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

2018.10.25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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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법

  선지자선교회

(13:9)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으로 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능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1. 율법(律法)의 정의

 

1)율법은 구원을 얻기 위해서 지켜야 할 규례를 율법이라고 말합니다.

 

2)율법이라는 것은 구원 자체가 아니라 구원 자체를 받기 위해서 방편으로 주신 규례라는 말입니다.

 

3)구원 자체는 어린 양이요, 율법은 구원을 받는 규례로서 어린 양으로 구원을 이루는 법칙입니다. 그러기에 구원은 주체요 율법은 구원을 이루는 보조입니다.

 

 

2. 구원과 율법

 

1)구원의 주체는 어린양입니다.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이 달 십사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12:5-6)]하셨습니다.

 

2)율법이 되는 유월절 규례입니다.

 

양고기를 구워서 먹되 무교병과 쓴 나물을 아울러 먹어라하셨습니다. 또 피를 우슬초에 묻혀서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뿌리라고 하셨습니다. [날로나 물에 삶아서나 먹지 말고 그 머리와 정강이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아침까지 남겨 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소화하라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12:9-11)] 하셨습니다.

 

3)율법이 되는 무교절 규례입니다.

 

칠일 동안 무교병을 먹으라고 하셨습니다. [칠 일 동안은 누룩을 너희 집에 있지 않게 하라 무릇 유교물을 먹는 자는 타국인이든지 본국에서 난 자든지 무론하고 이스라엘 회중에서 끊쳐지리니(12:19)] 하셨습니다.

 

 

3. 예수님과 신구약 성경 말씀

 

1)예수님의 사활 대속이 우리의 구원입니다.

 

2)신구약 성경은 예수님의 사활 대속을 받는 법칙인 규례로서 율법입니다.

 

 

4. 은혜주의와 율법주의

 

1)은혜주의는 예수님의 사활 대속을 받는 법칙인 신구약 성경 말씀을 지켜서 예수님의 사활 대속을 은혜로 거저 받는 것이 은혜주의입니다.

 

2)율법주의는 예수님의 사활 대속은 상관없이 예수님의 사활 대속을 받는 법칙인 신구약 성경 말씀만을 지키는 것으로 구원을 이루려는 것이 율법주의입니다.

 

 

5. 복음주의와 율법주의

 

1)복음주의는 신구약 성경 말씀을 예수님의 사활 대속을 받아 가지는 법칙으로 삼아 예수님의 사활 대속 안에 들어 갔으면 신구약 성경이 구원의 복음이 되었기에 복음주의라 합니다.

 

2)율법주의는 예수님의 사활 대속 안에는 들어가지 못하고 예수님의 사활 대속 안에는 들어가는 법칙인 신구약 성경 말씀만 지킬 때에 신구약 성경 말씀은 규례만 되었기에 율법주의라고 합니다.

 

 

6. 구원주의와 외식주의

 

1)신구약 성경 말씀을 지킴으로 구원의 실상인 예수님의 사활 대속과 연합하였으면 구원이 되었음으로 구원주의라 합니다.

 

2)구원의 실상인 예수님의 사활 대속과 연합하지 못하고 신구약 성경 말씀만 규례로 지키는 것은 껍데기만 붙드는 외식이 되었음으로 외식주의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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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복음과 율법, 신약의 복음과 율법

 

본문: (3:24-25)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

 

(서론)

 

우리가 대체로 알기를 구약은 율법이며, 그래서 구약은 율법시대라고 여긴다. 3:24-25에는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라고 하셨다. ‘몽학선생은 어린아이의 선생(2:19-20)이라는 말이다. 그래서 또한 우리가 대체로 알기를 구약은 율법시대이며, 율법은 어린아이의 선생이 되기 때문에 구약은 신약처럼 장성한 신앙이 아니고 어린아이 신앙이라고 여긴다.

 

- 구약이나 신약에서 복음

 

그러나 성경을 자세히 읽어보면, 신약에는 당연히 복음이 있지만 구약에서도 복음의 계명이 있다. 예를 들어 신6:4-9이스라엘아 들으라,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말씀은 율법의 계명이 아니고 복음의 계명이다. 그리고 십계명에서 제 6계명10계명은 율법의 계명이지만. 1계명5계명은 복음의 계명이다. 그렇기에 구약 또한 신약과 마찬가지로 복음을 주신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도록(2;16) 주셨다. 그렇기에 구약은 어린아이 신앙이고 신약은 장성한 신앙이라고 차별되게 여기면 안 된다.

 

- 구약이나 신약에서 율법

 

그리고 성경을 자세히 읽어보면, 구약에는 당연히 율법이 있지만 신약에서도 율법을 폐하지 않고 도리어 굳게 세운다(3:31) 고 하셨다. 이렇게 구약에서나 신약에서나 율법을 주신 것을 율법의 행위로는 의롭게 되지 못하고 율법으로 죄를 깨달도록(2:20)이 주셨다.

 

위의 도리에 대하여 본문 3:24-25 말씀에서 다음과 같은 주제로서 논증하려고 한다.

 

그러면 율법이 무엇인가?

그리고 몽학선생이 무엇인가?

그리고 율법은 구약에만 있나? 신약에도 있나?’

그리고 복음은 신약에만 있나? 구약에도 있나?’

 

(본문)

 

1. ‘율법이 무엇인가?

 

1) 율법과 죄

 

(13:9)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율법이다.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라하셨다. 하나님께서 율법의 계명을 주신 것은 죄를 깨닫도록 주신 것이다.

 

율법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다.

 

는 육신의 연약한 자(5:6),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율법을 범하면 자신이 죄를 지은 것을 알고, 또한 다른 사람도 죄를 지은 것을 알 수 있다.

 

2) 범한 허물과 지은 죄

 

(18:24) 만일 의인이 돌이켜 그 의에서 떠나서 범죄하고 악인의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대로 행하면 살겠느냐 그 행한 의로운 일은 하나도 기억함이 되지 아니하리니 그가 그 범한 허물과 그 지은 죄로 인하여 죽으리라

 

그가 그 범한 허물과 그 지은 죄로 인하여 죽으리라하셨다. 그러면 범한 허물은 무엇이며, 지은 죄는 무엇인가?

 

범한 허물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되는 율법 범한 것이 허물이다.

 

지은 죄는 육신의 연약한 자(5:6),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가 된 것이다.

 

2. ‘몽학선생이 무엇인가?

 

(3:24-25)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하셨다.

 

1)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라하셨다. 하나님께서 율법의 계명을 주신 것은 죄를 깨닫도록 주신 것이다. 이것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라는 말씀이다.

 

2)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이다.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다.

 

-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 받은 자로 사는 것이 믿음이다.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령이 된 자로 구속하셨으니 죄짓지 않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산 증거는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몽학선생은 어린아이의 선생(2:19-20)이라는 말이다. 율법이 몽학선생 곧 어린아이의 선생이라는 것은 율법으로는 사람이 의롭게 되지 못하고 율법으로는 죄를 지은 것을 알게 한다는 것이다.

 

3. 율법은 구약에만 있나? 신약에도 있나?

 

우리가 대체로 구약은 율법이고, 신약은 복음이라 여긴다. 그러나 성경을 자세히 읽어보면 구약에도 율법의 계명이 있고, 신약에도 율법을 폐하지 않고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운다(3:31)고 하셨다.

 

1) 구약에서 율법의 계명

 

십계명에서 제 6계명10계명과 그 외에 계명이 있을지라도(13:9) ‘율법의 계명이다.

 

그러면 구약에서 율법의 계명을 주신 것은 무엇인가?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라하셨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율법의 계명을 주신 것은 죄를 깨닫도록 주신 것이다.

 

2) 신약에서율법의 계명

 

(5: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다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다하셨다.

 

(3:31)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폐하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폐하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하셨다.

 

그러면 신에서 율법의 계명을 폐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라하셨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율법의 계명을 주신 것은 죄를 깨닫도록 주신 것이다.

 

4. 복음은 신약에만 있나? 구약에도 있나?

 

우리가 대체로 신약은 복음이고, 구약은 율법이라 여긴다. 그러나 성경을 자세히 읽어보면 신약에도 복음의 계명이 있고, 구약에도 신6:4-9, 십계명(20:2-17) 등에는 복음의 계명이 있다.

 

1) 구약에서 복음의 계명

 

6:4-9이스라엘아 들으라,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말씀은 율법의 계명이 아니고 복음의 계명이다. 요일5:1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계명은 신약에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으라는 복음의 말씀이다.

 

십계명에서 제 1계명5계명은 복음의 계명이다. 즉 십계명에서 제 1계명4계명는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계명이며, 5계명은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이다.

 

구약에서 왜 복음의 계명을 주셨는가? 그것은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즉 신약의 도리로는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되어 의롭다 함을 얻으라는 것이다.

 

2) 신약에서 복음의 계명

 

(1: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하셨다. 그러면 이 복음 곧 하나님의 아들은 무엇인가?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요일5:1)이며, 이것이 복음이다.

 

신약에서 왜 복음의 계명을 주셨는가? 그것은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즉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되어 의롭다 함을 얻으라는 것이다.

 

(결론)

 

1: ‘율법이 무엇인가?

 

: 율법은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13:9)’이다. 하나님께서 율법의 계명을 주신 것은 율법으로는 사람이 의롭게 되지 못하고 율법으로는 죄를 깨닫도록(3:20) 주셨다.

 

2: ‘몽학선생이 무엇인가?

 

: 몽학선생은 어린아이의 선생(2:19-20)’이라는 말이다. 즉 율법 곧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13:9)’을 범하면, 죄 곧 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된 것을 깨닫는 것이다.

 

그리하여 갈3:25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하셨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보혜사 성령이 임하신 자가 되고, 주의 성령이 임하신 자가 되면 즉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자가 되면 몽학선생 즉 어린아이의 선생 즉 율법 아래 있지 않다는 말씀이다.

 

3: 율법은 구약에만 있나? 신약에도 있나?

 

: 본론에서 증거한 대로, 구약에도 율법의 계명이 있고, 신약에도 율법을 폐하지 않고 도리어 굳게 세운다고 말씀하셨다.

 

이렇게 구약에서도 율법의 계명을 주시고, 신약에서 율법을 폐하지 아니한 것은 율법으로는 죄를 깨닫도록(3:20) 주신 것이다. 율법을 몽학선생 곧 어린아이의 선생으로 주신 것이다.

 

4: 3: 복음은 신약에만 있나? 구약에도 있나?

 

: 구약에나 신약에나 복음을 주셨다. 구약에서 복음의 계명은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6:4-9)’ ‘십계명에서 제 1계명5계명등이다. 그리고 신약에서 복음의 말씀은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으라(요일5:1)’ 등이다.

 

이렇게 구약에서도 복음의 계명을 주시고, 신약에서도 복음의 계명을 주신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2:16) 하려 하심이다.

 

(첨부)

 

율법에 대한 성구

 

(19:16-22) 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가로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가로되 어느 계명이오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라 *그 청년이 가로되 이 모든 것을 내가 지키었사오니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하시니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

 

(23:2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16:16-17)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 *그러나 율법의 한 획이 떨어짐보다 천지의 없어짐이 쉬우리라

 

(1: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15:5) 바리새파 중에 믿는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 주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3: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3:30-31) 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는 무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폐하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4:13-14)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후사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후사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폐하여졌느니라

 

(13:8-10)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3:11-12) 하나님 앞에서 아무나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하니 이는 의인이 믿음으로 살리라 하였음이니라 *율법은 믿음에서 난 것이 아니라 이를 행하는 자는 그 가운데서 살리라 하였느니라

 

(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5:18) 너희가 만일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리라

 

(3:9)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서 난 의라

 

(7:19) (율법은 아무것도 온전케 못할지라) 이에 더 좋은 소망이 생기니 이것으로 우리가 하나님께 가까이 가느니라

 

율법의 강령에 대한 성구

 

(6:4-5)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22:36-40) 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13:8-10)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5:14) 온 율법은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같이 하라 하신 한 말씀에 이루었나니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 2018. 9. 15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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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94 은사 선지자 2018.10.25
2693 은비 선지자 2018.10.25
2692 은바리 선지자 2018.10.25
2691 은밀 선지자 2018.10.25
2690 은미 선지자 2018.10.25
2689 선지자 2018.10.25
2688 으응 선지자 2018.10.25
2687 으뜸 선지자 2018.10.25
2686 율법의 말씀 선지자 2018.10.25
» 율법 선지자 2018.10.25
2684 율례 선지자 2018.10.25
2683 선지자 2018.10.25
2682 윤택 선지자 2018.10.25
2681 육체 선지자 2018.10.25
2680 육지창 선지자 2018.10.25
2679 육정 선지자 2018.10.25
2678 육신 선지자 2018.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