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1:1-6 주석ː 복 있는 사람과 악인

 

(1:1-6)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 *악인은 그렇지 않음이여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도다 *그러므로 악인이 심판을 견디지 못하며 죄인이 의인의 회중에 들지 못하리로다 *대저 의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의 길은 망하리로다

 

(서론)

 

성경은 성경이 해석을 한다. 즉 해석할 성구에 대한 해석은 성경이 한다. 그렇기에 성경해석은 곧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부족한 종은 이러한 성경해석의 원리를 적용하여 그동안 성경을 연구하고 해석을 하였다. 그리하여 몇 년 전에 시편1:1-6 말씀에 대한 해석을 하려고 시도를 하여서 일부분은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았는데, 또한 일부분은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지 못하였다. 그래서 그동안 연구숙제로 두고 있다가 이번에 다음과 같이 대략적 해석을 한다.

 

대략적 해석을 하는 까닭은 첫째로, 부족한 종이 그동안 해석할 부분에 대하여 여러 차례 해석을 했기 때문에 생략하는 것이며, 둘째로, 해석을 세밀히 하면 시1:1-6에 대한 주석이 간결하지 않아서 이해하는데 복잡해지는 것을 지양(止揚)하기 위함이다. 그리하여 이번 시1:1-6에 대한 주석은 가능한 간결하게 하였다.

 

(본론)

 

(1:1)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1. 복 있는 사람은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복있는 사람이다.

 

참고: ‘피 곧 대속죄 사함 곧 구속에 대한 해석은 생략하였다.

 

(1:13)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복 있는 사람이다.

 

참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에 대한 해석은 생략하였다.

 

2.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하셨다. 그러므로 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곧 악인의 꾀를 좇는 것이며, 죄인의 길에 서는 것이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는 것이다.

 

그러므로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는 것이다.

 

(1: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1.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6:4-5)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하셨다. 그러므로 주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는 것이 곧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는 것이다.

 

2.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22:36-40) 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것이 곧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이다.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에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곧 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율법의 강령을 지키는 자이다.

 

(1:3)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

 

1.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신다. 이것이 곧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는 것이다.

 

2.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것이 곧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한 것이다.

 

(1:4) 악인은 그렇지 않음이여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도다

 

1. 악인은 그렇지 않음이여

 

(3:6-7)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여자가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의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다. 이것이 곧 악인은 그렇지 않음이여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은 것이다.

 

그러면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의 실과를 따먹은 것은 무엇인가?

 

(요일2:15-16)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 곧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의 실과를 따먹은 것이다.

 

그리고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한 것은 무엇인가?

 

(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하셨다. 즉 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곧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한 것이다.

 

2.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도다

 

(3:12)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곡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곡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신다. 그러므로 주님이 재림하시는 심판에서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는 것이 곧 악인은 그렇지 않음이여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은 것이다.

 

(1:5) 그러므로 악인이 심판을 견디지 못하며 죄인이 의인의 회중에 들지 못하리로다

 

1. 그러므로 악인이 심판을 견디지 못하며

 

(20:11-15)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데없더라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 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

 

죽은 자들이 무론 대소하고 크고 흰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다. 그러므로 죽은 자들이 자기의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대로 심판을 받으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 곧 악인이 심판을 견디지 못하는 것이다.

 

2. 죄인이 의인의 회중에 들지 못하리로다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하셨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는 것이 곧 죄인이 의인의 회중에 들지 못하는 것이다.

 

(1:6) 대저 의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의 길은 망하리로다

 

1. 대저 의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그대로 있어 상을 받고,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은 불타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불타지 아니하고 그대로 있어 상을 받는 것이 곧 대저 의인의 길은 인정하시는 것이다.

 

2. 악인의 길은 망하리로다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은 불타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구원을 얻은 것 같은 것이 곧 악인의 길은 망하는 것이다.

 

(결론)

 

본문 시1:1-3복있는 사람에 대한 말씀이다.

본문 시1:4-6악인에 대한 말씀이다.

 

1: ‘복있는 사람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자이다(1:13).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신 자이다.

 

복 있는 사람은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다.

 

2: ‘악인은 무엇인가?

 

: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의 실과를 따먹고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한 것이다. 즉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으로, 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이다.

 

악인이 심판을 견디지 못하며 죄인이 의인의 회중에 들지 못하리로다 *대저 의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의 길은 망한다.

 

- 2022. 03. 26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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