육보다 부모의 가정교육을 우선하는 유대교의 가정교육에 근거한 비성경적 목회프로그램이 되는 ‘쉐마교육’에 대한 반증하는 대표적 근거성구가 되는 것이다.
2장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
(마16:13-18) 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하셨다. 이것이 곧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이다.
그러면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는 무엇인가?
그리고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는 무엇인가?
그리고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는 무엇인가?
1.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주는 그리스도시요’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에 대해서는 위에서 자세히 설명하였기에 생략한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이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에 대해서는 위에서 자세히 설명하였기에 생략한다.
2.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곧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이다.
3.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눅4:18) 하신다. 이것이 곧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해서는 위에서 자세히 설명하였기에 생략한다.
(결론)
문1: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는 무엇인가?
답: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엡4:11-12)’이며, 그리고 ‘내가 이 복음을 위하여 반포자와 사도와 교사로 세우심을 입었노라(딤후1:10-11)’이다.
그러므로 엡2:20에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는 말씀은 교회의 목사와 집사의 직분을 부정하는 평신도 단체 ‘무교회주의’와 그리고 목회자의 교회교육보다 부모의 가정교육을 우선하는 ‘쉐마교육’에 대한 반증하는 대표적 성구가 된다.
문2: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는 무엇인가?
답: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마16:13-1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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