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10 23:04
■ 선행
(느6:19) 저희들이 도비야의 선행을 내 앞에 말하고 또 나의 말도 저에게 전하매 도비야가 항상 내게 편지하여 나를 두렵게 하고자 하였느니라
○
선행(善行)이라는 것은 중심성의 행위를 가리켜서 선행이라 말합니다.
중심성의 행위 중에는 하나님을 중심 하는 행위가 있고 피조물을 중심 하는 행위가 있는데 하나님을 중심한 행위는 선행이요 피조물을 중심한 행위는 악행입니다.
‘도비야의 선행’이라는 것은 피조물 중심의 타락한 행위 곧 악행을 말합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하나님을 중심한 행위이냐? 피조물을 중심한 행위이냐? 구별해야 하는데 그것은 하나님을 중심한 행위는 참 된 선행이요, 피조물을 중심한 행위는 변질되어 타락한 선행 곧 악행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타락하기 이전에는 전적 하나님 중심의 선행이었는데 타락한 이후에는 인간 중심의 선행 곧 악행이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자기 중심 곧 피조물 중심이 원죄요, 이 원죄가 본죄의 근원이 됩니다.
인류 시조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먹은 것이 원죄인데 이 원죄라는 것은 하나님을 중심해서 선행과 악행을 규정지어야 하는데 저희를 중심해서 선행과 악행을 규정짓는 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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